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07. 2016

05. 세상을 바꾸는 열 가지 - 탐구

세상을 보는 눈을 바꿔라

                                                                                                

23앤미는 워치츠키의 개인 유전자 분석 회사로 캘리포니아 마운틴 뷰에 있습니다. 우편으로 23앤미에 타액 표본을 보내면 일주일 안에 유전자 분석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23앤미는 DNA 분석을 통해 사람들에게 자신의 뿌리가 어디인지와 유전적으로 어떤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알려줍니다.

23앤미는 1억 2,000만 달러의 투자를 통해 244가지의 개인 건강 정보와 유전적 특징을 구분해내고, 99달러를 지급하면 족보와 조상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운동화 한 켤레 정도의 가격으로 수백만 명의 소비자가 자가 검증 패키지를 구매하여 DNA에 숨겨진 비밀과 이것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3앤미는 사람들의 식습관과 운동 방식뿐만 아니라, 의료보험과 다른 건강관리 분야를 완전히 바꿔놓을 것입니다. 
    

23앤미의 유전자 분석

 
   
시장의 변화를 이해하라.
     
시장은 수많은 기회와 가능성으로 이루어진 만화경입니다. 어떤 관점에서 시장을 보느냐에 따라 새로운 기회가 생기죠. 다양한 고객과 경쟁자, 지리적 위치와 영역, 제품과 서비스, 채널과 제안이 마구잡이로 섞이고 재편되기를 반복하면서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이런 혼란한 상황에서 게임체인저는 미래의 변화 흐름을 읽어내 경쟁에서 승리합니다.
     
중국과 인도의 소비자들은 세계 경제의 새로운 동력이자 트렌드세터입니다. 향후 10년 동안 중국과 인도에서 수많은 새로운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2020년이 되면 중국과 인도에 거의 10억 명에 달하는 중산층이 부상할 것입니다. 이들은 자신과 자녀를 위해 더 많은 것을, 더 좋은 것을 원하게 됩니다. 2001년에 전 세계 억만장자 중에서 중국인은 1명, 인도인은 4명이었지만, 2015년 중국인 억만장자는 115명, 인도인 억만장자는 55명에 이릅니다.
     
중국과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을 갈수록 많이 배출해낼 것으로 예측됩니다. 중국의 석유천연가스공사 페트로차이나, 중국공상은행인 ICBC, 그리고 차이나모바일은 이미 세계 상위 10대 기업에 속합니다.
     
중국의 인구는 100배 증가했고, 중국의 영향력은 잠재적으로 1,000배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중국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E7 외에도 남아프리카, 나이지리아 등의 작은 국가도 기회의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케이프타운에는 내스퍼스가 세계 최대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내스퍼스는 신문 발행을 시작으로 잡지, 출판, 유료 TV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혔고, 최근에는 메신저 서비스 QQ로 중국에서 인기몰이 중인 중국의 IT 공룡 텐센트의 최대 주주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중동의 최대 전자상거래 포털인 수크와 러시아의 메신저 메일닷루에도 투자하여 다량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내스퍼스는 전 세계를 연결하는 디지털 미디어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거침없이 나아가고 있습니다. 

내스퍼스의 비즈니스 그룹

   
     
고객의 마음을 읽어라.
     
현재 시장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소비자 집단은 베이비붐 세대와 밀레니엄 세대입니다. 1940년대부터 1960년대 사이에 태어난 사람은 베이비붐 세대이고, 이들의 자식 세대인 1980년대 이후 출생자가 밀레니엄 세대입니다. 
     
베이비붐 세대는 성인이 된 자녀가 독립하고 평균수명이 증가해 긴 노후생활을 해야 합니다. 가장 부유한 인구계층이라 불리는 이들은 가처분소득을 많이 가지고 있고, 이전 세대에 비해 건강 상태가 훨씬 양호하며 세상을 구경하고 싶은 욕구가 강합니다. 필연적으로 베이비붐 세대는 건강관리 수요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자신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찾고, 설명서를 읽으며 새로운 문명의 기기를 만지고, 평생교육에 참여할 것입니다. 
     
밀레니엄 세대는 시장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성장한 이들은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소셜 네트워크로 타인과 소통하면서 정체성과 사회집단을 형성하였습니다. 이들은 오늘날 수많은 기업을 이끄는 X세대와 어린아이인 Z세대의 중간에 있는 세대로, Y세대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향후 시장과 비즈니스를 이끌 주역입니다.
     
세계화와 경제 위기로 소비자는 새로운 요구와 기대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가치관이 과거와 달라졌다는 의미입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다양한 요구를 한꺼번에 충족시켜주는 팔방미인 같은 제품과 서비스를 원합니다. 따라서 이들의 세계를 잘 이해하면 성공 기회와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진정한 게임체인저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을 파트너로 받아들이고 그들과 함께 변화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트렌드의 우선순위가 변했다.
     
트렌드는 요구와 우선순위, 고객의 열망과 기대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언지를 보여주는 것이지요. 따라서 트렌드를 이해하면 혁신을 통해 세상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 나에서 우리로 : 사람들은 여전히 개인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지만 점점 많은 사람이 공동 구매를 선택하고 후기를 읽고 최종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 선언에서 스토리로 : 더 나은 삶을 만들려는 기업의 노력에 동참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기업과 함께 의미 있는 스토리를 쓰기를 원하고 있죠. 
• 획일성에서 개성으로 : 사람들은 포장 방식 등에 있어 다양성을 원하고 남과 다르게 자신을 표현하기를 원합니다.
• 판매에서 지원으로 : 사람들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자신의 목적 달성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 수동적 고객에서 적극적 고객으로 : 제품의 디자인, 생산과 판매에서 고객을 직접 참여시켜야 합니다.
• 제품에서 사람으로 : 사람들은 감정적이고 미를 추구합니다. 따라서 브랜드는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그들이 누구와 만나는지 그리고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더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 좋음에서 위대함으로 : 기업과 브랜드는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일상에 녹아들고 현지 요구를 만족케 하고 소비자들이 의미 있는 일을 더 많이 하도록 돕는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23앤미는 건강관리 산업의 게임을 바꾸기 위해 몇몇 영역에서 피봇팅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23앤미는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의미 있는 전문화된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고객의 관심사인 웰빙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조상에 관한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었죠. 시장 진입 초기에는 고가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고객이 많지 않았으나, 가격을 99달러로 대폭 낮춰 많은 사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약회사와 협업하여 고객의 동의로 수집한 각종 데이터를 활용해 심층 연구와 개발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3앤미는 전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유전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것을 지식 은행에 보관하여 여러 가지 목적으로 활용하고 유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정보를 제공한 환자의 90%가 자신의 통합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에 동의하였습니다. DNA 분석 결과는 워치츠키 팀이 진행하는 연구와 파트너 제약회사, 파트너 건강관리 기업의 연구에 활용되어 혁신의 동력이 됩니다. 제넨테크는 23앤미와 손잡고 항암제 아바스틴이 유전적 요인에 따라 개인의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 있고, 23앤미는 이 분석 자료를 토대로 투자자금을 끌어오기도 합니다. 
     
23앤미는 건강, 식습관 그리고 죽음에 관한 사람들의 태도를 바꿔놓을 것입니다. 이런 태도 변화는 모든 건강관리 산업을 바꾸고, 다시 새로운 의약품이 개발되고, 건강관리는 또 다른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새로운 보건 리스크를 반영한 보험 상품이 등장할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02. 쇠고기 나물 컵밥, 돼지고기 나물 컵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