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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aniel May 04. 2016

제2장. 올린 공대를 만나다

“아이들은자신을 갈망하는 생명이다.
아이들에게 사랑은 줄 수 있지만 생각을 주어서는 안 된다.”
 칼릴 지브란’ Khalil Gibran’ 





올린 공대의 정식 명칭은 ‘Franklin W. Olin College ofEngineering’이다. 1999년에 설립 멤버가 모여 정식 개교는 2002년 가을 학기부터 시작하였다. 메사추세츠 외각 니드햄 지역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웨슬리’Wellesley’ 여대와 밥슨’Babson’ MBA 스쿨이 있고, 조금 떨어진 곳에 MIT, 하버드가 있다. 웨슬리, 밥슨과는 다양한 학문 교류를 통해 공과대학에는 부족한 인문사회학과 예술, 창업/비즈니스에 대한 부분을 보완하고 있다.



올린은 학부 중심의 엔지니어링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세부 전공으로는 전기전자, 컴퓨터, 기계 공학 분야를 다루고 있다. 전체 교육 과정은 인문사회학, 엔지니어링, 비즈니스/창업과정 이렇게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4년재 대학이며 학부생은 약 350명 정도가 교육을 받고 있다. 매년 80~90명 정도의 신입생이 입학을 한다. 입학생 수준은 이미 MIT, 스탠포드와 동등하다. 실제 MIT, 스탠포드에 합격한 학생이 올린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았다. 합격생의 평균 등록률이 92%로 MIT와 비슷한 수준이다. 약 40명의 전임 교수가 있으며 학생과 교수 비율은 약 9대1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학생, 교수 비율이 낮은 이유는 올린의 교육 방식이 학생 개개인의 경험에 중점을 둔 프로젝트 수업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최근 US News에서 실시한 미국 학부 중심 엔지니어링 대학 평가에서 4위를 차지하였고, (1) Princeton Review 에서 실시한 미국 대학 평가에서는 실험실 장비와 시설 측면에서 6위를 차지할 정도로 우수한 대학으로 평가 받고 있다.(2)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다 보니 학생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장비와 시설이 아주 잘 갖추어져 있다.



올린은 누가 보아도 미국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그리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대학이다. 하지만 우리가 올린에 주목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단순히 성과를 보여주는 숫자들 때문만은 아니었다. 올린의 설립 미션을 통해서 그들이 갖고 있는 교육에 대한 철학과 신념을 통감했기 때문이다. 올린의 mission statement만 보아도 잘 느껴진다.

‘Olin College prepares students to become exemplary engineering innovatorswho recognize needs, design solutions and engage in creative enterprises forthe good of the world.’

올린의 미션은 온전히 사람을 길러내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이것이 올린이 가장 혁신적이고 이상적인 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근원적인 힘이다.



올린은 지난 10년간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교육을 시도했고, 성공적으로 실현해 냈다. 그리고 지금까지 쌓은 경험을 전세계의 교육 발전을 위해 공유하기로 결심하였다. 2009년 I2E2(Initiative for Innovation in Engineering Education)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세계에 많은 사람들에게 공식적으로 올린의 교육을 전파하기 시작했다.(3)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그리고 실제 교육을 하고 있는 교수들이 보스톤으로 몰려들고 있다. 수 많은 연구들이 올린에서 진행되고 있고 논문을 쏟아 내고 있다. 이제 새로운 교육을 연구하고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올린을 주목해야 한다.




 

출간을 하게 되어 브런치 글을 부득이 하게 줄였습니다. 

종이 촉감을 느끼면서 밑줄 그어가며 읽을 만한 글이 되길 바랍니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757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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