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ok끄적쟁이 Jul 10. 2024

우주적 문화대혁명

삼체 시즌 1 전반부

이 문서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의 스포일러를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평등한(?) 사회

출처: 넷플릭스 '삼체'


거기 한 소녀가 있었다.

위대한 지도자의 영도 아래 만인이 평등해지는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인 자리였다. 모두가 똑같아지는 데 있어 걸림돌은 평소에 높은 위치에 있던 자산가와 지식인들이었다. 소녀의 어머니는 한 대학교수가 가르치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 이론을 제멋대로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알고는 당에 고발했다. 기존의 권위를 타파하기 위해서. 이에 질세라 소녀의 동생도 대학교수의 불온한 언행을 문서화하여 낱낱이 신고했다. 새로운 세상 건설에 이바지하기 위해서. 소녀의 어머니와 동생의 충성스런 행위 덕분에 대학교수의 반동적 행위는 전부 까발려졌고,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두들겨 맞아 처형됐다. 인민의 정신을 어지럽혔던 지식인의 죽음으로 세상은 전보다 조금 더 질서 있고 평온해졌다. 그 지식인의 이름은 예저타이. 소녀 예원제의 아버지였다.

출처: 넷플릭스 '삼체'


문화대혁명과 홍위병

과학소설이 다른 환상문학과 다른 점은 그것이 진실과 가늘게라도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 류츠신(소설 '삼체'의 작가)


문화대혁명은 1966년에서 1976년까지, 10년에 걸쳐 중국에서 일어난 실제 사건이다. '만인은 평등해야 한다'는 공산주의 기치 아래 홍위병들의 주도로 벌어졌다. 대다수의 홍위병은 못 배우고 가난한 계층이 차지했다. 그들은 '모두가 평등'해지기 위해 가장 손쉬운 방법을 택했다. 높은 위치에 있던 이들을 끌어내려 두들겨 패고 그들이 향유할 수 없던 예술과 문화, 유적들을 파괴함으로써 사회 전체를 다 같이 추락시켰다. 문화대혁명은 자신들이 자산가와 지식인들의 위에 설 수 있었던 유일한 시기였다. 그때가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시기였던 것이다. 이 10년 동안의 운동으로 인해 중국의 온갖 지식인들과 공자, 관우의 묘를 비롯해 수천 년의 문화재가 상당수 희생되었다.

옛 것은 모조리 숙청하자. 문화, 교육, 정치, 가족 등 모든 것을 - 홍위병


인류애 상실


울음으로도 외침으로도 나오지 않은 것들이 그녀의 핏속에 가득 퍼지고 용해되어 평생 동안 그녀와 함께 했다. - 삼체 1권 '삼체문제' 중에서


반동 지식인의 딸이었던 소녀는 '정치적 불순분자'로 분류되어 갖은 고초를 겪는다. 집단농장에서의 강제노역 중 '침묵의 봄'이란 불온서적(?)을 매개로 마음을 주고받게 된 청년은 해당 사실이 공산당에게 발각되자 소녀를 희생시켜 자신을 보호하였다. 그렇게 소녀의 마음에서 '인간'은 다시 한번 땅바닥으로 곤두박질쳤다. 1969년 발생한 이 사건은 인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예원제란 이름의 이 비범한 소녀가 인류애를 상실하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예저타이는 당시 최신 이론인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을 가르칠 정도로 뛰어난 학자였고, 예원제는 그 유전자를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그녀의 이과적 재능은 공산당의 눈에 띄었다. 당시는 각국이 앞다투어 지구밖 외계문명과 통신을 시도하던 때였고, 그녀는 최적임자였다. 태양을 '전파 증폭기'로 사용한다는 그녀의 방법은 정확히 들어맞아 지구 문명의 첫 번째 목소리는 광속으로 우주 전체에 퍼지게 된다.

출처: 넷플릭스 '삼체'


피해자에서 가해자로

다른 나라들이 이미 지구 밖으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외계 사회가 하나의 목소리만 듣는 것은 위험하다. 우리도 우리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 그래야 그들이 인류 사회의 전체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한쪽 의견만 들으면 편견이 생기고, 여러 의견을 들어야 사리 분별이 밝아지지 않겠는가. 이 일은 해야 하고, 서둘러해야 한다. - 삼체 1권 '삼체문제' 중에서

'평등한 단일 집단'을 꿈꾸며 문화대혁명을 일으킨 공산당으로부터 위와 같은 지령을 받았을 때 예원제의 기분은 어땠을까. 내로남불의 끝판왕적인 그들의 태도에 감정이란 걸 잃은 그녀조차 분노가 치밀어 올랐다. 그런 그녀에게 9년 만에 외계로부터 답장이 왔다. 그건 경고문이었다.


대답하지 마라!

이 세계가 당신들의 정보를 받았다.

하지만 대답을 하면 송신원 위치가 파악되어 당신들의 행성계는 침략당하고 당신들의 세계는 점령당할 것이다!


내용을 수신한 그녀의 반응은 뜻밖이었다.

답장을 보낸 것이다!!!

그녀에겐 계획이 있었다. 자신이 직접 체험한 인류의 광기를 바로잡을 야심 찬 계획이...


이곳에 오십시오. 나는 당신들이 이 세계를 얻는 것을 돕겠습니다. 우리 문명은 이미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잃었습니다. 당신들의 힘이 필요합니다.


그녀의 계획은 우주적 규모의 문화대혁명을 일으키는 것이었다!  출처: 넷플릭스 '삼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