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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골프 생활 플랫폼, 김캐디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

by uibowl

안녕하세요.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입니다. 오늘은 골프 생활 플랫폼, 김캐디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번 아티클은 웹과 모바일을 함께 설명할 예정이에요. 각 플랫폼에 따라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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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골프를 취미로 즐기시는 분들이 많이 증가했는데요, 스크린골프부터 연습장과 레슨... 각각 어디서 찾아보고 예약하시나요? 김캐디에서는 이 모든 것을 한 곳에서 예약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웹, 모바일 각각 어떤 기능이 있는지 차례대로 이야기 나눠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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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캐디 웹에서는 모바일에서도 가능한 기능을 제공해요. 기본적으로 위치 기반 탐색이기에 사용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매장 분포와 가격을 쉽게 인지할 수 있어요. 예약 외에도 웹에서는 골프 연습장을 등록하거나 골프 레슨 강사(레슨프로)로 등록해 판매자의 입장이 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골프 정보'와 '커뮤니티'를 통해 골프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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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버전에서는 웹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인 예약과 가격 비교는 물론, AI를 활용해 골프 라운드 기록을 관리할 수 있어요. 특히, AI로 내 스윙을 분석하고 프로의 스윙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이 눈에 띄어요.

커뮤니티 기능은 웹과는 다르게 '골프톡'이라는 이름으로 제공되며, '조인' 기능을 통해 주변 사용자들과 채팅하고, 함께 골프를 칠 사용자를 모집할 수도 있어요. 전반적으로 위치 기반 서비스와 AI 기술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럼, 조금 더 자세히 ‘김캐디’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런 부분이 좋았어요.

✅ [공통] 위치, 가격 비교가 용이한 예약 탐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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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캐디의 예약 탐색은 지도 기반으로 제공되어, 사용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예약 가능한 매장을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매장까지의 거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위치와 함께 실시간 가격 정보도 제공되어 위치와 가격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해요.

김캐디는 스크린 골프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에, 근처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매장과 중요한 가격 정보를 함께 강조하여 사용자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 [모바일] 디테일한 AI 스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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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윙 분석 영상을 첨부하면 AI가 자세를 디테일하게 분석해요. 각 단계에서 관절선과 보조선을 선과 도형으로 시각화해, 자세를 직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게 도와주죠. 또한, 프로들의 평균치와 비교해 내 스윙 자세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특히 프로들과의 비교 시 색상으로 포인트를 줘, 시각적으로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된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러나 아쉬운 부분도 있었어요

[웹] 예약 가능 여부 노티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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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에서 스크린골프를 예약하려고 할 때, 앱 유도 팝업이 뜨게 되는데요. 일부 매장은 '괜찮아요, 웹으로 볼게요.'를 클릭했을 경우, 예약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는데, 일부 매장은 예약 페이지로 넘어가게 돼요. 이 예약 가능 여부를 구분할 수 있는 요소가 없다 보니 웹에서의 예약 탐색 의지가 떨어질 수 있어요. 이는 곧 웹 이탈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웹] 명확하지 않은 상호작용 불가 컴포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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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에서 날짜 및 티타임 설정이 불가능한 경우, 클릭 전까지 상호작용 불가능한 요소임을 사용자가 인지하기 어려워요. 예약 과정에서 예약 가능한 시간 및 날짜를 확인하는 경험이 부족할 경우, 사용자는 탐색 범위가 극히 제한될 수밖에 없어요.

특히, 넓은 화면에서 위치와 매장을 쉽게 탐색할 수 있는 웹 환경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더 많은 예약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만약, 기능 제공이 어렵다면, 비활성화된 요소임을 명확히 표시하여 사용자의 인지에 도움을 제공하면 좋을 거 같아요.



[모바일] 주문배송조회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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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 탭의 대분류에 진입하면 상단 네비게이션 우측에 '주문배송조회'가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러나 쇼핑 중에는 이미 주문한 내역을 확인하는 것보다, 현재 관심 있는 상품을 관리할 수 있는 장바구니 접근이 더 중요하게 작용해요. 여러 커머스 서비스를 확인해 보면, 우측 상단에 장바구니 아이콘을 배치하여 사용자의 구매 흐름을 매끄럽게 해주는 역할을 해요.


'주문배송조회'는 결제 완료된 주문 내역을 확인하는 기능으로, 대체로 마이페이지와 같은 내 정보를 관리하는 화면에 배치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네비게이션 우측에 장바구니 버튼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더욱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쇼핑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좋을 거 같아요.





잠깐, 유아이볼에서 유사한 서비스의 UI패턴을 더 확인해 보세요!


유사한 UI패턴 <에어비앤비>

https://uibowl.io/name/%EC%97%90%EC%96%B4%EB%B9%84%EC%95%A4%EB%B9%84





이제까지, UI/UX 패턴 플랫폼 ’유아이볼‘에서 김캐디를 가볍게 리뷰했어요.


유아이볼은 국내 최대의 UI/UX 패턴을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국내에 MVP 버전으로 출시한 지 3개월 만에 사용자가 월 6,000명이 넘었고 현재는 30,000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어요.


유아이볼 앱 패턴 링크 : https://uibowl.io/name/%EA%B9%80%EC%BA%90%EB%94%94

유아이볼 웹 패턴 링크 : https://uibowl.io/website/%EA%B9%80%EC%BA%90%EB%9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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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pen.kakao.com/o/gU1kVg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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