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배진 Dec 10. 2021

완벽하지 않아도 자세를 풀어내지 마세요.

삶을 배우는 요가

오늘 하타 수련하며 라자카포타 아사나 동작을 취하는데 선생님이 이렇게 말하셨다.


요가 동작을 취할 때 자기 몸의 정렬이 완벽하지 않아도 자세를 풀지 마세요. 그 동작에서 호흡하면서 끊임없이 정렬을 바르게 맞춰가세요. 자세를 풀어버리면 몸은 절대 변화하지 않아요. 그 불완전한 자세 속에서 조금씩 움직이며 바른 정렬을 찾아낼 때 몸이 변화하는 거예요.

요가를 할 때면 힘든 그 상태에서 얼른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그런데 그 동작에서 호흡을 하며 머무르지 않고 자세를 급하게 풀어버리면, 나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다.


얼마  정식 팀장이 되었다. (그간은 형식을 갖추지 않은 상태였다.) 연말이고, 주어진 과제도 많고, 팀장이라는 이름이 주는 무게감도 느껴진다.  상황에서 도망가고 싶어! 하는 마음도 든다. 하지만  것이 내가 바라는 목표로 가는 길이라면- 도망가지 말고  카오스 속에서 변화를 모색해야겠다- 생각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요가 동작을 해내는 비결을 찾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