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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라질소셜클럽 Nov 14. 2019

빌라의 마법, Feitiço da Vila

브라질 가사 번역

빌라에서 태어난 누구든, 쌈바를 감싸안기에 주저하지 않네


Vila Isabel에 세워진 노엘 호사 동상


지금으로부터 백 년도 넘은 1910년, 히우 지 자네이루 북쪽에 자리한 빌라 이사벨에서 태어나 26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기까지, 노엘 호사만큼 짧은 시간에 브라질 음악에 거대한 변화를 가져온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쌈바 음악가들과 달리 중산층에서 태어나 의대에 다니던 노엘은 스물한살 되던 해 어쩌다 보니 카니발 히트곡을 쓰게 되었고, 그 길로 쌈바를 연주하고 작곡하는 뮤지션이 되었습니다.


1930년대 초까지도 쌈바는 브라질 중산층 이상이 꺼려하던 흑인동네 음악에 불과했습니다. 지금의 힙합과 비슷하게 많은 쌈바음악가들은 허리춤에 칼을 차고 다니며 돈과 명예, 여자에 대해서 노래하고 도박에 목숨을 걸곤 했습니다. 그에 비해 노엘은 작고 소심한 범생이로 보였기 때문에 기존의 쌈비스타들은 그를 놀리곤 했는데, 그중 Wilson Batista와의 배틀은 브라질 음악사에 명곡들을 많이 남기게 됩니다.  


오늘 다루는 Feitico da Vila는 Mocinho da Vila(빌라의 어린애)에 대한 노엘의 답가로, 그의 음악에 대하여 태클을 건 Wilson Batista에게 본인이 사는 동네가 얼마나 시로 가득찬 아름다운 곳인가를 밝히는 내용입니다. 단순한 인신공격 대신 빌라와 쌈바에 대한 찬미로 가득한 이 쌈바는 아름다운 멜로디와 가사 덕분에 백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불려지는 클래식이 되었습니다.





Quem nasce lá na Vila
Nem sequer vacila
Ao abraçar o samba
Que faz dançar os galhos
Do arvoredo e faz a lua
Nascer mais cedo
저기 빌라에서 태어난 누구든
쌈바를 감싸안기에
주저하지 않네
나무의 가지들마저 춤추게 하고
달을 더 일찍 떠오르게 하지


Lá, em Vila Isabel
Quem é bacharel
Não tem medo de bamba
São Paulo dá café
Minas dá leite
E a Vila Isabel dá samba
저기, 빌라 이사벨에는
대학생(1)도 쌈비스타를 무서워하지 않아
상파울루는 커피,
미나스 제라이스는 우유(2)
빌라 이사벨은 쌈바를 만든다네


A vila tem um feitiço sem farofa
Sem vela e sem vintém
Que nos faz bem
Tendo nome de princesa
Transformou o samba
Num feitiço decente
Que prende a gente
빌라는 파로파도, 촛불도, 동전도 필요없는(3)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마법을 가지고 있네
공주님의 이름을 가지고
쌈바를 우아한 주술로 바꿔
사람들을 사로잡네


O sol da Vila é triste
Samba não assiste
Porque a gente implora
Sol, pelo amor de Deus
não vem agora
que as morenas
vão logo embora
빌라의 태양은 슬프네
쌈바는 보지 않아
왜냐면 우리는 태양에게
아직 오지 말라고 빌거든
아가씨들이 일찍 떠나버리니까


Eu sei por onde passo
Sei tudo o que faço
Paixão não me aniquila
Mas, tenho que dizer
Modéstia à parte
Meus senhores
Eu sou da Vila!
난 내가 어디에 가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알아
열정은 나를 파괴하지 못해
하지만, 이렇게 말해야만 하겠어
자랑하긴 싫지만, 여러분,
나는 빌라에서 왔습니다!


설명:
1) Bacharel은 학사를 뜻하고 Bamba는 쌈바음악가들을 부르는 별명이었습니다. 즉 (당시로 따지면) 고학력자도 쌈바를 즐긴다는 뜻입니다.
2) 상파울루의 커피산업, 미나스 제라이스의 낙농업이 발달한 것에 빗대어 빌라 이사벨의 주 산업이 쌈바라는 뜻입니다.
3) 파로파(타피오카 가루), 촛불, 동전은 흑인 종교제례에 흔히 쓰였던 물건들입니다. 좀더 들어가보자면, Wilson Batista와 흑인 쌈비스타들은 원시적인 주술과 같은 쌈바를 하지만, 자신의 쌈바는 그와는 다르게 우아한(decente) 옷을 입은 공주님과 같다는 것입니다. 또한 빌라 이사벨의 이름의 유래인 이사벨 공주(1846-1921)가 노예해방문서에 싸인했던 것과 같이, 본인의 쌈바가 해방자와 같은 역할임을 은유한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Fenerick,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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