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재다능르코 Oct 02. 2020

경제적 여유를 만드는 돈의 흐름을 분석하라

돈관리에서 기록이란?

[매주 금, 토, 일 브런치를 통해서 발행합니다]

이번 르코의 돈공부보고서는 #프로경험러실험보고서[https://brunch.co.kr/magazine/experiencepaper]의 결과물인 셈이요. 돈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담아갈 예정인데요. 이 글을 읽어가시다 보면, 나는 왜 돈과 친해지지 못할까라는 질문에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는 힌트가 될 수 있어요. 그리고 같이 실천해갈수 있고요. 돈. 알. 못이었다가 돈과 친해지고 있고, 최종 목표는 #경제적 자유예요. 함께 생각하고 나아가요! 잘 부탁드립니다!


#돈을 알아가는 시간


10. 경제적 자유를 만드는 돈의 흐름을 분석하라.



매년 10월,11월이 되면 내년 다이어리, 플래너가 시장에 나오기 시작합니다. 올해 나는 어떻게 기록을 했더라하며 자신의 다이어리나 플래너를 보면서 다 기록하지 못한 자신을 보기도 하고, 막상 기록은 했지만 시간관리는 되는 것 같지 않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기록은 분명 중요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돈공부에서 기록은 안하면 안되는 것처럼 무조건적인 방향으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가계부, 용돈기록장 등 수기로 작성하는 사람부터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온라인을 활용하는 사람까지 다양한 기록이 이루어집니다. 기록이 되면 마치 돈관리가 더 철저히 될 것처럼 많은 재테크책이 말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기억보다 기록을 믿는 메모쟁이이기에 돈관리를 위해서 기록을 다양하게 해봤습니다. 가계부를 사용해보기도 했고, 엑셀을 기록하기도 하고,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어떤 면에서는 좋았지만, 결론적으로 저는 끝까지 쓰는 건 정말 어려웠습니다. 

꾸준히 하는 게 어려웠던 것이 아니라, 기록마다 스트레스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정리를 하려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니, 이 감정을 다스리지못하면 과소비나 폭식으로 이어지곤 했습니다. 



부자가 된다는 건 이렇게 어려운 건가 역시 흙수저는 안되는건가 별의별 생각이 들던 중 메모, 기록에 관한 책을 쭉 읽고 강의를 듣던 중 배운 게 있었습니다. 기록하는 이유를 잊지 않고, 기억할 것을 적는다라는 생각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은 데 그렇지 않다라는 부분이었습니다. ‘기록은 기억을 이긴다’라고 했는데, 그게 아닌건가? 라고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제는 기억과 전달을 대신해줄 수 있는 보조수단들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단순히 보조수단정도로만 활용한다고 한다면 너무 비효율적인 것이 메모와 기록이라는 말이었습니다. 검색으로도 충분히 더 많은 정보를 만날 수 있는 요즘 우리에게 기록이 필요한 건 ‘생각’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생각하고 활용하고 만들 수 있도록 하기위함이라는 거죠. 그 관점에서 돈관리를 위한 기록을 다시 살펴봤습니다. 누군가가 기록을 통해서 돈관리가 잘 되었다라고 한다면 그는 이미 이 기록을 통해서 어떤 것을 얻어야하는지를 정확히 보고 있는 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저는 매일, 매주, 매달 이라는 기간을 넘어서서 기록해야하는 이유를 다시 재조명했습니다. A4용지를 펴고, 현재 제가 가진 자산과 자본, 부채를 구분했습니다. 그리고 평균적인 제 수입과 지출을 다시 세분화했습니다. 6개월치 수입과 지출을 보면서 제 돈의 흐름을 분석하기 시작했습니다. 돈을 보면서 생각과 활용, 만들기를 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그제서야 막혀버린 흐름으로 흐르지 않아서 고인 잘못된 돈의 흐름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기록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돈에 관한 관점을 스스로 느낄 수 있어야하고, 이를 습관화하도록 하는 부분이 정말 중요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알고나니 저는 단순하게 매일 기록하는 데에서 벗어났고, 제가 관리해야하는 부분의 기록만 어떻게 효율적으로, 자동화적으로 할 수 있는지 바라봤습니다. 간단해보이지만, 돈의 흐름을 어떻게 기록하고 생각하고 활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조금 더 빨리 여유를 찾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돈의 흐름을 보면서 확인하고 분석한 부분은 이런거였습니다. 

소비를 보면, 내가 왜 이 소비를 했는지 확인하고
절약을 보면, 진짜 절약인지 무리하는 건지 확인하고,
돈을 벌었다면 이는 정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벌기였는지를 인지하는 것입니다. 저축하고 있다면 왜 돈을 모으려하는지 이유를 알고
이를 꾸준히 실행해나가는 것, 투자를 하고 있다면
매수와 매도시에 분명한 이유가 있어야한다는 거였습니다. 


말그대로 저에게 오는 돈과 저에게서 나가는 돈의 흐름을 정확하게 알고있느냐가 중요했습니다. 


당시 저의 매일의 기록을 보면 저는 어떤 날은 지출조차 하지 않는 날도 있고, 다른 날은 꽤 크게 지출한 날도 있었습니다. 갑자기 큰 돈이 나가면 스트레스를 받았고 제가 쓰는 돈 외에도 집으로 들어가야할 돈들이 있었기에 예상하지 못한 지출이 생길 때마다 부정적 감정이 지배적이었습니다. 단기데이터를 보면 들쭉날쭉 돈관리는 하나도 되지 않는 사람처럼 보였습니다. 하나 제가 기록을 다시 분석해본바, 필요없는 소비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였습니다. 핵심가치는 스스로 실행하면서 살려고 노력하는 중이였던 겁니다. 매일의 데이터만 볼 때는, 숫자만 볼 때는 몰랐던 부분들이 분석하면서 저와 저에게 주어진 상황들을 다시 돌아보니 무엇이 불균형적인지, 잘못되었는지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5만원 쓰기로 했는데, 10만원을 썼다며 스스로 내일 쓸 돈이 없다고 자책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한달 예산을 정해두고 이 안에서 쓰고 있다면 후회하지 않으며 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제가 가진 금융지식은 어느정도인지, 변동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은 어느정도인지, 현실적으로 지금 나는 투자가 가능한지, 제 심리적 상태는 어떠한지 자꾸 바라보면서 돈의 흐름을 느껴보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기록하자, 정리가 되기 시작했고 지금 해야할 일이 어떤 것인지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고 해도 그걸 제가 실행할 수 없는 거라면 저에겐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돈공부를 하며 돈관리를 할 때는
현 시점 자기에게 알맞은 방법으로
적당한 속도로 실천할 때 가장 만족하고 행복하면서도
경제적 여유가 생기는 방향으로 바꾸어 갈 수 있습니다. 


돈의 흐름을 제대로 인지하고 나니, 환경에 하물며 예기치 못한 나쁜 일이 번개처럼, 천둥처럼 다가와도 저는 흔들리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남들이 보기엔 무리수일지 모를 투자도 가장 효과적인 투자로 해낼 수 있었습니다. 이건 전부 다 스스로를 잘 파악하고 분석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무엇에 돈을 사용할지, 언제 돈을 사용할지, 그 과정을 스스로 잘 유지해가면서 할 수 있을지는 현시점 내 능력에 맞춰야 합니다. 미래의 내가 행복하자고 현재의 내가 불행하다면 그건 경제적 자유가 아니라 경제적 억압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돈공부에서 기록은 과거의 나에 대한 역사를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제가 가진 잘못된 금융지식이나 습관, 그리고 예측불허 상황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게 되는거죠. 더 많이 분석하고 제대로 인지할수록 어떤 방향으로 갈지, 이제는 이 부분을 조정해야겠다며 자신의 미래를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스스로 더 잘 알게됩니다. 


돈공부에서 항상 가장 어려운 습관은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감정의 문제였습니다. 현재의 나를 둘러싼 다양한 입장들을 마주하고 가장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시도하고, 분석하고 시도했습니다. 덕분에 하루하루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서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수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기록을 수기로 보다는 앱을 사용하여 자동화해둔 상황이고, 수입과 지출 부분에서 조금 더 자유로워졌습니다. 


기록습관이 제게 없어서가 아니라, 돈의 흐름에 대한 기록을 분석하는 습관이 없었기에 제 기록은 항상 실패였던겁니다. 이제는 조금씩 더 제가 저를 더 이기는 방향으로 설정하곤 합니다. 실수를 줄여가고 득점확률을 높여가는 방향입니다. 그러다보니 돈을 벌 때도, 돈을 모을 때도, 돈을 쓸 때도, 돈을 불릴 때도 지금 저에게 더 맞는 방향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단순한 기록으로 돈관리는 되지 않습니다. 나는 왜 이렇게 조금 썼는데도 돈이 없을까라고 한다면, 지금 자신의 돈흐름에 잘못흐르고 있는 건 없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감정은 사실을 왜곡하곤 합니다. 돈에 대한 감정은 사실을 더 왜곡할 수 있습니다. 자꾸 돈의 흐름을 의식하고 분석해야 계획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신다면,
지금 내 돈의 흐름이 어떠한지
기록하고 분석해보세요.



▶ 내돈 흐름이 궁금하다면 르코에게 연락주세요 !  https://bit.ly/2IkiqeM

매거진의 이전글 빠르게 부자 되려다 실패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