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ng ho Lee Nov 25. 2016

Economist, Business This Week

26th Nov, 2016

Economist, Business This Week(Translated), 26th, Nov

미국 주식시장은 트럼프 정권의 규제 완화 소식에 다시금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The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S&P 500 and NASDAQ share indices 모두 동일한 일자에 기록을 경신하며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Dow Jones는 19,000을 최초로 넘어서는 데 성공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제 과연 OPEC 회원국들이 산유량을 삭감해서 유가를 올리는 데 성공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세계 금융 규제 관련 기구인, the Financial Stability Board는 Global Bank들의 중요도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해당 은행 파산 시에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도에 기반하여 30개의 은행의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JPMorgan Chase가 1위를 차지하였고, CitiGroup이 해당 Tier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Bank of America, Wells Fargo, 중국 공상은행은 전년보다 더 높은 Tier에 올라갔습니다. HSBC, Barclays, Morgan Stanly는 가장 하위그룹에 머물렀습니다  


중국 재벌인 Fosun은 포르투갈의 가장 큰 은행인 Millennium BCP의 주식 17%를 취득함으로써 대주주가 되었습니다. Fosun은 이미 포르투갈의 가장 큰 보험회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TransAsia Airway(대만 국적기)가 결국 사업을 접기로 결정했습니다. 근 2년 사이 연달아 발생한 2번의 사고 이후 탑승객 숫자는 빠르게 감소하였습니다. 중국으로부터의 탑승객 수 역시 중국과의 외교관계가 틀어진 이후 빠르게 감소했습니다.  


Volkswagen은 탄소배출 관련 스캔들 이후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는 스캔들의 중심에 있었던 경유차량을 제거하는 것 역시 포함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은 Volkswagen의 새 전략의 핵심 시장으로, SUV와 전기차량을 2021년부터 생산할 계획입니다. 최근 Volkswagen는 노조와의 협의를 통해 약 30,000명을 정리 해고하기로 했습니다.


인도의 중앙은행은 세금 탈루 적발의 목적으로 500/1000 rupee 화폐 사용을 금지한 이후 약 $80bn에 달하는 500/1000 rupee가 걷혔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지폐는 사용이 불가능하나 연말까지 은행에 입금은 가능합니다. 해당 정부 정책은 전혀 예상 밖의 정책으로 이는 화폐경제 시장을 교란시키고 있으며 인도 전체의 연 성장률을 1%나 낮출 것으로 보입니다.  


브라질의 재무부는 내년 연평균 성장률을 1.6%에서 1%로 다시 낮춰 조정했습니다. 브라질은 경제 불황으로부터 벗어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산 부족이 여전히 문제입니다. 금주 중앙은행장, Goldfajn은 공공지출 삭감을 위한 법적 지원이 요구되며 채무이행을 위한 통화 발행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Eli Lilly는 알츠하이머의 발병은 늦출 수 있을 수 있는 신약의 실험이 실패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약은 알츠하이머 의병의 증세가 완만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이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18개월 이후 약간의 호전만을 보여주었을 뿐이었습니다. 이 실험은 비공개로 이루어졌으며 알츠하이머를 치료하는 첫 번째 약이 되길 기대되었었습니다.  


텍사스 법원은 초과근무 수당이 적용되는 근로자 연봉 기준을 확대하는 것을 정지하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해당 판결은 12월 1일부로 유효합니다. 초과근무 수당이 적용되는 연봉 범위를 늘리는 것에 대해 많은 기업들이 반대했었습니다. 비용 증가 폭이 커다란 것이 주된 이유였습니다. 법원은 오바마 정부의 해당 결정은 월권이라고 해석하였습니다.  


미국 석유업체인 Sunoco Logistics와 Enetergy Transfer Partners는 합병에 동의했습니다. Energy Transfer Partners는 North Dakota에서 illionois 까지 석유관을 연결하였습니다. 해당 석유관은 Sioux Triabl land를 경유하고 있고 이로 인한 날 선 시위가 과거에 있었습니다. 아마 이번 합병 결정을 트럼프 정부는 승인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약 4천8백70만 명의 미국인이 이번 추수감사절을 맞아 이동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07년 이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는 것입니다. AAA라는 기관에 따르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의 도착지는 라스베이거스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원본은 이 곳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유 있는 비판과, 충고 감사히 항상 받겠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1.인간다웠던 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