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크럼 Sep 02. 2017

바람불면 추워



  바람 불면 추워. 그 애가 항상 입에 달고 다닌 당연하게 들리는 말이다. 꽃구경을 하던 어느 4월의 밤, 지칠 대로 지친 나는 불꽃놀이까지 기다리기 귀찮아 그만 들어가자 말하며 내 손을 꼬옥 잡고 있는 그 애 손을 툭 쳤다. 생각이 난다. 그 애는 내가 친 손을 자연스럽게 자신의 가슴 쪽에 가지고 갔다. 그리곤 좀 어벙하게 서있었고, 손으로 가디건을 여민 후 내가 입었던 셔츠의 단추까지 잠가주곤, 바람 불면 춥다고 했다. 가면 갈수록 심해졌다. 춥지 않을 날조차 바람 불면 춥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툭툭 내뱉기에 나는 소리를 치며 그 말 좀 그만하라고 했던 적이 있다.


  나는 잘해준 것도, 아니 해준 것도 하나 없이 그저 그런 보통의 커플들처럼 200일 남짓 되어 끝이 나는 사랑을 했다. 그때 내가 알기론 그 애는 작은 손으로 날 잡으며 흐느꼈고, 나는 동정심과 죄책감을 느껴 울었다. 며칠 전은 내 생일이었는데, 항상 따뜻했던 내 생일 근처 4월 중순 치곤, 바람이 쌀쌀했다. 그래서 그날 밤 문득 바람 불면 추워라는 말이 생각났다. 아니 정확히는 그 애가 생각났다. 거기다 그 애가 잠가주었던 셔츠가 생각나서 그날 내가 입고 있던 셔츠를 잠그곤 집으로 향했다.


  이것은 시간이 지나서 알게 된 사실이다. 그 애는 추울 때가 아닌, 내가 쌀쌀맞게 굴 때마다 바람 불면 춥다고 한 것 같다. 그 애는 바람 불면 춥다는 말로 내가 쌀쌀맞게 굴면 자신이 아프다는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일까. 사실 나도 정확히는 모르겠다. 이야기의 끝이다. 그때 우리는 따뜻했다. 하지만 바람이 일고, 이내 추워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백색소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