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Jul 22. 2022

사실 '좋아하는 것을 하라'는 틀린 말이다

전부 다 믿지 마세요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일을 하세요




이 말은 정말 맞는 말일까? 나는 언제나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일을 해라"라는 말이 어패가 있다고 생각했다. 왜냐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일이, 일맥상통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잘 찾아보면 있을까? 만약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일의 교집합이 가능한 일을 찾아낸다면, 금맥을 찾은 것이나 다름이 없다. 다만 그런 교집합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은 왜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벌고 싶은가? 즐거운 일을 하면서 돈도 벌면, 삶의 만족도가 올라갈까? 실제로는 그 반대이다. 미쳐서 좋아하던 일도, 직업이 되는 순간, 열정은 사그라든다. 순식간에 말이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당신이 글쓰기와 책을 좋아한다고 해서 출판사에 입사했다고 치자, 그럼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아지거나 행복할까? 아니다. 당신은 퇴근하고 나서 책을 읽는데 시간을 쓰지 않을 것이다. 하루 꼬박 8시간은 남의 글을 억지로 읽으면서 보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되면, 지루하고 싫은 일이 된다. 인간의 뇌는 반복되는 일을 싫어하게 끔 설계되어 있다. 그래서 재밌는 일들도 계속하면 지루함을 느끼고 싫어하게 된다. 한두 권 읽으면 재밌는 책도 100권 1,000권 읽으면 물리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게임은 어떠한가? 취미로 즐기는 게임은 재미있다. 하지만 게임을 두 시간 이상하면 조금씩 힘들어진다. 그리고 이내 게임을 즐길 수 없을 정도로 지친다. 프로게이머들은 하루에 10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게임만 한다. 그들에게 게임을 즐기면서 연습하냐고 물어보면 이런 대답을 들을 수 있다. " 네? 말도 안 되는 소리 하지 마세요. 어떻게 연습을 즐기면서 해요..."



일을 사랑하라는 말은

환상일 뿐이다


일을 사랑할 수 있을까? 자신이 일을 사랑한다고 착각할 수는 있다. 일 자체는 지루하고 힘든 과정이 수반되기 마련이다. 왜냐면 타인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이 바로 경제활동이기 때문이다.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제품을 생산하거나, 자영업자 또는 회사원이든 모두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벌어들이는 돈은 타인의 문제를 얼마나 해결해줬느냐에 따라 갈린다. 


능력이 높은 사람은 수많은 문제를 해결한 사람이다. 한 명의 문제를 해결해준 사람과, 만 명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의 연봉 차이는 크게 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일을 사랑하라는 말은 환상일 뿐이다. 왜냐면 타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엄청난 수고로움과 고통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그 고통은 끈질기고 힘들며, 가끔은 집어던지고 싶을 정도이다. 그런데 진심으로 자신의 일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나는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일로써 받는 고통이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일은 무조건 고통이 수반된다. 아무리 자신의 일을 사랑한다고, 만족한다고 떠드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나는 믿지 않는다. 좋아하는 일이 비즈니스가 되는 순간 고통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그 고통은 절대로 적지 않다. 그만큼 타인에게 돈을 받을 만큼의 가치를 제공하는 일은 힘든 일이다. 



" 좋아하는 일을 찾으세요 "

라는 말의 위험성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멀쩡한 직장을 때려치우고, 유튜브나 블로그를 한다고 뛰어들었을까? 또는 전업투자자(주식, 부동산, 코인)를 한다고 충분한 고민 없이 경솔한 선택을 했을까? 내 생각으로는 정말 많았을 거 같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는 재테크는 핫한 키워드였다. 누구나 주식을 투자했고, 주식의 주자도 모르던 나도 삼성전자를 구입했으니 말이다. 


그런데 이런 열풍이 점차 사그라들고 있다. 좋아하던 일을 찾아 떠난 몽상가들은 전부 어디에 있는가? 우리가 보는 성공한 사람들은 로또에 맞는 확률로 그 분야의 선두주자가 됐다. 실력도 있었겠지만, 분명 운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다. 그 사람들을 따라 하겠다고 나선 사람들은 전부 어떻게 됐을까? 아마도 다시 직장을 구하거나, 다른 일을 구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함부로 좋아하는 일을 찾으라는 말을 해서는 안된다. 좋아하는 일은 존재하지 않는다. 쉽게 돈 버는 방법을 무료로 유튜브에 올리는 사람도 없다. 일을 사랑할 것이 아니라, 일을 통해 얻는 가치들을 사랑해야 된다. 그것은 바로 돈과 자율성이다. 돈은 당신을 보호해주며, 더 나아가 당신의 가족을 지켜준다. 돈은 당신의 자율성을 지켜준다. 누구나 일에 있어서는 프로가 되어야 한다. 사적인 감정을 가지고 일을 처리해서는 안된다는 뜻이다. 프로는 개인적인 감정을 전부 배제해야 된다. 일에 있어서는 칼로 베어도 피 한 방울 나오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당신의 고객들이 원하는 바이며,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