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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수리스타 KM Jun 26. 2022

아동 자폐 이야기 4 - 감각적 불균형

자폐아의 행동특성

감각통합이란 신체의 신경적 기능을 발달시키거나 외부 환경에 적절히 반응하기 위하여 감각 기관으로 들어온 다양한 자극을 조직화하는 과정이다.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의 여러 가지 행동이 다양한 감각 간의 협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상이 생길 경우 학습이나 행동에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 다음 국어사전 -


즉, 다시 말해서 감각 기관으로부터 들어온 다양한 자극이 뇌와 함께 협력적으로 이루어져 조직화되는 과정이 감각통합입니다.


우리는 크게 다섯 계의 감각 기관을 가지고 있고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이 그것에 해당합니다.

또한 이러한 감각들을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피부감각은 촉각, 압력 감각, 온감각, 냉감각, 통감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유수용성 감각은 근육, 힘줄 및 관절 등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이고, 내장 감각은 구역질, 공복감 등과 같이 내장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입니다.

전정감각이란 신체의 위치, 자세, 평형 및 움직임 정보를 파악하여 중추신경계로 전달하는 감각으로 중력에 대해 몸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감각입니다.


우리의 감각은 발달을 하면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감각을 다루는 게 어렵고 감각이상을 보이는 아동들이 있습니다.

각 감각의 정상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각반응- 시각은 다른 감각들과 함께 새로운 물체를 탐색하는 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이 정상 범위에 속한다.
* 청각반응- 청각을 다른 감각과 함께 정상적으로 사용한다.
* 미각, 후각, 촉각반응- 새로운 물체를 살필 때 적절한 방법으로 만지거나 보거나, 냄새를 맡거나 맛을 보는 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이 정상 범위에 속한다.


* 비정상적인 시각 반응의 경우, 눈 맞춤이 어렵고, 물체를 보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 상기시켜야 하며, 때론 거울이나 빛을 보는 것에 관심이 많고, 허공을 응시한다. 눈 맞춤을 피하고, 물체를 이상한 각도로 보며, 눈 가까이 물체를 가져다 대기도 한다.

* 비정상적인 청각 반응의 경우, 어떤 소리에는 반응이 적고 어떤 소리엔 과잉 반응이다. 귀를 막는 행동을 자주 한다. 소리의 유형에 관계없이 극단적인 정도로 과잉반응이나 과소 반응을 한다.

* 비정상적인 미각, 청각, 후각 반응의 경우, 물체를 입에 넣으려는 행동을 보인다. 먹을 수 없는 물건을 냄새를 맡거나 맛을 보거나 만진다.

* 비정상적인 전정감각 반응의 경우, 높은 곳에 오르려고 한다거나 까치발로 뛰거나 발의 뒤꿈치를 바닥에서 떼는 행동을 보인다.




# 한 아동이 검사실로 들어왔다. 입실을 하자마자 벽에 붙은 거울로 달려가 거울을 응시했다. 몇 번의 호명을 했지만 거울을 보며 여러 각도로 얼굴을 움직이며 곁눈으로 자신의 얼굴을 보는듯한 그리고 무언가를 보는듯한 행동을 했다. 검사 도구 중 감각을 평가하는 도형의 꺼칠한 부분을 손가락 끝으로 만지다가 갑자기 거부하기 시작하였다. 이상한 소리를 내며 손을 얼굴쯤에 올려 검지와 중지를 서로 비비며 행동을 하였고 그것을 가끔 응시하기도 하였다.


# 한 아동이 검사실로 들어왔다. 입실할 때부터 귀를 양손으로 막았다 떼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며 소리를 들었다. 자신이 소리를 내면서 그런 행동을 반복하기도 하였다. 검사 도구가 놓인 책상의 유리판에 볼을 대고 한참 있는 행동도 하였고, 눈을 유리판과 일치시켜 무언가를 응시하는 행동을 하기도 하였다.


#  아동이 검사실로 들어왔다. 검사 도구를 입으로 가져가 핥는 행동을 하였다. 자신의 손의 냄새를 맡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였고, 다양한 검사 도구를 제시하면 냄새를 맡는 행동을 하였다.   


# 자폐 진단을 받고 온 우리 반 병이는 말을 하지 않았었다. 그런데 아침에 등원을 하면 혼잣말로 숫자를 계속 얘기했다.

삼팔구칠  사공이구  일삼구육  오구오칠…

이런 식으로 말하다가 혼자 씩 웃곤 했다. 이 숫자가 의미하는 것이 너무 궁금했는데 얼마 후 그 궁금증은 풀렸다.

그것은 병이가 등원할 때 주차장에 있는 교사의 차량 번호였다. 병이가 화장실 가는 시간에 없어져 나가 보니 주차장에 가 있었다. 그리고 숫자를 혼잣말로 말하고 있었다. 병이는 놀라울 만큼 기억력이 좋아서 매일 출근해 있는 교사의 차량번호를 외웠고, 매일매일이 그 행동은 반복이 되었었다. 병이는 교실에서도 특히 자동차를 좋아했고, 숫자를 좋아했다.


# 선생님, 우리 아이는 영어는 놀랍도록 잘해요. 그런데 한국말은 못 해요.

상담을 받으러 온 엄마는 아동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했다. 검사 중 자폐아의 행동 특성으로 보이는 여러 행동들이 나타났고, 엄마의 말대로 말을 따라 하지는 못했으나 갑자기 자신의 손에 쥔 알파벳을 말하기 시작했다. 아이는 영어에 우선적으로 반응하였고, 일방적으로 영어만 중얼거리고 상호작용이 되지 않았다.  


위에 나타난 행동들은 자폐아의 특성에 많이 나타나는 감각이상 행동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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