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국현 Jan 09. 2016

만점 인생의 비결 ATTITUDE

돌파구 노트

내가 이제까지 회사 생활을 하면서 가장 자세(attitude)가 좋다고 생각한 팀원 A가 있었다. 프로젝트 진행 중에 방해를 받지 않아야 할 중요 업무를 몇 달 간해야 하는 상황이 생겨서 A와 다른 팀원 한 명이 함께 별도의 방에서 개발 업무를 진행하게 되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A의 자세에 점차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다. 항상 긍정적이었던 자세가 부정적으로 바뀌었고 책임감도 많이 낮아졌다. 당연히 업무 성과에도 부진한 면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 당시 나는 팀원들을 평가할 때 프로젝트 내에서 360도 다면 평가를 했다. 즉, 팀원이 함께 일하는 상하좌우 인력 모두에게 의견을 취합하여, 나의 평가를 50% 그리고 취합된 평가를 50%로 반영하여 합산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팀원 A의 평가는 항상 나를 포함하여 주변 동료들에게도 항상 최상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조금 달랐다. 나의 평가 점수가 높지 않게 나온 것이다. 주변 동료들의 점수도 취합해 보니 역시나 점수는 나빴다. A의 변화가 내 눈에만 보인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A의 변화 원인을 찾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다. 몇 개월 동안 한 방에서 함께 시간을 보낸 인력의 영향을 받은 것이었다. 함께 있었던 인력은 부정적인 사고가 강했고 열정도 식어 있는 인력이었다. 알고 보니 몇 개월간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A에게 "그렇게 FM대로 살면 본인만 손해다. 요령껏 해라. 열심히 해 봤자 남는 것도 없다." 등과 같은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했던 것이다. 그리고, A는 그 영향을 받아 조금씩 자세가 부정적으로 바뀌기 시작했던 것이다.


고과 평가에 대해 A와의 1:1 면담을 하면서 내가 관찰한 이야기를 해주었고, 내가 평생 살면서 A의 자세가 최고라고 생각했는데, 그 훌륭한 본인의 강점을 버리지 말고 꼭 다시 살렸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해 주었다. 그리고, 별도의 방에서도 나와서 여러 동료들과 소통하며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자리도 다시 옮겨주었다. 그 이후 A는 다행히 본인의 기존 자세를 되찾았고, 다시 최상의 평가를 받는 인력으로 돌아왔다.


긍정적인 자세는 주변 사람들에게 서서히 영향을 주는데 반해, 부정적인 자세는 자극적인 속성으로 인해 단시간에 주변을 물들이는 경향이 있다. 단언컨대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자세로 모든 일을 대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A에 관한 경험을 포함하여 여러 다른 경험을 통해 부정적인 자세는 주변 사람들을 쉽게 감염시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긍정적인 자세는 주변 사람들에게 서서히 영향을 주는데 반해, 부정적인 자세는 자극적인 속성으로 인해 단시간에 주변을 물들인다. 늘 우리의 주변에는 모든 일을 부정적인 자세로 대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고 익명성이 보장되면서 부정적인 자세에 물드는 사람들이 더욱 빠르게 늘어나는 것 같다. 그렇게 부정적인 자세로 물들어 가는 것이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공감도 되는 것 같고 부담도 없어지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단언컨대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자세로 모든 일을 대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만점 인생을 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단어를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그것은 바로 'attitude'다.

전직 장관이셨던 분의 발표에서 들었던 이야기인데, 만점 인생을 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단어를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그것은 바로 'attitude'라고 한다. a는 1, b는 2, ..., z는 26으로 설정하고 단어의 점수를 계산해 보면, attitude는 100점이 나온다. 아무리 일을 열심히 해도(work hard) 2% 부족한 98, 리더십 97, 지식 96, 친구 56, 사랑 54, 달리기 53, 수다 떨기는 32점밖에 되지 않는다. 물론 이것은 재미로 하는 이야기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attitude'라는 단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었으면 이런 계산법을 찾아냈겠는가?

attitude 100
work hard 98
leadership 97
knowledge 96
friend 56
love 54
run 53
chat 32

(참고로, 직접 검산을 해보고 싶어 하는 독자를 위해 간단히 프로그램을 짜봤다. 성의를 봐서라도 꼭 한 번씩 실행해 보면 좋겠다. http://www.khhan.com/brnote/wd.htm)


우리의 삶은 결국 자세가 이끌어간다.


나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만점 인생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attitude', 즉 자세, 태도, 마음가짐이라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우리의 삶은 결국 자세가 이끌어가는 것이다. 바람직한 자세는 문제의식을 갖게 하고, 문제의식에서 새로운 기회가 보이게 되고, 문제의 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에서 발전을 하게 되는 것이다. 발전을 거듭하면서 좋은 결과도 얻게 되고 성취감과 행복감도 얻게 되는 것이다.


바람직한 자세와 가장 흡사한 것은 바로 '초심'이다.


그렇다면 바람직한 자세는 어떤 것일까? 정답은 없겠지만, 나는 누구나 인생에서 몇 번은 가장 바람직한 자세를 가져본 경험이 있다고 생각한다. 학교를 처음 들어갔을 때나 회사를 처음 들어갔을 때에 가졌던 '초심' 바로 가장 바람직한 자세가 아닐까 생각한다. 항상 초심을 잃지 말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즉, 초심이 곧 가장 바람직한 자세와 흡사하기 때문일 것이다.

 

초심은 열정이 가득하고, 초심은 책임감으로 무장되어 있으며, 초심은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충만하다. 열정은 문제의식을 유도하고 답을 찾기 위한 도전의식을 이끈다. 책임감은 성실함을 수반하고, 성실함은 정직함을 이끈다. 긍정적인 마인드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은근과 끈기를 갖게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의 바이러스를 퍼뜨려 조직 전체의 시너지를 높인다.


[바람직한 자세]
- 열정: 문제의식을 유도하고 답을 찾기 위한 도전의식을 이끈다.
- 책임감: 성실함을 수반하고 정직함을 이끈다.
- 긍정적인 마인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은근과 끈기를 갖게 하고, 주변에 긍정의 바이러스를 퍼뜨려 조직 전체의 시너지를 높인다.


현재 자신의 자세(attitude)가 초심에서 얼마나 변질되었는지 생각해보자. 초심을 떠올리며 한 발짝씩 다시 되돌려보자. 근묵자흑(近墨者黑)을 떠올리며 삐딱한 자세로 주변 사람들을 오염시키는 사람을 멀리하자. 남의 탓, 환경 탓, 신세타령할 시간에 자신의 열정을 다시 한번 불태울 수 있는 원동력을 찾아보자. 그리고 긍정의 마인드로 도전의 과정을 즐기자.


#돌파구노트 #신입사원 #attitude #자세 #태도 #초심 #긍정마인드 #도전 #열정 #만점인생 #100점 #성취감 #행복 #책임감 #정직 #근묵자흑


돌파구 노트 매거진

돌파구 노트 목차


돌파구 노트 Facebook 페이지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는 도구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