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를 위해

김근태기념도서관 에세이 공모전 입선

by 책읽는 조종사

평화를 위해

평화로운 일상을 지키기 위해 오늘도 수고하는 이들이 있다. 평화는 거저 주어지는 게 아니다. 평화를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한다. 국가 평화, 인류 평화, 지구 평화의 전선을 사수한다. 평화를 지키기 위한 일념 하나로 주어진 임무를 감당하고 있다. 나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군인이다. 우리나라 영해를 지키는 해군이다.

해군으로 복무하며 평화롭다는 게 얼마나 소중한지 몸소 느끼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 온전한 평화와는 거리가 있다. 북한과의 접경지역은 언제나 긴장이 감돈다. 하지만 북한과 인접한 지역이 아닌 곳에선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다. 평화를 위해 얼마나 많은 이들이 희생과 헌신을 하고 있는지 군인이 되지 않았다면 몰랐으리라. 오늘도 밤이고 낮이고 태세를 지키기 위해 청춘을 바친다. 혹시 모를 도발에 대비한다. 경계를 지키는 초소에선 몇 시간이고 같은 자세로 전방을 주시한다. 누가 알아주기를 바라며 하는 일이 아니다. 평화를 지키기 위한 사명으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한다.

평화는 나라 간 전쟁을 하지 않는 상태만을 뜻하진 않는다. 현대에서의 평화는 사람 대 사람이 이루는 평화다. 서로 싸우지 않고 이해하며 보듬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게 인류 평화다. 세대, 남녀, 이념, 인종, 종교의 차이를 좁히고 서로를 이해하고 더불어 산다. 평화로운 일상은 서로 간의 화합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온다. 각 사람은 하나의 세계다. 세계 인구는 80억 명이 넘는다. 80억 개의 세계가 더불어 살아가기란 여간 힘든 게 아니다. 그런데도 사람 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 있다. 그들의 노력만으로 인류 평화를 이룩할 수 있을까. 모두가 서로를 이해하고 상생하기 위해 노력할 때 비로소 인류 평화가 실현될 수 있다. 인종을 차별하지 않고 세대를 넘어 남녀 간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국가 평화, 인류 평화를 넘어 지구 평화를 달성해야 한다. 사람이 있어야 나라가 있고 나라는 지구 안에 존재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가 평화로워야 나라가 평화롭고 인류가 평화로울 수 있다. 평화로운 지구를 만들기 위해 각자의 노력이 중요한 이유다. 지구는 점점 사람이 살기 어려운 환경으로 변하고 있다. 환경이 파괴되고 인류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동물들이 하나둘 멸종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는 갈수록 심각해져 체감으로 느껴진다. 머지않아 평화롭지 않은 지구를 맞이할 수 있다. 사람과 동물이 더 이상 살 수 없을지도 모른다. 지구의 평화를 지키려면 지구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평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일상에서 하나씩 실천하고 있다. 나라를 지키는 군인으로 국가 평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인류 평화를 지키기 위한 첫걸음으로 이웃 사랑을 실천한다. 가진 것을 나누며 어려운 사람을 돕는다. 아내를 더욱 존중하며 남녀 간의 차이를 이해한다. 다문화 가정을 더욱 배려하며 인종 간의 차별을 두지 않는다.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세대 간의 갈등을 해소한다. 환경을 생각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중이다. 평화를 지키기 위한 나름의 노력으로 하나씩 작은 것부터 실천하고 있다. 평화는 거저 주어지는 게 아니다. 평화를 위해 모두가 조금씩 노력한다면 평화는 언제나 우리 곁에 있을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하늘길 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