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서가 조상연 Aug 23. 2022

당신은 왜 글을 쓰려고 하십니까?

글을 써야만 하는 자신만의 이유




 남들이 좋다고 이야기하는 무언가가 있다고 해봅시다. 운동, 독서, 메모하는 습관, 미라클 모닝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행동을 실천해야 하는 본인만의 이유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몇 번 해보다가 그만두게 될 것입니다.


 운동을 해야 건강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꾸준히 실천하지 못하고 그만둡니다. 그냥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몇 번 해보다가 그만두는 것입니다. 남들이 아무리 좋다고 강조해봐야 자신만의 확실한 이유가 없기 때문에 흐지부지되는 것입니다. 저는 독서 습관을 만들면서 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글쓰기 습관을 만들 때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어쩌면 인간이 하는 모든 행동은 똑같을지도 모릅니다. 동기부여라는 것이 엄청난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내가 글을 써야만 하는 확실한 이유가 있을까?


 글을 쓰기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일어난 일입니다. 저는 글을 쓰면서 생각이 정리되고 읽는 능력에도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독을 하다 보니 세계적인 교육기관에서 글쓰기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글쓰기를 공부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확실하게 생겼다고 생각했지만 꾸준하게 글을 쓰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는 독서 습관을 만들 때와 비슷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자기계발서에서 이야기하는 동기부여와 목표 설정의 본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된 것입니다.


 글을 써야만 하는 자신만의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기 시작했습니다. 독서를 꾸준히 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확실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받았던 교육에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는 점, 훌륭한 업적을 냈던 사람들에게는 다독을 하면서 세상을 공부했다는 점이 제가 독서를 꾸준히 할 수 있게 만든 자신만의 이유였습니다. 글쓰기에도 같은 원리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면서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기 시작한 것입니다.





타인의 경험은 많은 도움이 된다


 다시 책을 읽기 시작하고 인터넷 검색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유튜브 영상도 참고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의견을 묻기도 하면서 글을 써야 하는 이유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작가의 꿈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책을 쓰기 위해 글을 쓴다.

식당을 운영하는 사람들의 경우, 본인의 가게를 홍보하기 위해 인터넷에 글을 쓴다.

자녀가 있는 부모님의 경우, 자녀에게 더 좋은 교육을 해주기 위해 본인이 책을 읽고 글을 쓴다.

자기계발을 원하는 사람의 경우,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획을 적거나 시각화하기 위해 글을 쓴다.

부정적인 자신을 바꾸기를 원하는 사람의 경우,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감사일기와 같은 글을 쓴다.

자신의 인생을 남기고 싶어 하는 사람의 경우, 삶을 기록하기 위해 글을 쓴다.

과거의 상처받은 자신을 치유하기를 원하는 사람의 경우,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마주하기 위해 글을 쓴다.

부업을 위한 사람의 경우, 돈을 벌기 위해 블로그에 글을 쓴다.


 다른 사람들을 관찰해보니 글을 쓰는 목적은 다양했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의 경험을 들여다보고 정리하면서 현재 제 상황을 관찰해볼 수 있었습니다. 타인의 경험과 나의 경험을 비교해보면서 나를 돌아본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나에게 어떤 사건들이 있었는지 그 사건들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쭉 돌아보고 생각을 마쳤습니다. 저는 글을 쓰는 이유를 3가지로 정리했습니다.


나의 이야기를 글로 표현함으로써, 나와 비슷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글을 쓴다.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면서 알게 된 것들을 더 확실하게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글을 쓴다.

내가 독서를 통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처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독서활동을 알리기 위해 글을 쓴다.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들고 싶다면


 제가 글쓰기 습관을 확실하게 만든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글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면, 꾸준하게 글을 쓰면서 성장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자신만의 이유를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남들이 좋다고 해서가 아니라, 글을 쓰는 삶이 단순히 멋있어보여서가 아니라 자신이 이 글쓰기라는 행동을 왜 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생각해본다면 글을 쓰는 습관을 확실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 채널 : <독서가 조상연> 채널에서는 더 재밌는 독서 이야기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저의 독서 이야기에 대한 내용은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이전 03화 글을 써야 하는 가장 확실한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