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구름 Aug 16. 2021

색 이름 얼마나 알고 계세요?

세 살배기에게 다시 배운 분홍

[오늘 책 한 줄] 꽃구름의 북캉스.

출장길에 들렀던 제주에 책방에서 한 손에 잡히는 작지만 꽤 두꺼운 책 한 권을 사 왔다. 하얀색 표지에 '색 이름 352'이라는 글자만 쓰여 있는 책이었다. 다른 책 몇 권과 이 책을 계산하려 하자 책방 사장님이 약간 걱정스러운 듯 말을 보탠다.


"이 책은 색깔 이름들만 쫙- 쓰여있는 책이에요. 괜찮으시겠어요? 에세이는 아닙니다. 가끔 에세이인 줄 알고 사가셨다가 난감해하셔서요."


 나는 배려 가득한 걱정을 웃음으로 받았다.

"네, 오이뮤 작가님 책이라면 사고 싶어서요."  



책은 비닐로 포장되어 있어서 책을 산 이후에나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사실 약간의 용기(!)가 필요한 책이었다.


이 책은 '빨강계'부터 시작해서 '주황계', '노랑계', '자주계', '무채색계'에 이어 특수 색까지 흔히 말하는 무지개 색깔 단계별로 352개 색깔에 관한 이야기다.

그리고 색을 잘 표현하는 대표적인 식물, 음식, 물건, 열매들을 보기 쉽게 그려두고, 어울리는 글귀들도 조금씩 들어있어서 에세이인가 싶기도 했다.

<색이름>, 오이뮤 / 제주 서귀포 라바북스에서 구매 @꽃구름

이 책에 덥석 손이 갔던 이유는 이제 막 꽉 채운 세 살이 되어 가는 조카 덕분이다. 작은 입으로 오물오물 자기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을 이야기할 줄 알게 된 어린 조카는 감정 표현이 많이 늘었다. 여름이 시작되기 전 우리 집에 놀러 왔을 때 나는 조카가 놀 수 있는 놀이 감들을  준비해 었다. 첫 조카이기도 하고, 이사 온 집에 방문하는 첫 손님이기도 하다 보니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어' 느낌이랄까.

준비한 놀잇감 중 아이들이 좋아한다는 인형도 준비해 었다.


"리본아~ ('리본'이는 태명이다.) 이 색깔은 뭐야?"

"주-황"

"오! 맞아~ 그렇지, 그럼 이 색깔은 뭐야?"

"초-오-록!"

세 살배기 조카는 자기가 다 아는 걸 물어보는 이모가 친구 같은 느낌이었는지 간 우쭐대기도, 방긋방긋 웃기도 하며 대답해주었다.

"그럼 이 색깔은 뭔지 이모에게 얘기해줄래?"

"헤헤. 분! 홍!"

정답을 맞힐 때마다 내 눈이 두 배로 커지면서 같이 깔깔 웃어주는 게 좋은지 한동안 장난감 색깔 맞히기 계속되었다.


조카의 작은 입에서 오물 거리며 천천히 내뱉는 말, '주황, 초록, 분홍' 색깔 이름들이 어쩐지 낯설게 느껴졌다. 요즘은 '주황, 초록, 분홍'이라는 표현 대신 '오렌지, 그린, 핑크'라는 표현을 더 자주 접다.  가끔 채널을 리다 나오는 홈쇼핑 채널에서는 유독 듣기 어려운 '우리말' 색 이름들이다. 그러고 보니 내가 잡은 이 책 제목도 '컬러'가 아니라 '이름'이지 않은가. 얼마나 많은 색이름이 예쁘고 고운 어감의 우리말(일부는 한자어이지만)로 버젓이 있는데도  흔히, 또는 '있어 보인다(?)'는 명목으로 일부러 영어로 남발하며 쓰지 않았나 싶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지금, '여름의 색''가을의 색'을 우리말로 곱씹어 본다.

이번 주말에는 '녹갈색''금향색', '진녹색'찾아보련다.

올 가을에는 '곶감색''낙엽색'을 꼭 구분해야겠다.


다음에 조카가 놀러 오면 가을의 색깔들을 알려줘야겠다는 이모의 다짐. 책 잘 샀다. 방긋.



<색이름>, 오이뮤 p94






작가의 이전글 가장 비싼 요구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