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류작가 강은영 Apr 27. 2021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 -1

슬럼프 인정하기

 슬럼프의 사전적 정의는 운동선수나 무용수 등이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저조한 상태가 길게 지속되는 일을 말한다. 그러나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온다. 특히 기존의 나쁜 습관들을 고치기 위해 매일 루틴을 반복하는 일은 뇌의 에너지가 많이 들고 힘들어서 슬럼프가 종종 찾아온다.


 일반적으로는 슬럼프가 끝나면 정상적인 컨디션을 회복한다. 그러나 습관을 만들 때는 완전히 루틴으로 자리 잡기 전에 온 슬럼프로 인해 아예 포기하게 될 수도 있다. 프로젝트에서도 주기적으로 오늘 슬럼프와 감정 기복을 극복하지 못하고 중도포기하는 사례가 꽤 많았다. 그만큼 사람의 뇌가 변하기 힘들다는 의미기도 하다.


열심히 하던 루틴이 재미가 없고 부담으로 느껴진다면 슬럼프의 신호탄이다. 여기에 '이렇게 힘든 걸 해서 뭣 하나?'라는 생각이 더해지면 '다 때려치우자'라며 포기하게 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나에게 슬럼프가 다고 인정하는 것이다, 슬럼프가 왔다는 것을 알고 인정하기만 해도 벗어나는 경우가 많았다.


그다음으로는 루틴을 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컨디션이 회복될 때까지는 부담을 내려놓고 작은 것 한 가지라도 꾸준히 지키거나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것을 해보는 것이다. 독서를 매일 해왔다면 독서 시간이나  횟수를 줄이고 지금껏 안 읽어 본 장르의 독서를 시도해보면 된다.


슬럼프를 인정하게 되면 초기에 다양한 변화와 시도로 슬럼프를 금방 극복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슬럼프가 심해져 아무것도 하기 싫은 포기 상태가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다음 편에서 네 가지 슬럼프 극복법이 이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 당신의 뇌를 바꿔드립니다」를 참고하세요


* 일류 작가와의 소통창구: 체인지 U 스쿨 https://open.kakao.com/o/gctiZyNc


* 두뇌활용 습관 만들기 똑녀똑남 프로젝트:

https://m.blog.naver.com/frigia0/222299217480

매거진의 이전글 뇌가 가장 좋아 하는 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