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Dec 22. 2016

01. 우리 아이 그림으로 보는 심리테스트_집

<아이 마음을 보는 아이 그림>

아이들의 자아상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그리기 검사의 대표적인 검사방법으로 집, 나무, 사람 그림(House-Tree-Person: HTP) 검사가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TV 등 방송을 통해 한번쯤은 접해보셨을 만큼 유명한 검사방법입니다. 집, 나무 사람 이 세 가지 그림 대상은 아이들이 어릴 적부터 접할 수 있는 친숙한 대상이기도 하고, 또 풍부한 상징성도 가지고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그림검사 기법입니다.

집 그림은 기본적인 자기 자아상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일반적으로 지붕은 사고하는 영역, 즉 상상과 공상을 상징하며, 문과 창문은 외부와의 연결을 상징합니다.

“여기 풀밭 위에 집을 하나 그려볼까? 잘 그리거나 못 그리거나 상관없어. 그냥 편하게 그리면 돼. 주변을 꾸미거나 집 안을 꾸미는 것도 마음대로 해봐.”

집 그림 후 질문리스트

1. 이건 누구의 집이니?
아이가 그림 속 집을 자신의 집이 아닌 다른 사람의 집이라고 대답할 경우, 추가적인 질문을 해 보세요. 예를 들어, 누구의 집인지 혹은 왜 다른 사람의 집을 그렸는지 질문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특별한 이유 없이 남의 집이라고 대답할 수도 있지만, 가족에게 불만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이렇게 대답하기도 합니다. 이사를 자주 다닌 아이들은 지금 집 보다 전에 살던 집에 대한 애착이 더 큰 경우에 자신의 집이 아니라고 대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이 집에 살고 싶니?
아이가 그림 속 집에 살고 싶다고 긍정적으로 대답했을 경우, 아이는 현재 살고 있는 집에 대해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그림 속 집이 더 크고 넓기 때문에 살고 싶다고 대답한 경우에는 현재 살고 있는 집이 아이에게 비좁게 느껴져서 어떤 불편함을 느끼고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림 속 집이 너무 커서 살고 싶지 않다고 대답할 경우, 현재 살고 있는 집에서 불안정감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이 집에 누구와 함께 살고 싶니?
이 대답은 아이가 가족 중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가장 강하게 가지는 사람이 누군지를 알려줍니다.

4. 이 집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니?
아이가 대답할 수 있는 몇 가지 대답 예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 포크나 칼 등과 같이 집과 관련 없는 대답 : 아이의 비현실적인 생각을 나타낼 수도 있고, 얼버무리려 적대적으로 대답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 “ 멋있는 집이요” : 집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 “집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좋아요” : 아이가 집 밖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 “집에 가면 놀아줄 사람이 없어요” : 아이의 놀이 친구를 해줄 또래 관계가 부족할 수 도 있습니다. 형제에 대한 불만이 있을 수 있고, 부모님과 보내는 시간이 충분치 않다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추운 겨울날” 혹은 “집이 외로워 보여요” : 아이가 집에서 가족의 따듯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고, 마음이 통하는 친구가 더 있기를 바라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5. 지금 그림 속의 날씨는 어떨까?
바람이 많이 불고, 비가 오거나 추운 날씨라고 대답한다면 아이가 현재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햇살이 비치고 봄바람이 불고 있는 날씨라고 대답한다면 아이가 가정에서 따뜻함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6. 이 집을 부수거나 망가뜨리는 사람이 있니?
이 질문에 아이가 ‘있다’ 고 대답한다면 아이와 더 많은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아이의 성격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트라우마적인 경험이나 환경, 주변 사람에 대해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7. 지금 이 집에 더 필요한 것은 뭘까?
아이가 대답할 수 있는 몇 가지 대답 예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 “청소가 필요해요” : 아이가 어떤 해결되지 못한 문제를 안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창문이나 문이 더 필요해요” : 친구와 잘 지내지 못하거나 사회성의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 “2층이 필요해요” “지붕이 필요해요” : 배움에 대한 필요성을 아이가 느끼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운 경우 이렇게 대답하기도 합니다.
• “집이 관리가 필요해요” : 아이가 부모님의 관심을 더 받고 싶어 하거나, 현재 부모님이 자신에게 관심을 덜 준다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집 그림 체크리스트

1. 굴뚝은 가까운 관계에서의 따뜻함을 나타냅니다. 굴뚝을 그리지 않은 경우 가정 내 따뜻함에 대한 결핍을 느끼고 있는 것이 아닌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문과 창문은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암시합니다. 또래나 낯선 사람들에게 얼마나 쉽게 마음을 여는지, 친해지는데 어려움을 느끼는지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정면에 큰 문과 창문을 그린 경우 건강한 사회성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크다면 타인에 대한 의존 가능성도 있습니다.

4. 문을 그리지 않은 경우 누군가 자신에게 다가오거나 또는 내가 누군가에게 다가가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혹은 가족들과의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5. 열린 문을 그렸을 경우 아이에게 집 안에 누군가가 있냐고 물어보세요. 사람들이 있다고 대답한 경우에는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선호하고 따듯하게 타인을 수용하는 힘이 있음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빈집이라고 대답한다면 외부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대한 자기 방어가 약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6. 창문에 창살을 지나치게 많이 그린 경우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꺼리는 보수적이고 폐쇄적 경향을 나타냅니다.

7. 집 주변에 담장이나 울타리를 그린 경우 주변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싶은 마음, 혹은 속마음이나 진짜 태도 등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마음을 나타냅니다. 집 주변의 나무들 혹은 집 뒤의 산은 누군가의 관심과 보호가 필요함을 암시합니다.

8. 지붕은 상상, 공상의 공간을 상징합니다. 지붕의 크기로 상상, 공상의 크기를 가늠하기도 합니다. 지붕에 부수적인 선을 과다하게 사용한 경우 상상이나 공상을 조절하는 기능이 취약하거나 불안정한 사고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9. 집에 들어가기 위한 계단이나 디딤돌을 그린 경우 사람과 쉽고 자유롭게 친해지고 싶지만 실제로는 친해지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0. <아이 마음을 보는 아이 그림> 연재 예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