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모탈출 Nov 28. 2018

탄수화물 중독에서 뇌를 구출하라

그레인 브레인


많은 뇌 질환들이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고 건강한 지방을 너무 적게 먹는 실수에서 비롯된다.
...
뇌의 기능과 건강을 저해하는 진짜 범인은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이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의 혈당지수는 높다.

- 데이비드 펄머터 <그레인 브레인>


현대인의 식생활과 뇌 건강(더 넓게는 건강 전반)의 관계, 문제점, 그리고 해결책을 제시한 책인데, 한마디로 ‘탄수화물은 건강의 적이다. 탄수화물을 끊고 단백질, 지방, 채소 중심의 식단으로 바꾸고, 운동 열심히 하고 잘 자라’가 핵심이다.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가 몸에 좋지 않다는 건 대부분이 알고 있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위험성은 그저 조금  안 좋은 정도가 아니다. 현대인의 거의 모든 건강 문제가 탄수화물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당뇨병, 치매, 비만, 만성두통, 심장질환, 자가면역질환, 우울증, 스트레스, 불면증 , 각종 암 등등 현대인의 거의 모든 질병은 탄수화물이 야기하는 과도한 혈당과 이로 인한 염증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책 후반에는 탄수화물에 찌든 현대인을 위한 치료법을 아래와 같이 추천한다.


첫째. 탄수화물을 끊어라.

탄수화물은 최대한 끊고 아래와 같은 음식을 먹어라. 특히 콜레스테롤은 무조건 피해야 할 성분이 아니다. 건강한 지방에서 유래한 콜레스테롤은 오히려 건강에 유익하다.


• 건강한 지방 :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참깨, 코코넛 오일, 풀을 먹고 자란 동물의 기름(수지)과 유기농 혹은 목초를 먹고 자란 동물의 젖으로 만든 버터, 아보카도, 코코넛, 올리브, 견과와 견과류로 만든 버터, 치즈(블루치즈는 제외), 그리고 씨앗들(아마씨, 해바라기씨, 호박씨, 참깨, 치아씨) 

• 허브, 양념, 조미료 : 상표를 유심히 살펴보기만 하면 뭐든 사용할 수 있다. 케첩과 처트니(과일, 채소, 향신료 등을 넣고 버무린 달콤 새콤한 인도의 조미료 - 옮긴이)에게는 작별을 고하자. 대신 겨자, 서양 고추냉이, 타피 나드(향신료로 맛을 낸 올리브를 으깬 뒤 올리브 오일, 케이퍼 등을 넣어서 만든 소스 - 옮긴이), 살사(글루텐과 밀·대두와 설탕이 빠진 제품)는 즐겨라. 

• 당분이 적은 과일 : 아보카도, 파프리카, 오이, 토마토, 주키니, 스쿼시, 호박, 가지, 레몬, 라임 

• 단백질 : 달걀, 자연산 생선류(연어, 은대구, 만새기, 그루퍼, 청어, 송어, 정어리), 조개류와 연체동물(새우, 게, 바닷가재, 홍합, 대합, 굴), 풀을 먹고 자란 육류(소고기, 양고기, 들소, 송아지 고기), 가금류(닭, 오리, 칠면조), 조류(타조), 돼지고기, 야생 사냥감, 리버(간) 

• 채소 : 녹색잎 채소와 양상추, 콜라드,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근대, 양배추, 양파, 버섯, 콜리플라워, 방울 양배추, 사우어크라우트(소금에 절인 양배추 - 옮긴이), 아티초크, 알파파 새싹, 껍질콩, 셀러리, 청경채, 무, 물냉이, 순무, 아스파라거스, 마늘, 대파, 펜넬, 샬롯, 봄양파, 생강, 히카마, 파슬리, 마름 


둘째, 적절한 보충제를 섭취하라.

출처: 데이비드 펄머터 <그레인 브레인>


하지만 이 일곱 가지를 매일 모두 챙겨 먹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추천하는 DHA(오메가 3),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비타민 D, 이 세 가지 정도만 해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셋째, 꾸준히 운동을 하라.

넷째,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셋째, 넷째 항목은 건강을 생각한다면 너무 상식적인 내용이라 더 자세히 언급할 필요는 없겠다.

이 책을 읽고 이 한마디만 기억하면 충분하다. 


“글루텐은 우리 세대의 담배다.”


매거진의 이전글 원통 선인장의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