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인 Sep 14. 2020

이카루스, 국가를 위해

소치 올림픽 도핑 스캔들



이카루스는 아버지 다이달로스가 만들어준 날개를 달고 미궁을 탈출한다. 비행은 즐거웠다. 멈출 수 없을 정도로. 그는 쉬지 않고 하늘을 난다. 태양이 지척이다. 조금만 더 날면 닿을 것 같다. 어느 사이 밀랍이 녹고 날개가 떨어져 나갔다. 그는 추락한다. 끝없이 아래로.

창세기에 바벨탑이 등장한다. 인간은 말한다. "자 이제 하늘에 닿게 탑을 쌓아 이름을 날리자." 신은 생각 한다.

'이것은 그들이 하려는 일의 시작일 뿐 그들은 이제 못 할 일이 없을 것이다.' 신은 그들의 언어를 뒤섞어 서로 말을 알아듣지 못하게 하고 뿔뿔이 흩어 버린다.


도핑에 대해 처음 관심을 갖게 된 건 랜스 암스트롱 때문이었다. 그는 프로 사이클 선수로 암 수술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초로 투르 드 프랑스에서 7연패(1999∼2005년)를 달성한 인물이다. 2012년 미국 반도핑 기구(USADA)는 그를 도핑 혐의로 고발했고 혐의를 밝혀냈다. 랜스 암스트롱은 모든 수상 실적과 상금이 박탈되었고 선수로서 영구제명 조치되었다. 특이하게도 그는 6년간 150번의 검사를 무사히 통과했다. 선수 생활 내 500번의 검사에 아무런 약물 복용도 드러나지 않았다.


이카루스는 소치 올림픽에서 러시아가 메달을 획득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도핑을 지원했다는 사실을 폭로한 다큐멘터리다.

넷플릭스 구매 담당자가 이 다큐를 사는데 쓸 수 있는 돈은 250만 달러였다. 그가 생각하기에 경쟁사들이 400만 달러는 쓸 것 같았다. CEO는 스스로 결정하라고 말했다. 는 이 다큐를 460만 달러에 샀다.


브라이언은 아마추어 사이클 선수다. 경기에 출전한 그는 앞서가는 선수들을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들은 다른 인간형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선수들이 약물을 사용한다는 말을 들은 그는 처방된 약물로 랜스 암스트롱처럼 경기력이 향상되는지를 시험해 보기로 마음먹는다. 소개받은 이가 러시아 반도핑센터 소장인 그리고리 루드첸코프다.


우라(만세)!

소치 올림픽을 앞둔 푸틴은 국민들에게 러시아 민족의 우수성을 세계에 보여주자고 한다. 4년 전 캐나다 밴쿠버 올림픽에서 러시아는 금메달 3개로 충격적인 11위를 차지했다. 러시아는 차기 개최국으로 체면이 서지 않았다.

의외로 조작 방법은 단순했다. 러시아 비밀요원(FSB)들은 ‘국가를 위해서’ 30개 종목 1천 명의 오줌 샘플을 뒷 건물에 미리 준비해놓은 샘플로 바꿔치기했다.

이 무렵 푸틴의 국내 지지도는 바닥을 달리고 있었다. 소치 올림픽(2014년)에서 러시아가 금메달 11개로 1위를 차지하자 푸틴의 지지도는 수직으로 급상승한다. 러시아는 올림픽이 끝난 지 한 달 후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


러시아 반도핑 기구(RUSADA) 산하 모스크바 시험실 소장 그리고리 로드첸코프는 도핑과 반도핑의 이중사고를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과학자로서 실험으로 그 결과를 알고 싶은 마음과 그릇된 일에서 비롯된 결과에 대해 진실을 밝히고 싶은 마음. 심장 병력이 없었던 동료가 심장마비로 돌연사하자, 그는 위기를 느끼고 미국으로 가기로 결심한다. 그가 뉴욕 타임스에 폭로했다. 러시아 정부가 선수들의 도핑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다고.


영화 ‘신문 기자’에서 내부정보자는 내각 정보실 소속 공무원 스기하라이다. 그는 존경하는 상사 칸자키의 죽음을 계기로 국가를 위해서라는 명목으로 행해지는 정부의 여론 조작에 대해 신문사에 익명의 제보를 시작한다. 진실은 가려지조작된다. 언론은 국가 권력을 감시하지 못한다. 요시오카(신은경 분)는 의문을 가지고 사건을 파헤친다.


대부분의 내부 고발자들은 진실을 폭로한 후 모든 것을 잃는다. 배신자의 낙인이 찍히고, 직장에서 쫓겨난다. 고향을 떠나야 하고, 가족과 헤어진다. 평생을 긴장 속에 떨며 살아야 한다. 국내는 차치하고라도 미국 안보국의 정보 분석원이었던 스노든이 그랬고, 그리고리 루드첸코프도 마찬가지였다.


-이미 정해진 스포츠의 결과를 보러 올 사람이 있을까요?

세계 반도핑 기구(WADA)는 소치 올림픽에서 러시아 선수들이 당국의 비호 아래 광범위하고 조직적으로 금지 약물을 복용했다며 IOC에 러시아 선수단 전체의 리우 올림픽 참여 금지를 요청했다.


토마스 바흐(IOC 위원장)는 시간 제약 때문에 WADA가 광범위한 자료를 다 분석하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해 각 연맹이 선수의 자료를 분석해 개별 참가를 결정하도록 허락했다. 100여 명의 출전이 금지된 가운데 러시아는 270여 명이 리우 올림픽에 출전했다. 러시아 선수들은 올림픽 내내 관중의 야유에 시달려야 했다. 이후 평창 올림픽에서 러시아는 출전이 금지되어 선수 개개인 자격으로 출전하게 된다.


가장 무서운 것이 국가와 민족을 내세우며 거짓을 행하는 것, 개인의 권리를 억압하는 일이다. 과정을 무시하고 목표만 바라보면 국가도 하나의 추악하고 이기적인 사 집단이 될 수 있다. 목표지향적인 단순한 결정이 나라 간 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리고리는 불법을 거부하지 않은 자기의 묵인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한다.


이카루스는 2018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상을 받았다.



# 다큐멘터리, 이카루스(ICARUS), 2017                                                                                                          # 표지 사진:  Icare,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 콜라주,  43.4 x 34.1 cm,  조르주 퐁피두센터                                                                                                                                                    
















작가의 이전글 파블로 카잘스, 새들의 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