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인 May 23. 2021

사랑이 세상을 구한다, 새엄마 육아 일기

『새엄마 육아일기』, 오진영


"사랑이 세상을 구한다."

오진영 작가의 『새엄마 육아일기』를 읽고 하루가 지난 오늘 여러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떠오른다.

삼십 대 후반에 오 작가가 새엄마가 되었듯, 나는 쉰 중반에 할머니가 되었다. 더 오래전 이십 대 후반에 아이들을 낳아 키울 땐 별 생각이 없었다. 아이들은 당연한 듯 태어났고 나는 내가 옳다고 여기는 방식으로 아이들을 키웠다. 
그런데 마흔여덟부터 쉰 중반까지 양육의 부담이 없는 자유로운 시간을 보낸 후 손자들을 맞았을 때 나는 이전과 다른 여러 감정을 맛보게 되었다. 녀석들을 생각하는 지금 나의 눈꼬리는 처지고 입 가장자리는 올라간다. 아마 누가 이런 나의 모습을 본다면 하회탈을 떠올리지 않을까.

아들 준성이가 오 작가에게 미친 영향을 나는 두 손자가 내게 한 역할로 그지없이 실감할 수 있었다. 준성이 자리에 두 녀석을 데려다 놓으면 됐다.

작년 어느 날 저녁, 성당에 앉아있었는데 갑자기 작은 녀석 생각이 났다. 녀석은 6년 전 내게로 왔고 4년 전 엄마에게 갔다.
녀석을 딸네 집에 데려다주고, 다음날 내려갈 준비를 하는데 갑자기 녀석이 어디선가 서랍을 뒤져 목도리와 양말을 꺼내 오는 게 아닌가. 함께 간다며. 내가 자기를 두고 가리라는 걸 눈치챈 거다. 겨우 두 살밖에 안 된 아기가.
안아주고 눈을 맞추고 이제 헤어져야 하고 이곳이 너의 집이라는 말을 해준 후 나는 재빨리 녀석 손을 떨치고 집을 빠져나왔다. 문 밖에 서서 나는 한참이나 녀석의 동물 같은 울음을 듣고 서 있었다.

녀석을 생각하면 따뜻하고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온갖 감각이 되살아난다. 세상이 분홍빛으로 바뀐다. 성당에 앉아서 녀석을 떠올리는 데, 갑자기 내 주위를 감싸는 어떤 기운을 느꼈다. 사랑을 줬다고만 생각했는데 오히려 내가 녀석에게 사랑을 받았다는 걸 깨닫게 됐다. 성당을 나와 아파트 상가 앞을 지나며 함께 걷던 친구에게 이런 여러 감정을 말했던 기억이 난다. 

글을 쓰다 보면 차츰 자신을 풀어내게 된다. 미처 알지 못했던 지난 일들, 감정들. 

몇 년 전 서너 명이 소설 쓰기 공부를 한 적이 있는데, 그 안에 삼십 대 새댁이 있었다. 써오는 글들을 읽다 보니 차츰 본인 이야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을 읽으면서 나는 그녀를 이해할 수 있었다. 

가정폭력은 뿌리가 깊다. 위로 위로 캐면 원인 없는 결과가 없다는 걸 알게 된다. 그녀의 시니컬한 태도, 차가운 표정, 도를 넘는 폭음은 사회적 명망가였던 그녀의 아버지가 원인이었다. 쉴 줄 모르고 부에 집착한다든지, 자식에게 경쟁을 강요한다든지, 언제 터져 나올지 모르는 분노 같은 것들. 강퍅한 부모의 내부를 들여다보면 상처 입은 아이가 동그마니 앉아 있는 경우가 많다. 

그때는 아이를 많이 낳았다. 대 여섯, 많은 집은 예닐곱도 있었다. 삶은 척박했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겨를이 없었다. 폭력이든 방임이든 자기들 식으로 아이들을 키웠다. 그렇다고 그 안에 사랑이 없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그런 시대였다. 하지만 사랑을 알게 되면, 사랑이 어떤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되면 메마른 사막 같았던 기억 속에서 따뜻한 사랑의 빛 한 줄기를 찾아낼 수 있다. 


남의 이야기는 쉽게 쓰지만 자신의 가족사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건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작가는 분노의 순환을 끊은 게 아들에 대한 사랑이라고 말한다. 그 말에 동의한다. 손자를 키운 후 나는 조금 말랑말랑해진 것 같으니.


아들을 키운 기억을 되살려 육아일기를 쓴 그녀처럼 나도 아이들과 함께 했던 순간들을 떠올려보고 싶다. 이제 너무 희미하지만. 

스페인어 번역가로 오래 활동한 덕분인지 작가의 문장이 매끄럽다. 장문과 단문이 적절히 섞여서 읽으면 리드미컬한 운율을 느낄 수 있다. 마치 작가가 옆에서 소곤소곤 이야기하는 것 같다. 


(페북에 쓴 리뷰에 생각을 덧붙임) 


#새엄마육아일기, 오진영, 눌민





작가의 이전글 할머니의 뇌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