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와 서양 문명의 뿌리

― 고대 신앙에서 현대 문화까지 이어진 정신적 근원

by 마테호른

유대교의 기원과 특징

유대교는 약 4,000년 전 고대 이스라엘 민족을 중심으로 형성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 가운데 하나다. 유대교의 핵심은 ‘야훼(Yahweh)’라고 불리는 유일신에 대한 믿음이다. 야훼는 전능하고 정의로운 신으로 여겨지며,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역사 속에 개입하는 존재로 이해된다.


유대교의 중심 경전인 토라(Torah, 모세오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말함)는 단순한 종교 문서를 넘어 도덕, 법률, 생활 규범 등 공동체 전체의 삶을 이끌어가는 지침으로 기능한다. 특히 유대교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은 ‘언약(covenant)’이다. 언약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 간에 맺어진 신성한 계약으로, 이 계약을 통해 유대 민족은 ‘선택받은 백성’이라는 특별한 정체성을 갖게 되었다. 이 언약 개념은 단순한 개인 신앙을 넘어 공동체 전체의 문화, 역사, 정치에 깊이 스며들어 유대인의 일상과 정체성을 형성해 왔다.


결과적으로, 유대교는 특정한 종교적 신념 체계에만 머무르지 않고, 가족, 사회, 정치, 경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포괄적인 생활방식이자 문화적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교가 서양 문명에 끼친 영향

유대교는 서양 문명의 도덕적, 철학적, 종교적 토대를 제공한 중요한 뿌리 역할을 했다. 가장 핵심적인 기여는 유일신 사상의 확립이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마테호른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작가 지망생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출간의 설렘과 가능성을 믿는 이들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되고 싶어 하며, 언젠가는 '마테호른'에 오르는 것이 꿈이다.

787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3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01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23화기독교는 어떻게 제국의 종교가 되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