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의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장하는 MZ HRer Jan 23. 2023

MZ세대가 원하는 리더십

MZ세대는 회사가 더 이상 개인을 온전히 책임지지 않는다는 모습을 보며 자라온 세대입니다. 그래서 MZ세대에 맞는 문화와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조직의 성장과 성공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개인의 성장과 성공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리더들의 행동 변화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MZ세대와 함께 일하는 것이 힘든 이유는, 그들이 현재 리더십의 위치에 있는 X세대 리더들과 가장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MZ세대는 조직과 개인을 구분하여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것입니다. 보통 X세대들은 그들의 성장 과정에서 조직 중심의 행동과 의사결정을 해왔습니다. 자신이 조금 더 헌신하고 희생해서 팀과 회사가 좋아진다면 기꺼이 희생했고, 그 결과로 리더가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X세대들은 개인의 삶과 성장이 더 중요한 MZ세대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MZ세대, 특히 90년대생 이후 구성원들이 원하는 리더의 모습은 이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90년대생 구성원들도 조직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다만, 목표를 달성하는 성과 중심의 문화에서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직원 개개인의 성장을 중요하게 여기는 행동, 조직이 원하는 것만을 실행하는 것이 아닌 구성원 개개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은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리더십, 조직이 아닌 구성원의 성장과 성공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리더의 모습을 원하고, 바라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만난 최고의 총무팀 일잘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