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배진 Apr 04. 2022

해 내고 싶다면 '믿음'을 먼저 장착하세요.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요가.

오늘은 깍지끼지 않고 손바닥과 팔로 바닥을 짚어서 지지하는 머리서기에 도전했다. #핀차아사나 를 위한 동작을 연습한 것이었다. 나는 내가 그 동작을 못해낼 것이라 생각했는데, 결국은 선생님의 도움 덕분에 해낼 수 있었다.(가까스로!) 여러 번 머리서기를 시도할 때, 그때 쌤이 내게 ‘믿어야 해요, 믿음을 장착해야 할 수 있어요.’라고 말하셨는데, 동작을 하는 내내 이 말이 머리에 맴돌았다. '믿어야 한다. 내가 바라는 이 동작을 나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말이다.' 그날 나는 의심하지 않았고- 쌤이 시키는대로 자세를 만들어 팔로 지지하는 물구나무 서기를 할 수 있었다.


이날 요가 수업을 마치고, 그런 생각을 했다. 요가는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 같다고 말이다.


정답은 없고

내 마음이 시키는대로.

원하는게 있으면

해 낼 수 있다고

자신을 믿고

그냥 해보는 것.

이게 거의 다라는 것.

매거진의 이전글 요가할 때 근육통이 생기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