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감자밭 이미소 대표님의 비브법강의 후기)
'춘천 감자빵', '백화점 들어가는 감자빵','200억 번 감자빵' 키워드만 들어도 흥미진진한 감자빵의 스토리를 감자빵 대표님인 이미소대표님께 들으면서 생각한 인사이트를 정리한 글입니다. 진짜 배울 것이 많은 강의였습니다. 글 마지막에 신청링크도 남겨져있답니다. 참고하세요!
01. 책을 읽다보면 문득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이 책을 쓴 사람이 만나고 싶다라는 생각입니다. 처음엔 텍스트도 소화하기 급급했었기에 작가에 대한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는데요. 2013년 책을 보고 처음으로 책이 아닌 사람이 궁금해졌어요. 그때 처음으로 작가님들을 만나면서 '글넘어 더 넘치는 인사이트'가 있음을 경험했습니다. 그 이후 책을 읽고, 콘텐츠를 읽고 좋은 분들은 어떻게든 기회가 닿으면 만나러가곤 했어요. 이번에 이미소 대표님의 강의를 들으러 가게된 건 대표님의 콘텐츠를, 브랜드의 콘텐츠를 보다보니 대표님이 너무 궁금해졌기 때문이였어요.
02. 이미소대표님을 알게된 건 대표님이 만든 제품을 통해서였어요. 바로 감자빵인데요.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감자빵을 만나고 궁금해서 주문해서 먹어보고 진짜 놀랐어요. '내가 생각한 감자맛'이 아닌거예요. 감자가 어떻게 이렇게 달지? 그래서 주변에 선물도 많이 했어요. 다들 좋아하시더라구요. 그 이후 월간감자빵도, 밭트러리&밭디쉬세트도 사서 집에 구축해놓는 등 브랜드에 스며드는 옹심이가 되었죠. 제품에 반했던 제가 대표님의 #감자밭 브랜드를 보다가 대표님의 콘텐츠를 한번 제대로 볼 수 있었던 기회는 바로 '마케팅 강의'였어요. 대전 청년공간 #청춘정거장 에서 마케팅강의자를 찾는다며 추천해달라고 연락이 와서 이 때가 기회다 싶어서 대표님께 연락드렸고, 대표님은 바쁘신 와중에도 시간을 내서 창업을 하고있는 청년들에게 강의를 해주셨어요. 그때 강의를 들으며 대표님 진짜 멋진분이구나라고 생각했어요. 대표님의 책인 #오늘도매진되었습니다 를 읽으면서도 대표님의 가치관이 참 좋은 분이라고 느껴지고 있던 터였어요.
03. 그때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브랜딩으로 비즈니스 하는 법을 강의하신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정말 고민없이 신청했어요. 2023년 새해 저에게 주는 자기계발 선물이였거든요. 제 주직업은 #보험설계사 이고 저의 N월급을 가져오는 파이프라인으로 강의, 컨설팅, 방송 등이 있는데요. 2022년엔 그동안하던 N잡들을 함께 응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창업을 해서 친구와 내고 업무를 하고 있는 중이였기에 브랜드의 리얼 스토리가 궁금하고 영감을 받고 싶었어요. 그리고 나만의 브랜드 기획을 고민하고 있던 중이라 대표님의 강력추천이 확 눈에 들어왔습니다.
04. 이미소 대표님이 해주신 '브랜딩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법' (이하 '#브비법') 은 3시간이 30분 같게 해드릴거라고 해주셨던 대표님의 말씀처럼 정말 쉬는 시간없이 연속으로 강의를 해주셨는데 몰입도가 정말 높았어요. 게다가 정말 가감없이 이야기를 해주셔서 더 인사이트를 얻기가 좋았어요. 밀도높은 정보공유를 위해서 #비밀유지서약서 를 썼는데요. 진짜 왜 썼는지 알 수 있을정도로 깊게 풀어주셨답니다.
비밀유지서약서를 써서 강의중 사진이나 녹음이 되지 않더라도 집중하며 얻어갈 수 있도록 핵심요약워크북도 준비해주시고, 강의시간에 집중하여 얻어갈 수 있도록 구성해주신 부분이 좋더라구요. 저 역시 강의를 하는 사람으로서 구성만 보아도 얼마나 고민했는지 느껴지더라구요. 진짜 진정성이 가득한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브랜드의 시작부터 과정, 현재에 이르기까지 고민한 많은 흔적을 고스란히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창업시작하려는 사람, 창업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정말 도움이 되겠더라구요.
다만 감자빵스토리가 짧고 비즈니스 관점의 브랜딩이나 실전경영노하우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Q&A시간이 더 길면 좋긴하겠다고 생각했어요.
05. 이 강의를 들으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성공한 사람에게는 이유가 분명히 있다'라는 거였어요. '운'이 90%였다라고 하지만 10%의 실행이 남다르다는 겁니다.
▶ 나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이 일을 시작하게 되었나?
▶ 가장 본질적으로 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 어떻게 해야 성장시킬 수 있고, 어떻게 해야 지속할 수 있는지
▶ 무엇을 놓치면 실패하는지, 주의해야할 부분은 무엇인지
▶ 함께하는 일하는 사람들이 있을 때, 무엇을 해야하는지까지
전부 경험한 사람의 눈으로 알려주니 너무 배울 게 많았어요. 게다가 2년간의 시간이니 가장 최근 시장에서 창업하여 살아남은 노하우다보니 정말 찐이였답니다. 강의 후 이 부분을 정리해보면서 진짜 생각이 많아졌답니다. 대표님이 창업을 시작하고, 브랜드를 성공하기까지 수많은 실패와 실수들을 알려주시니 시작하는 단계의 저는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할 것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06. 스티브잡스가 소크라테스와 반나절을 보낼 수 있다면 애플의 모든 기술을 포기할 수 있다 (I would trade all of my technology for an afternoon with Socrates) 라고 말했다고하죠. 진정한 노하우가 있는 사람을 만나기가 쉽지 않고, 그 사람과의 시간이 정말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기에 한 말이겠죠. 이미소대표님 강의가 그랬습니다. 강의가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을 수 있도록 1회성 강의가 아니라 향후의 계획도 알려주셨고, 또한 강의를 함께들은 사람들을 연결하여 갈 수 있게 커뮤니티까지 준비한 세심함까지 - 이 브비법의 기획과 실행역시 하나의 인사이트였답니다.
07. 타지에서 가서 들었지만, 그 시간도 금액도 아깝지 않을 가치가 있었습니다. 이제 배운 걸 열심히 실행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
▼ 이미소 대표님 강의신청하실 분은 아래 링크로 가보세요!
https://brunch.co.kr/@miso1214/19
▼ 르코가 더 궁금하시다면?
https://www.instagram.com/re_elephantmo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