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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ong ho Lee Jan 29. 2017

Snapchat, IPO 1주일 남았다.

$20~25bn, 기업가치, 연매출 1조 1600억 원 예상.

SnapChat의 IPO가 1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스냅챗은 메세징 앱 중의 하나로서, 제한된 시간 이후에 메시지가 사라지는 특이한 형태로 한 때 유명세를 탔던 앱이고 2013년에는 페이스북에서 3조 원을 주고 인수하려고 했지만 실패했던 회사입니다.


동아시아에서는 그리 유명하지 않지만, 유럽, 인도, 북미에서는 상당히 폭발적인 성장을 거둔 앱으로서 Daily Active User가 무려 1억 5천만 명에 달합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작년에 $367M의 매출을 기록했고 금년에는 $1bn에 달할 것으로 예측이 된다고 합니다.

현재 기업가치는 $20~25bn로 예측이 되는데 Uber가 $68bn, Twitter가 $18bn, AirBnB가 $30bn으로 예측이 된 것을 감안해본다면 정말 상당한 기업가치입니다. 이 기업가치가 과연 재무제표에 근간한 성과와 연결될 때 얼마나 현실성이 있을지는 기업 공개 이후 지켜봐야겠지만 정말 알리바바 이후 등장한 가장 큰 규모의 기업공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냅챗이라는 앱이 젊은 10대에만 국한된 줄 알았는데, 아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상당히 다양한 세대층이 유저였고 특히 international HQ가 세워질 영국의 경우 77% 세가 18세 이상의 성인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중의 43%는 부모층이었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Advertising Business로 충분히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IPO 신청에 앞서 Snapchat은 자사의 이름을 Snap으로 변경하고 "Reinventing Camera"를 자사의 미션으로 설정하면서 Software Company의 한계를 넘어서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시도의 일환으로 Video가 결합된 Sunglass를 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Source: AFP


이러한 규모의 기업공개에 대해서 Analysts들은 실제 SnapChat의 기업가치는 $500M이 안될 것이고 Zynga나 GoPro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고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닷컴 버블 때 이후로 많은 스타트업들의 재무제표로 보여주는 성과 이상의 기업가치를 보여주며 VR, AI 등의 차세대 기술을 리딩 해오고 있는데, 스냅챗은 이번에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이전에는 몰랐다가 조금씩 이런 제반 지식을 알고 보니 더욱더 그러한 것이 사실입니다. 


Source:

https://www.ft.com/content/4048ff5a-e4f5-11e6-8405-9e5580d6e5fb

https://www.ft.com/content/14e047a2-a2d2-11e6-aa83-bcb58d1d2193

https://www.ft.com/content/c9f3344e-8232-11e6-a29c-6e7d9515ad15

https://www.ft.com/content/a7f0295c-d434-11e6-b06b-680c49b4b4c0

https://www.ft.com/content/fa1ef65a-9126-11e6-8df8-d3778b55a923

https://www.ft.com/content/f781b74c-243f-11e6-9d4d-c11776a5124d

https://www.ft.com/content/14e047a2-a2d2-11e6-aa83-bcb58d1d2193

https://www.ft.com/content/6e4accd6-9260-11e6-8df8-d3778b55a923

https://www.ft.com/content/6495b958-0e40-11e5-8ce9-00144feabdc0

http://www.cnbc.com/2017/01/23/snapchat-is-total-junk-and-investors-should-avoid-ipo-analys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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