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훈 Mar 25. 2021

감정적 피드백의 포인트


1. 감정의 발생 주체는 '나'라는 것에서 출발한다. 내가 어땠기 때문에 상대방이 어떤 패턴을 나온다는 것을 공식으로 만들면 고쳐야할 행동들이 보인다.


2. 타인은 바꿀 수 없다. 바꿀 수 있다고 하더라도 에너지가 많이 들어간다. 중요한 것은 소통하는 타인과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코드에 따라 나의 행동을 바꾸면 에너지가 적게 들어간다.


3. 상대방이 한번씩 툭툭 던지는 말을 했을때, 그 직전 나의 말에 자갈이 들어있진 않았는지 복기해보아라. 나의 감정에서 나오는 신호도 있지만 상대방의 신호는 더 중요하다.


4. 내 안의 나와의 피드백 또한 중요하다. 자존감은 어렵고 힘든 일을 헤쳐나가는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감정이다. 자존감을 높아지는 언행을 지향하고 늘 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5. 자존감이 높아지다보면 자신감이 생긴다. 어려운 일도 해내는 용기가 생긴다. 그런데 자신감이 지나치면 자만감이 생기고, 나에게 주어진 일과 타인을 쉽게 생각한다.


6. 자만감이 커지면 타인을 힘들게하고 내 시야가 좁아진다. 자만감은 슬럼프를 오게하고 다시 자신감 하락, 자존감 하락을 일으킨다.


7. 충만한 자신감을 그대로 두면 자만감으로 흘러버린다. 자신감이 자만감이라는 항아리로 흐르지 않게 하는 것이 포인트다.


8. 내 안의 나와의 피드백에서 관리 포인트는 자존감과 자신감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모두에게 예의 바르고, 다수에게 붙임성 있고 소수에게 친밀하고 한 명에게 친구가 되고 아무에게도 적이 되지 말라. - 벤자민 프랭클린





작가의 이전글 과연 내가 강의를 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