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소한 Feb 21. 2024

책의 모양을 가진 가제본이 나왔다

스토리지북앤필름 '나만의 책 만들기'


생각해 보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모든 의지를 상실했던 내가 이처럼 열심히 몰두한다는 것이 신기했다. 화요일마다 후암동에  가는 시간이 기다려졌고 사람들의 틈에 있는 것이 힘들지 않았다. 괜찮지 않은 내가 이곳에서 괜찮은 시간을 보냈고 우울로 점철된 내가 웃었다.


3주 차 수업에 가제본이 나왔고, 제목을 변경하기로 했다. 내지 디자인도 일부 변경 하고, 오탈자도 수정하고 ISBN을 신청했다. 한 권의 책이 팔려도 또는 팔리지 않더라도 온전히 기뻐할 수 있다면 좋겠다. (팔리지 않는다면 책방에 민폐가 되겠지만) 나는 그러고 싶었다.





역시 사람은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하나 보다 그런 생각을 하며, 두 번째 책을 만들기 시작했다. 책을 팔아서 먹고살 수는 없을지라도 책을 계속 만들기로 했다. 내 이야기가 담긴 책을 만들고, 나아가 사람들의 이야기로 쓰인 책을 나의 독립 출판사에서 내고 싶고, 북페어에 책을 팔고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고 희망했다.


나는 오늘 우울로부터 한걸음 멀어졌다. 그리고 내일도 또 한걸음 멀어지기를 기대하며 오늘의 나를 응원해야겠다. '살아남아서 다행이다' 그런 생각이 절로 들었다. 오늘 이후의 내가 후회하지 않게 나는 여기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방어벽을 세우고 우울을 불안을 불행을 밀어내고 내가 만든 내 세상에서 살아가겠다.


이전 02화 책을 만들겠다는 다짐만으로는 부족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