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 지금이 가장 확실한 자산이다 | 스티브 잡스(Steve Jobs)

by 마테호른

시간의 한계와 ‘지금’에 집중하기

인생은 단 한 번뿐이며,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유한하다. 스티브 잡스는 이 단순하지만, 강력한 사실을 평생 잊지 않았다. 그는 불확실한 ‘내일’에 몰두하기보다, 확실하게 손에 쥘 수 있는 ‘지금’에 에너지를 쏟았다. 그의 말대로, “지금, 이 순간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확실한 자본”이었다.


젊은 시절, 대학을 중퇴하고 앞길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그는 늘 스스로에게 물었다.


“오늘 내가 하는 일이 정말 가치 있는가?”


이 질문은 애플과 픽사, 그리고 그의 삶과 습관 속에 깊이 스며 있었다.


2004년, 췌장암 진단은 그에게 시간의 한계를 냉정하게 일깨워 주었다. 죽음의 그림자가 짙어질수록 그는 삶의 본질에 대해 다시 물었다.


“내게 남은 시간은 얼마일까? 지금 하는 일이 정말 원하는 일인가? 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에 몰입하고 있는가?”


죽음은 그를 전혀 위축시키지 않았다. 오히려 그 절박함이 현재를 붙잡게 하는 강력한 추진력이 되었다. 미래의 불확실성보다 현재의 절박함을 기회로 삼은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내일은 언제나 불확실하다. 우리가 가진 시간은 제한적이다. 그렇기에 오늘, 이 순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 단순한 원칙을 많은 이들이 잊곤 한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는 이 말을 행동 지침으로 삼았다. 잡스가 만들어낸 모든 혁신은 바로 이 ‘시간의 유한성’을 깊이 인식한 데서 출발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마테호른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작가 지망생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출간의 설렘과 가능성을 믿는 이들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되고 싶어 하며, 언젠가는 '마테호른'에 오르는 것이 꿈이다.

783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7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7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미루는 습관, 정말 의지력 문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