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모탈출 Feb 13. 2018

명상, 행복해지는 훈련

마음챙김 명상

외부의 자극에 휘둘리는 대신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훈련을 하는 것만으로도 일상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은 완전히 바뀔 수 있다. 일, 가족, 돈, 두려움, 기대 등 끊임없이 나를 지배하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잠깐 떨어져 나오면 세상이 달리 보이면서, 하루하루가 더 새롭고 소중해지는 것이다.
...
핵심은 끊임없이 외부의 자극에 시달리느라 산만하지 않고 오롯이 우리가 살아가는 순간순간이 또다시 오지 않는 귀중한 것이라는 심오한 깨달음을 놓치지 않는 데 있다. 하루에 10분이든 1시간이든 그런 것은 아무래도 좋다.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에 규칙적으로 그 같은 쉼의 순간을 설계해두고 뿌리를 내리는 것이다.

 -울리히 슈나벨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힘>


외부의 자극에 시달리며 정작 중요한 것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명상을 시작하자.

명상은 외부의 자극에 휘둘리는 마음을 잡도록 도와주고, 현재에 집중하며 더 자주 행복감을 느끼는 훈련이다.


명상의 기본은 아주 간단하다. 

단지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면 그만이다. 

호흡을 조절할 필요도 없다. 그저 몸이 자연스럽게 호흡하도록 하면서, 그 호흡을 조용히 관찰하면 된다.

잠시 딴생각이 나더라도 상관없다. 다시 마음을 돌려 호흡으로 돌아오면 된다.

시간도 중요하지 않다. 단 1분이라도 괜찮다.

의식적으로 호흡에 집중하는 훈련을 잠깐씩,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것 만으로도 놀랍도록 바뀌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명상을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