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Feb 13. 2017

06. 내장 건강

<난치병 치유의 길>


내장을 자연 상태로 보존하기

태어날 때부터 우리의 내장은 전체적으로 미세한 털들로 가득 차 있다. 물론 그것은 의학 보고서에서 발견되지 않은 내용이다. 모피 같은 이 작은 털들은 너무 미세해 현미경으로나 관찰할 수 있으며 세균보다 약간 클 뿐이다. 이 미세한 털들은 우리의 내장을 바이러스나 유해균, 해충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수억 마리의 유익한 세균들에게는 그들이 정박할 안전한 항구와 같다. 문제는 성인이 되면 이 털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19세기까지는 사람이 죽을 때까지 이 털이 남아 있었지만 산업혁명 이후, 우리의 몸은 유독 환경, 처방 약, 수많은 화학제품의 공격을 받았다. 그것들은 우리의 내장을 초토화시켰다. 앞에서 말한 중금속들, 현대 생활의 스트레스, 그에 따라 과도하게 분비되는 아드레날린 등도 마찬가지다. 결과적으로 내장의 안감과 같은 이 털은 20세 전후가 되면 대부분 소멸된다. 바로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큰 고통을 주는 여러 내장 문제의 원인이다.

현대 의학이 이 털들을 발견하지 못하는 것은 대부분의 내과 수술들이 30세 이상 성인들에게 행해지기 때문이다. 바로 그 점이 문제다. 아기들의 내장을 검사할 때는 이 미세한 모피 안감에 관심조차 없다. 만약 당신에게 아직 이 보호모가 남아 있다면 내장 건강에 특별히 좋은 음식을 섭취하라. 그래야만 그 보호모를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다. 그런 음식으로는 고급 양상추류(로메인, 적채, 버터 헤드 레터스 등), 전통 허브(오레가노, 타임, 페퍼민트 등), 과일 그중에서도 특히 바나나, 사과, 무화과, 대추야자 등이 있다. 무엇보다 건강에 해로운 음식들을 멀리하라.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연재 마지막 회)’에 그 자세한 목록을 확인하자.


장내 유익균을 회복하고 비타민 B12 생산을 극대화하기

유익한 균들은 우리 몸에 비타민 B12 공급을 돕는다. 하지만 내장 어디서나 일어나진 않는다. 그것은 소장 끝부분의 ‘회장(Ileum)’에서 일어나는데 바로 이 회장이 비타민 B12를 흡수하고 생산하는 센터다. 여기서는 ‘메틸화(Methylation)’도 일어난다. 비타민 B12는 회장 벽의 미세혈관을 통해 흡수되는데 그 미세혈관들은 비타민 B12 흡수 외에는 아무것도 안 한다. 우리의 두뇌가 가장 많이 인지하는 비타민이 바로 B12 즉, 회장에서 생산되는 비타민 B12이다. 다른 독성물질이나 영양소들은 회장 혈관에 흡수되지 못한다. 효소들이 방해해 그것들이 혈류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현대 과학은 아직 그것을 발견하지 못했다.

오늘날 모든 미국인은 비타민 B12 결핍이나 메틸화 문제에 노출되어 있는데 이 문제들은 조금씩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 첫째, 메틸화가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되면 중요한 미세 영양소와 미네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다. 둘째, 메틸화 문제는 비활성 상태의 큰 비타민과 다른 영양소들을 더 작고 활성화된 형태로 변환하지 못하게 막아 우리 몸으로 흡수되지 못하게 한다. 셋째, 독성 간 질환이나 우리 몸속의 독성물질들을 양산해내는 병원균들로 인해 ‘아미노산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 수준이 높아지면 메틸화를 방해해 영양소의 적절한 변환과 흡수가 일어나지 못하게 한다.

회장 안에 특정한 유익균들이 많으면 우리 몸은 비타민 B12를 원하는 대로 만들어낼 수 있다. 또한 유익균들이 충분하면 메틸화를 튼튼히 이룰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이 세균 즉,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가 부족하다. 그것은 특정 음식 안에 살아 있는 균이다. 그것이 부족해지면 음식 섭취로 회장을 채워야 한다. 이 활성화된 미생물은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형태로는 구입할 수 없다. 또한 발효 음식이나 음료에서도 얻을 수 없다.

우리가 저염산증, 중금속 중독이나 암모니아 투과성 같은 질병을 앓으면 내장 전역에서 수많은 유익균이 죽는다. 그럼 회장은 심한 손상을 입는다. 당연히 수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데 그중 하나는 심각한 면역체계 결핍이다. 또한 내장 안에서 비타민 B12의 생산을 저하시키거나 완전히 멈출 것이다. 비타민 B12의 부족 여부는 혈액검사로 알 수 없다. 아직 의학 실험실에서는 내장, 각종 기관, 특히 중추신경계에 비타민 B12가 얼마나 있는지 알아내지 못했다. B12 보충제를 섭취하면 그것이 혈류를 채운다. 그럼 당연히 혈액검사에서 B12 수준은 충분히 올라가지만 B12가 중추신경계에 들어갔다는 의미는 아니다. 중추신경계야말로 B12가 결정적으로 필요한 곳인데 말이다. 그렇게 사람들은 자신들이 받는 혈액검사가 무엇인지도 모른 채 고품질의 B12 보충제만 섭취한다. [그것은 시아노코발라민(Cyanocobalamin)이라기보다 메틸코발라민(Methylcobalamin)-전형적으로 아데노실코발라민(Adenosylcobalamin)과 혼합되어 있는-이라고 보아야 한다. 그런데 간은 메틸코발라민과 아데노실코발라민으로는 B12를 유용한 형태로 변환시키는 일을 전혀 안 한다.] B12 결핍은 건강상 진정한 결핍이라고 말할 수 있다. 어쨌든 앞에서 말했듯이 오늘날 대부분의 미국인은 B12가 부족하다.

당신의 뱃속에서 유익균을 정상 수준으로 회복시키는 방법을 찾아라. 그것은 분명히 건강식품 상점의 진열대 위에 놓인 배양된 프로바이오틱스나 유익균이 많이 들어 있다고 주장하는 발효 음식들에서는 찾을 수 없다. 그들은 절대로 답이 되지 못한다. 그 미생물들은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위장에서 죽는다. 소장까지 살아 내려가지 못한다. 공장에서 생산된 프로바이오틱스는 소장의 끝부분인 회장에 절대로 도달하지 못한다. 그곳이야말로 프로바이오틱스가 필요한 곳인데 말이다. 우리의 장에는 살아 머무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있다. 그것들이 회장을 포함해 장내 유익균 덩어리를 회복시켜줄 존재들이다. 그것도 거의 알려진 바 없지만 매우 강력하다. 당신의 건강과 삶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변화시켜줄 수 있다. 누군가의 내장이 건강하다면 그것은 그가 이 자연발생적이고 생명력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익한 미생물들을 수시로 섭취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바로 신선하고 살아 있는 음식이다.

과일과 채소에 살아 있는 이 특별한 프로바이오틱스를 나는 ‘향상된 미생물들(Elevated Microorganisms)’ 또는 ‘향상된 바이오틱스(Elevated Biotics)’라고 부른다. 그것들이 신과 태양으로부터 에너지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향상된 미생물들은 혼란을 가져올 이유가 없다. 그것들은 흙이 낳은 유기물이며 흙에서 나온 프로바이오틱스이기 때문이다. 향상된 미생물 섭취는 내장 회복을 위한 최상의 선택이다. 그것들이 바로 회장이 제공하는 미생물이고 우리의 몸 특히 두뇌가 가장 많이 인지하는 B12를 만들어내는 존재들이다. 향상된 미생물을 얻는 가장 좋은 공급원은 새싹이다. 자주개나리(Alfalfa), 브로콜리, 클로버, 호로파(Fenugreek), 렌틸콩(Lentil), 겨자, 해바라기, 케일, 그와 비슷한 식물 씨앗들이 발아할 때 그것들은 미생물의 살아 있는 정원이 된다. 생명이 움트는 이 작은 형태에서 수많은 유익균이 생산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유익균들은 땅에서 나는 유기물들이나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와 다르다. 향상된 미생물들은 항상 땅보다 높은 데서 발견된다. 허브 잎, 과일 껍질, 채소 등이다.


당신은 유기농 농장이나 시장에서 향상된 미생물이 들어 있는 채소나 과일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날 것으로 씻지 않고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제를 쓰지 않고 가볍게 헹구는 정도로는 안전하다.) 회복력을 가져다주는 수백만 마리의 프로바이오틱스나 미생물들은 이 음식물의 표면에 있다. 물론 씻지 않은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 것이 안전한지에 대한 여부는 전적으로 당신의 판단에 달려 있다. 그것들이 어떤 밭에서 자라는지 알거나 거기에 독성물질이나 오염물질이 묻지 않은 것이 확실하다면 그렇게 먹어보라. 밭에서 케일 한 잎을 뜯어보면 그 잎에 얇은 막이 낀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은 흙이나 먼지도 아니고 땅에서 올라온 유기물도 아니다. 그 막은 향상된 미생물들이 만들어낸 것으로 자연 상태에서 형성된 프로바이오틱스다. 그것은 씻지 않은 상태에서만 발견된다. (비료가루가 묻은 것은 걱정하지 말라. 그것은 가볍게 헹궈주면 없어진다) 만약 케일을 먹을 때 그 유익균 주머니가 접혀 있거나 속에 숨어 있다면 그 수백만 마리의 미생물들은 위를 지나 장에서 퍼질 것이다. 그럼 그것들은 소화계뿐만 아니라 면역계까지 놀라운 영향을 미친다. 그것들은 소장을 지나 회장으로 내려가 비타민 B12를 가득 생산해낼 것이다.

유기농 농장에서 막 뜯은, 씻지 않은 생케일 한 장(또는 화단에서 막 따온 새싹 한 움큼이나 나무에서 막 딴 무농약 사과)은 흙 속에 있거나 실험실에서 만든 프로바이오틱스보다 강력하고 발효 음식보다 우수하다. 만약 당신이 일생 한 번이라도 향상된 미생물이 덮인 그 음식을 먹었다면 당신도 모르는 사이에 어느 정도 보호받았을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화학비료도 주지 않고 왁스도 바르지 않은 과일이나 채소를 씻지 않고 꾸준히 먹는다면 더 많은 유익함을 얻을 것이다.

한편, 최근 대중화된 것으로 ‘프리바이오틱스’가 있다. 달리 말해 장내에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특정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 것이다. 하지만 진실을 말하면 생으로 먹을 수 있는 모든 과일과 채소가 유익균을 양산한다. 물론 토양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얻을 수 있고 양질의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매장에서 구입할 수도 있다. 천연물질에서 유익균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나름대로 괜찮지만 비교 대상이 없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신선한 채소 잎이나 과일 껍질에서 취할 수 있는 향상된 미생물이 9,000마력을 낼 수 있다면 매장에서 구입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난감 당나귀 한 마리의 마력을 낼 수 있을 뿐이다.

씻지 않은 생 유기농 농산물로 장내 유익균들을 활성화시킬 수만 있다면 우리의 내장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최상의 방법이다. 그것은 또한 ‘MTHFR 유전적 변이’나 기타 메틸화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사실 의학계가 말하는 ‘MTHFR 유전적 변이’는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 그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실제로 유전적 결함이 없다. 그보다 독소가 너무 많이 적체되어 큰 영양소를 작은 영양소로 바꾸어 흡수하는 기능이 방해받는 것이다. 그런 경우, 이 강력한 미생물들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어 줄 수 있으며 MTHFR 유전적 결함으로 진단받은 그 증상을 실제로 되돌려 놓을 수 있다. 당신의 위산을 한 번 복구시켜보라. 뱃속에서 중금속을 없애 보고 식단에서 자극적인 음식들을 없애보라. 내장 안의 유익균들을 회복시켜 비타민 B12 생성 능력을 개선해보라. 그럼 내장 건강과 관련된 당신의 모든 문제는 분명히 치유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10. 인생정리의 3가지 기술 (마지막 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