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보아이 May 08. 2020

부모의 보호자가 된다는 것

20190429 아빠 병원 모셔간 날

살아온 시간만큼 부모를 모셔나간다는 것.


아빠는 얼마전부터 팔이 아프다고 했다. 아니 예전부터 팔이 아프셨지만 이제야 큰 병원에 갈 엄두를 내신 모양이었다. 병원에서 뵙기로 하고 아침일찍 서둘러 아기 어린이집 데려다주고 아빠를 만났다. 진료실에 함께 아빠와들어가고 검사하는 장소까지 함께가고 그 사이에 아빠와 이런 저런 이야기를 했다. 의사선생님께서는 아빠에게 수술을 권하셨고 흔쾌히 수술스케줄도 함께 정했다.  검사 등을 모두 하고 오니 밖에는 주룩주룩 비가왔다.


나는 문득 이런 생각을 했다. 내가 벌써 곧 70인 아빠를 모시고 이렇게 병원에 오고 진료실에 함께 들어가고 그럴 수 있는 나이가 되었구나. 예전 아빠 손잡고 처음 지하철을 타고 병원에 가고 했던 어릴 적을 떠올려봤을 때 감회가 새로웠다. 내가보는 아빠의 모습은 어릴적이나 지금이나 같은데 아빠는 이제 나를 더 신뢰하며 실비 서류, 병원 진료예약 등을 나보고 알아서 해 달라고 하셨다.


아빠는 정형외과 검진을 마치고 또 내과에 가서 소화기 관련 약을 타셨는데 이것도 대기시간이 참 길었다. 약국에서 약을 타려고 기다리고 있는데 90대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계셨다. 두분은 서로 본인들이 90이 넘었다며 서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셨다. 그 사이에 우리 빠가 앉아계셨는데 아빠가 애기처럼 보이는 묘한 착시현상이 일었다.  나의 시선은 특히, 그 90대 할머니, 할아버지를 모시는 각각의 70대 딸들을 바라보고 있었다.


자식이 있다는 것은 참 좋은 것이다. 내가 오늘 아빠에게 병원 모셔가며 베푼 효도는 아빠가 예전에 나에게 베푼 양육의 메아리이다. 사실 아빠보다 엄마가 병원 더 많이 데려가고 엄마가 밤새 보살펴준 공로가 더 크지만 그 시간에 삶의 일터에서 생활비 벌어다 준 아빠의 공로도 크다. 아니 아빠로부터 양육으로 내가 받은 무언가 이전에 나는 아빠 딸이다. 그래서 그 자리에 있을 수 있었던 것이다.


오늘 약국에서 만난 90대 부모를 모시는 70대 딸처럼, 나는 그 시작을 오늘 했는지 모른다. 아빠가 나를 키운 오늘까지의 시간인 35년만큼이나 나는 앞으로 그 시간만큼 아빠를 돌볼 것이다. 그렇게 보면 참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는 키워주고 보살핌받고의 관계이구나.


집에 돌아오는 길 어린이집에 들려 부모상담을 하고 어린 아가를 데리고 온다. "엄마 까꿍"하는 아가를 바라보며 정성껏 밥을 지어 떠먹인다. 자식과 부모 그리고 부모의 보호자로서의 자식에 대해 그리고 삶의 순환에 대해 생각해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