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지키는 방탄 심리학
악인들은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한다. 그들은 낮은 수준의 인간으로 타인을 괴롭히면서 희열을 느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당신을 이유 없이 괴롭히는 직장 상사, 친구, 등이 모두 이에 해당된다. 착한 당신은 생각보다 이런 악인들에게 소중한 삶을 빼앗기면서 살고 있지 않은가?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심리 조종자들을 악인이라고 통칭해서 부르겠다. 악인들은 평범한 얼굴을 하고 있으면서 당신을 노리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악인들의 특징을 파악해서 구분하고 대비책을 준비해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사회생활을 해야 한다. 사람과 부딪히면서 살아가야 되는데 항상 악인들이 문제다. 어느 정신과 의사는 치료가 필요한 나쁜 놈들은 안 오고 착하고 마음이 여린 사람들만 마음의 병이 들어서 병원을 찾아온다고 안타깝다고 하는 인터뷰를 본 적이 있다.
그만큼 그들은 비열하게 당신의 마음을 우롱하고 조종할 것이다. 본인만 모를 뿐이다. 이제부터 그들에게서 벗어나는 방법을 말해주고 싶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손절이 정답이다. 그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착각을 하면 안 된다.
착한 당신이 그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할 수 있다고 믿는 순간 그들의 먹잇감이 되도록 스스로 인정해버리는 꼴이 되어 버린다. 나의 경험담이고 나는 이런 성향 때문에 10년을 낭비하면서 살았다. 사람은 변한다라는 신념을 품고 살았던 것이다. 나의 헌신과 희생이 그들에게 어떤 영감을 불어넣기를 바랐던 것이다.
나의 바람은 악랄한 배신으로 돌아왔다. 나뿐만 아니라 우리 가족까지 상처를 입히게 됐다. 나의 오만함이 만든 일이었다. 내가 뭐라도 된 마냥 그들에게 헌신과 배려를 베풀었고 나는 그들에게 쓸데없는 에너지를 빼앗기고 있었던 것이다.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도 악인들로 인해 사람들이 상처 받는 걸 바라지 않기를 바라 서다. 그들은 나를 죽이려고 들었다. 내가 자살을 하도록 유도한 것이다. 그만큼 악랄하게 나를 배신하고 조롱했다. 제일 가깝고 친한 친구들의 철저한 배신은 나에게 어떤 깨달음을 주었다.
그들에게 있어서 나는 참으로 신기한 사람이었을 것이다. 너무나 착해서 이용하기도 편했을 것이다. 조금 말을 안 들으면 면박을 주거나 창피함을 줘서 자존심에 상처를 줬다. 그리고 다시 칭찬을 하면서 달래줬다. 이런 방식의 패턴을 10년 이상 지속됐고 나는 덪에 걸린 동물처럼 그들의 장난감이 되어있었다. 나도 모르는 세에 말이다.
나의 이런 상황은 특별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생각보다 이런 상황은 굉장히 많기 때문이다. 특히 마음이 여리고 심성이 착한 사람들이 자주 겪는 일이다. 착한 사람들은 악인들로 인하여 정신적으로 굉장한 타격을 입을 뿐 아니라 생산적인 일마저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
악인은 평범한 얼굴을 하고 있고 있다. 하지만 아주 비열한 방법으로 피해자를 우롱한다. 가면이 벗겨진 악인의 모습은 어딘가 퀴퀴하고 기분 나쁜 구석이 있다. 그들은 음지에서 활동한다. 특히 무서운 것은 그들의 악행이 티가 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악인은 연기에 탁월하다. 그래서 더 무섭다. 그들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오랜 시간 지내봐야 그들을 파악할 수 있다. 악인들과 친분을 쌓다 보면 어느 순간 연기를 못하고 본성이 나올 때가 있다. 그때를 놓쳐서는 안 된다. 그 찰나의 순간에 평소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에 위화감을 느끼게 된다.
본능적으로 위험하다는 신호를 받는 경우가 있다. 이때 이 신호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아직은 잘 모르겠으면 일단 거리를 두고 지켜보아야 한다. 사람을 한 순간에 판단하는 것을 잘못된 일이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믿어서도 안된다.
악인은 대부분 괜찮은 사람들이라는 사회적 평판을 가지고 있다. " 저 사람 괜찮은 사람이야."라는 평판 말이다. 하지만 그것은 혼신의 연기를 해서 만들어 놓은 이미지이다. 그들이 그렇게 까지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이유는 딱 한 가지다.
바로 당신처럼 착한 먹잇감을 얻기 위해서다. 그들은 타인을 괴롭히고 조종함으로써 삶에 필요한 자존감을 얻는다. 즉 당신 같은 착한 사람이 없다면 생존하기 힘들다. 당신이 없다면 금방 무너져 내리거나 다른 피해자를 찾아서 떠날 것이다.
이해가 되질 않을 것이다. 인생의 대부분을 연기를 하면서 타인을 괴롭히기 위해 산다는 것이 말이다. 하지만 바로 이점이 그들을 파악하기 힘든 부분인 것이다. " 누가 그런 시간 낭비를 해?"라는 상식적인 생각들이 악인들의 비열한 행동을 감추어 준다.
"설마 그 사람이 그런 행동을 했겠어?"라는 의아함이 악인들의 위장 무기가 되어준다. 그래서 그들은 티가 나지 않게 행동한다. 예를 들면 함정을 파놓는 것이다. 당신을 위태롭게 만들 함정을 파놓고 유인을 한다. 당신이 함정에 빠지면 지켜보고 기뻐한다. 당신이 악인을 탓할 수 없게 미리 빠져나갈 구멍도 만들어 놓는 치밀함도 가지고 있다. 절대로 당신은 악인이 일부로 함정에 유인했다는 사실을 알 수 없다.
악인들은 당신을 유혹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당신이 착하고 선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접근을 한다. 그들은 머리가 아주 빠르게 돌아가기 때문에 당신이 무엇은 원하는지 금방 파악한다. 악인들은 머리가 좋다. 당신이 무엇이 결핍되어 있는지 알고 그것을 채워준다. 당신은 그 매력적인 사람에게서 빠져나갈 수 없다.
악인이 당신의 마음을 어느 정도 얻었다고 판단되면 당신에게 조금씩 본성을 보여준다. 이제 당신을 조련하는 단계로 접어든다. 당신은 이제 그물에 걸린 물고기 마냥 악인의 매력에 빠져버렸다. 처음 당신을 대하던 사람 그 좋던 사람은 이제 없다. 잘해주다가 냉담하게 굴었다가를 반복하면서 당신을 조련할 것이다.
악인은 당신에게 냉담하게 대하다가 당신이 너무 멀어지지 않게 가끔씩 당신을 위한 이벤트를 열어준다. 당신은 여기서 착각하게 된다. 악인이 당신에게 함부로 할 때는 그저 기분이 안 좋았던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오랜 세월 함께 지내다가 당신이 완전히 마음의 문을 열고 믿게 된다면 끝난 것이다. 악인은 당신을 놓아주지 않을 것이다. 왜냐면 당신을 조종하고 자존감을 얻기 위해 들인 시간과 비용이 꽤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절대로 당신이 좋아서가 아니다. 어떻게든 당신이 눈치채지 못하게 당신을 괴롭히면서 도망가지는 못하게 잘해줄 것이다. 그러니 착각해서는 안된다.
지금까지 악인들이 당신을 어떤 방식으로 유혹하고 괴롭히는지 알게 됐다. 이제는 악인들을 괴롭히는 방법을 이야기해보겠다. 그들은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품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도 존중받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고 있지만 이들의 방향성은 완전히 다르다.
사람은 누구나 열등감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하나의 행동 동기가 되어준다. 보통의 사람들도 질투와 열등감을 느끼지만 그것을 곧 성장 동기가 되는 건강한 방식으로 극복하는 반면에 악인들은 타인을 파괴함으로써 열등감을 극복한다.
이 점을 기억해두고 있다면 악인들을 괴롭히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바로 침묵과 손절이다. 그들은 관심받지 못하면 괴로워한다. 사실 제일 좋은 방법은 악인과의 관계를 단박에 끊어내는 것이지만 이는 쉽지 않고 엄청난 저항이 생길 것이다.
당신을 쉽게 놓아주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조금씩 멀어져야 한다. 그들과의 만남을 줄이고 준비를 해야 한다. 당신이 쉽지 않은 상대라는 것을 보여준다면 그들은 조금씩 멀어진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당신이 스스로 빛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들은 당신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 구역질을 하고 힘들어할 것이다. 왜냐하면 타인을 괴롭히고 망가트리면서 자존감을 얻는 악인들이 당신이 잘되는 모습을 지켜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당신이 악인들과 만남을 줄이고 스스로의 성장하는 것에 에너지를 써야 한다. 그것은 최고의 복수 방법이 된다.
아마도 당신이 태도를 바꾸면 그들은 당신을 다시 되찾기 위해 온갖 술수를 벌일 것이다. 그동안 잘 먹혀왔던 당근과 채찍 패턴과 그것마저 안 통하면 본성을 드러내면서 덤벼들 것이다. 절대 반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런 반응을 하지 말고 침묵을 해보자. 침묵은 그들을 괴롭히는 최고의 무기가 되어준다.
침묵이 최고의 무기가 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악인들은 당신의 반응을 보고 기뻐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당신이 괴로워하는 것을 보면서 기쁨을 느끼기 때문에 당신의 무반응만큼 무서운 것은 없다. 당신이 악인들에게 어떠한 대응도 하지 않는다면 그들을 벼랑 끝에 내모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당신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했던 시간들이 무용지물이 되고 당신이 자신들의 정체를 파악했다는 두려움은 악인들을 엄청난 스트레스 상황으로 내모는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인연을 끊게 된다면 그들은 당신을 포기하고 다른 피해자를 찾아 떠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