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이담 Jul 26. 2022

다이어트 때문에 자존감이 올라간 걸까?

사실보다 말, 그리고 말에 따른 자기 존중감

사람들은 외모가 행복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연구에 따르면 외모 자체보다는 자기 외모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이 행복에 큰 영향을 준다. '사실의 힘'보다 '믿음의 힘'이 더 크다는 뜻이다.

- 아주 보통의 행복, 최인철, 21세기 북스


"다이어트를 하면 자존감이 올라가요!"


다이어트와 관련된 책이나 영상에서 이런 얘기를 들었었는데, 어느샌가 살이 조금 빠진 나도 자존감이 올랐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차에서 남편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내가 내 입으로 "난 지금 나 자신이 마음에 들어!"라는 말을 했을 때 말이다. '우와 내가 정말 자존감이 많이 올라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동시에 이런 생각을 했다.


'살이 빠져서, 내가 보기 좋아져서 자존감이 오른 게 정말 맞을까?'


생각해보면 꼭 그런 건 아닐 것 같다. 굳이 이유를 꼽자면 '살이 빠졌다'라는 사실 자체보다는 '살이 빠져서 들었던 긍정적 피드백' 덕분에 자존감이 올라갔다는 게 맞을 것이다. "너 살 빠졌다.", "보기 좋아", "열심히 노력했구나." 하는 말들을 듣다 보니 자연스레 나 자신을 긍정하게 되었고 그런 말들이 내 안에서 자기 긍정의 신념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만약 내가 뚱뚱했을 때도 이런 피드백을 들었다면 어땠을까? 모르긴 몰라도 자존감에 훨씬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 어쩌면 스스로 살이 쪄도 괜찮다. 예쁘다 하면서 다이어트를 이렇게 열심히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신체적으로는 건강하지 않지만 그래도 정신적으로는 훨씬 여유롭지 않았을까?


그래서 다짐해본다. 주위 사람들에게 듣기 좋은 말을 더 많이 해주자고. 함부로 '너 잘되라고 하는 소리'나 '뼈를 깎는 조언'을 하기보다는 그 사람이 인상 깊게 듣고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말들을 많이 해주자고 말이다. 그게 진짜 그 사람의 행복을 빌어주는 것이니까.



작가의 이전글 100일간의 도전 완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