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탄두리 치킨

오늘 밤 둘이, 너와 탄두리♪ 오븐으로 굽는 탄두리 치킨

by 서보통

처음 인도 요리 전문점에 갔던 날이 아직도 기억 난다.

문을 열고 들어서자마자 풍겨오던 짙은 향신료의 향기, 따끈하게 갓 구워져 나온 난(naan), 수년간 접해 온 카레 덕분인지 어색함 없이 맛있게 먹었던 각종 커리. 그리고 은색 쟁반에 놓여 있던 붉은 탄두리 치킨.

매운 맛에 약한 편이라 붉은 빛깔의 꽤나 매워 보이던 탄두리 치킨을 잔뜩 경계하며 입에 넣었다. 묘한 풍미와 함께 짭조롬하고 퍽퍽했다. 보기와는 달리 순한 맛의 인도식 치킨에 안도감을 느꼈더랬다.

마무리로 새콤한 라씨lassi (걸쭉한 요구르트인 다히에 물. 소금. 향신료 등을 섞어 거품이 생기게 만든 인도의 전통음료- 네이버 지식백과)로 입가심 까지, 완벽한 첫 인도 요리 입문이었다.

이후로는 집에서 커리를 사다 난 대신 또띠아에 찍어 먹기도 하고, 탄두리 치킨도 만들기 시작했다.

탄두리 치킨이란 인도식 전통 화덕인 탄두르tandoor에 구운 치킨이라는 뜻이다.

마살라와 요거트, 커민, 계피, 정향 등 다양한 향신료를 섞어 수 시간 숙성 후 탄두르 화덕에 구워내는 다소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지만, 오늘 소개 할 레시피라면 집에서 몇 가지 향신료를 가지고도 얼추 비슷한 맛이 탄생한다.

꼭 챙겨야 할 핵심 재료는 커리 파우더와 훈연 파프리카 가루, 그리고 큐민이다.

파슬리과에 속하는 큐민은 이집트의 나일 계곡과 지중해 동부가 원산지로 여겨지는데 현재는 인도가 큐민 최대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자리 잡았다고 한다. 가람 마살라와 판치 포란 같은 대표 적인 인도 음식에 빠지지 않는 향신료이다. -SPICE (스튜어트 페리몬드 저)참고

훈연 파프리카 가루는 탄두리 치킨 특유의 붉은 빛을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훈제 향을 입혀 오븐 조리의 아쉬움을 달래주고, 육두구나 정향 같은 향신료가 없더라도 큐민 한 티스푼이 주는 특유의 흙 내음과 스모키한 냄새가 평범한 닭 요리를 이국적인 인도 음식의 세계로 인도(引導) 해 줄 것이다.


TIP. 숙성 과정은 6시간 이상, 여유가 없다면 최소 3시간의 숙성을 거쳐 맛이 충분히 배도록 한다. 요거트를 못 먹는 사람이라면 요거트를 제외하는 대신 올리브유 2T를 넣어 버무린다. 굽는 시간은 각 가정의 오븐 사양에 따라 가감하도록 한다.



탄두리 치킨 만들기 Photo by.서보통



탄두리 치킨 만들기

1T=15.0ml 1ts=5.0ml 1/4ts=1.25ml 1C=200ml


(볶음탕용) 900g

플레인 요거트 (한 팩) 85g

다진 마늘 1T

소금 2t

후추 1/4t

큐민 1t

파슬리 가루 1t

커리 파우더 2T

훈연 파프리카 가루 2T

레몬즙 1T

실온 버터 30g (굽기 전 추가)


탄두리 치킨 만들기 Photo by.서보통


1. 깨끗이 씻어 손질한 닭의 도톰한 살 부위에 칼집을 넣어 양념이 깊게 배도록 한다.

2. 버터를 제외한 준비한 양념 재료를 모두 넣어 버무린다음 랩을 씌워 냉장고에서 6시간 이상 숙성 시킨다.

3. 실온에 두어 말랑해진 버터를 숙성 마친 닭에 넣어 고루 버무린다. 오븐을 미리 200도로 예열한다.

4. 오븐팬에 종이 호일을 깔고 닭이 겹치지 않게 펼쳐 올린다.

5. 예열 마친 오븐에 넣고 200도로 40분간 구워 주는데, 20분 후 뒤집어 익혀준다.

6. 잘 익은 탄두리 치킨은 접시에 담고 구운 양파나 레몬, 파슬리 등으로 장식한다.


레시피 영상

https://youtu.be/11LH5NJ9Vjk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