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런치스토리팀 Jul 12. 2021

브런치 작가와 함께 다시 쓰는 안데르센 세계 명작

제13회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2차 - 글 부문 (8/9 업데이트)

저작물의 창작은 많은 기존의 저작물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에 따라 권리보호와 함께 저작물 창작의 바탕이 되는 저작물을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는 공정한 문화생태계를 조성하는 저작권 전문 기관으로서 창작자의 권리보호를 주 업무로 하고 있고,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공유저작물을 수집하거나 기증받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공유저작물이 보다 폭넓게 확산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올해는 한국저작권위원회가 브런치와 함께, 13번째 공유저작물 창작 공모전을 총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지난 6월에 진행한 삽화 공모전에 총 1,300편이 넘는 작품이 응모되었고, 작가님들의 손을 통해 참신한 공유저작물들이 새롭게 피어났습니다. <엄지공주>는 '방울토마토 공주'로, <미운 아기오리>는 '다른 아기오리'로 태어났으며, <인어공주>는 '인어여왕'으로, <성냥팔이 소녀>는 사람들 마음속에 성냥을 몰래 심는 소녀로 새롭게 그려졌고, <눈의 여왕> 은 따듯한 우정애로 고유한 시선이 담긴 작품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앞서 예고한 대로 2차는 글 부문으로 진행합니다. 1차와 같이 15명의 작가님에게 총 상금 1,350만 원과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의 영예를 드립니다. 주제도 동일합니다. 안데르센의 세계 명작 5 작품 중 하나를 골라 작가님만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글을 발행해 주세요! 안데르센의 만료저작물을 활용하여 창작하는 이번 공모전을 통하여 재창작이 또 다른 나눔과 재창작을 잇는 선순환을 만들 수 있길 기대하고 바랍니다.



응모 일정

참여 기간: 2021년 7월 12일(월) ~ 8월 15일(일)

결과 발표: 2021년 9월 15일(수)

시 상 식 : 2021년 11월 25일(목) 예정


응모 주제

엄지공주, 미운 아기오리, 인어공주, 성냥팔이 소녀, 눈의 여왕 중 택 1


참여 방법

1. 응모 주제 중 한 작품을 골라 작가님만의 시선으로 재창작한 글 1편을 브런치에 발행해 주세요.

2. 발행 시 '브런치X저작권위원회' 키워드를 선택하면 응모가 완료됩니다.


심사 기준

응모 주제와 부합하여 표현했는가

만료저작물(세계 명작)을 활용하여 독창적으로 재창작했는가

작품의 완성도가 높은가

공유저작물로써 재창작 및 활용의 가치가 높은가

* 1차 삽화 부문 위원과 다르게 구성되며, 문학 분야 전문가 5인 내외로 구성된 심사단이 1차 심사를 통해 자격요건 적합 여부 확인, 2차로 수상작에 대한 순위를 선정합니다. 


시상 내용

대상 (1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상금 300만 원

금상 (2명):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 + 상금 200만 원

은상 (3명):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 + 상금 100만 원

동상 (4명):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 + 상금 50만 원

장려상 (5명):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장 + 상금 30만 원


* 본 공모전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주관합니다.

당선자에 한해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제안하기'를 통해 개별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브런치 연동 이메일의 수신 가능 상태를 꼭 확인해 주시길 바라며, '제안하기' 버튼 활성화를 권장합니다. 당선 사실을 안내드릴 수 없는 환경일 경우 당선 취소되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 한국저작권위원회 브런치를 통해 수상작을 공개합니다.

* 수상작은 2021년 공유저작물 및 오픈소스 콘퍼런스에서 시상 예정입니다. (11월 25일 예정)

수상작은 협의를 통해 기증 또는 자유이용허락(CCL) 중 1가지 조건을 적용하여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공유마당을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증작의 경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기증증서를 수여합니다. (7/19 업데이트)




※ 응모 자격에 대한 변경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8/9 업데이트

제13회 공유저작물 창작 공모전에 관심을 보내주셔서 고맙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는 본 공모전에 브런치 작가 외에 보다 많은 창작자들이 응모하실 수 있도록 추가 응모 채널을 마련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brunch.co.kr/@gongu-copyright/5

본 공모전 및 설명회 관련 의견이나 제안,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한국저작권위원회 공모전 운영사무국 메일(gongu_copyright@copyright.or.kr)로 문의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 수상작에 대한 조건 변경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7/19 업데이트)

제13회 공유저작물 창작 공모전에 관심을 보내주셔서 고맙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공유저작물 창작 공모전은, 공유저작물을 활용하여 창작 활동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인식을 알리기 위한 취지로 기획되어 올해 13회를 맞이하였습니다. 공모전 기획 취지를 반영하여 응모자는 저작권이 만료된 세계 명작을 새로운 시선으로 해석하고 ‘재창작'합니다. 그리고 수상한 저작물을 공유함으로써 공유저작물 이용 활성화의 순환을 만듭니다. 원저작(권)자의 동의하에 등록된 공유저작물은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공유마당(https://gongu.copyright.or.kr)을 통하여 공개되고 학계 및 업계, 민간,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사회 계층 전반에서 활용되며 또 다른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작가님들께서 이러한 공익적 취지는 공감하나, 원저작(권)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이용 등에 대하여 우려된다는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이에 대하여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브런치팀은 창작자의 권리 보호와 저작물 이용 활성화의 균형을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였습니다. 그 결과 원저작(권)자인 수상 작가님이 직접 자유이용허락(CCL) 조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아래의 공모 요강 변경 안내*와 같이 공유 조건을 확대 적용키로 하였습니다. 바뀐 공모 요강에 따르면, 원저작(권)자가 영리 목적의 이용이나 저작물의 변경 및 2차적 저작물 제작 등을 원하지 않는 경우 이를 금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유이용허락(CCL) 조건을 적용하는 경우에도 저작권 등 권리는 여전히 창작자에게 있으며, 공모전 주최 측에 귀속되지 않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브런치팀은 작가님들의 작품과 선한 영향력이 널리 이롭게 쓰일 수 있도록 계속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본 공모전 관련 의견이나 제안,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한국저작권위원회 공모전 운영사무국 이메일(gongu_copyright@copyright.or.kr)로 문의해 주세요. 브런치에 궁금한 점은 브런치 고객센터(http://kko.to/brunch_help)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
성실하게 살펴보고 회신 드리겠습니다.


* 공모 요강 변경 안내

수상한 저작물의 저작권 기증 또는 자유이용허락 조건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변경 전 : 저작권 기증 또는 자유이용허락(CC BY) 중에서 선택하여 적용

변경 후 : 저작권 기증 또는 자유이용허락(CCL) 6가지 조건 중에서 1가지 조건을 선택하여 적용

 * 이미 1차 삽화 부문에서 수상하신 작가님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할 예정입니다.


자유이용허락(CCL) 조건

영리/비영리 이용 허락, 저작물 변경 허락 등에 따른 6가지 이용 조건 중 한 가지를 선택합니다. 설정한 조건에 따라 영리목적의 이용과 저작물의 변경 및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출처: 공유마당(gongu.copyright.co.kr) ‘자유이용허락표시란?’ 중에서


더 자세한 내용과 적용 방법은 공유마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월 진행한 1차 삽화 부문 공모전의 수상작의 경우, 한국저작권위원회 브런치를 통해 발표되었습니다.

수상 작가님들 모두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응모해 주신 모든 작가님들께도 감사 인사 드립니다.


삽화 부문 수상작 보러 가기



2차 글 부문 공모전 관련 더 자세한 사항은 하단 FAQ와 유의사항을 확인해주세요.

그 외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브런치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고맙습니다.





FAQ


1. 공모전에 참가 자격 조건이 있나요? (8/9 업데이트)

브런치 작가님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위의 ‘참여 방법’과 같이, 글 1편을 브런치에 발행 시 ‘브런치X저작권위원회’ 키워드를 선택하면 응모가 완료됩니다.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먼저 '브런치 작가 신청'을 해 주세요. 작가 심사에는 최대 5 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8/15(일) 응모 마감으로, 마감 일주일 전 8/8(일)까지 작가 신청해 주세요. 8/9 이후 작가 신청은 응모 마감일까지 작가 승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브런치 작가 신청하기

브런치 작가 신청 안내 보러 가기


* 8/9 업데이트 내용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는 본 공모전에 브런치 작가 외에 보다 많은 창작자들이 응모하실 수 있도록 추가 응모 채널을 마련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brunch.co.kr/@gongu-copyright/5


2. 응모 분야, 형식, 분량에 제한은 없나요?

장르, 스토리라인, 형식, 분량에 대한 별도 제한은 없습니다. 응모 주제의 원문을 소설, 동화에 관계없이 작가님의 시선으로 재해석하셔서 응모해 주시면 됩니다.

한 편 당 A4 용지 1~2장 내외(서체 크기 10, 기본 여백 및 글줄 기준) 분량 권장

당선작에 한하여 워드 또는 한글 파일 원본 제출 필요

응모 주제의 원문 확인하러 가기 (엄지공주미운 아기오리인어공주성냥팔이 소녀눈의 여왕)


3. 과거 발행 글로도 참여 가능한가요?

2021년 7월 12일부터 발행된 글만 심사 대상입니다. 이전에 발행된 글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오니 이 점 양해 바랍니다.


4. 여러 편의 작품을 응모해도 되나요?

작가 한 분이 여러 편의 작품을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당 1편의 작품만 선정되며 중복 수상은 불가합니다.


5. 프로모션 키워드는 어떻게 입력하나요?

글 작성 후 '발행' 버튼을 누르면 '브런치X저작권위원회' 키워드가 나타납니다. 키워드를 선택한 후 발행해 주셔야 응모가 완료됩니다.

* 키워드 선택은 어떻게?


6. 당선된 이후의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개별 연락을 통해 상장 및 상금 지급, 공유저작물 제공 동의 등에 대한 절차를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7. 당선작을 꼭 기증해야 하나요? (7/19 업데이트)

기증 또는 자유이용허락(CCL) 6가지 조건 중 1가지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 공모전은 만료저작물을 활용해 재창작하는 공모전으로 누구나 저작물을 만들고, 나누고, 다시 쓰는 자유로운 생태계를 만들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되었습니다. 수상작은 저작권 기증 또는 자유이용허락(CCL)을 적용하여 공유저작물로 국민들에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각 수상작은 저작물에 적용한 이용 방법과 조건 범위 안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공유마당 홈페이지에서 이용 조건 자세히 보기


8. 저작권 기증과 CCL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7/19 업데이트)

저작권 기증은 자신이 창작한 저작물을 모든 국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법 제135조에 의하여 국가에 저작재산권을 양도하는 것입니다. CCL은 저작(권)자가 일정한 조건하에 자신의 저작물을 다른 사람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을 표시하는 것 입니다. CCL 저작물 이용자는 원 저작물의 저작자 등을 반드시 표기하고 원 저작물의 이용허락 조건(범위)에서 이용해야 합니다.

공유마당 홈페이지에서 이용 조건 자세히 보기


9. 만료저작물과 공유저작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7/19 업데이트)

만료저작물은 저작재산권의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로, 일반적으로 저작자 사망 후 70년이 지난 저작물을 말합니다.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은 누구나 별도의 이용허락·승인 절차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데르센의 명작 <엄지공주>, <미운 아기오리>, <인어공주>, <성냥팔이 소녀>, <눈의 여왕>이 '만료저작물'이며, 본 공모전을 통한 당선작은 기증 또는 CCL 적용을 통해, 저작물에 적용한 이용 방법과 조건 범위 안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유저작물'이 됩니다. 


10. 삽화 부문 탈락자가 글 부문 지원 및 당선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1차 삽화 공모전에서 탈락 시, 2차 글 공모전에 다시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1차 수상자의 경우 아쉽게도 2차 중복 수상은 불가합니다. 더 많은 작가님들에게 기회가 돌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11. 공동 저자로 집필해 응모해도 되나요?

글은 매거진과 달리 여러 명의 작가가 참여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대표자 1인의 계정으로 공동 저자의 글을 발행하여야 합니다. 수상을 하게 될 경우에도 대표자 1인의 작가명으로 공개된다는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2. 응모 작품을 SNS나 다른 곳에 업로드해도 되나요?

응모 작품은 9/15(수) 발표 이후 업로드 바랍니다.



유의사항

수상작은 저작권 기증 또는 CCL을 적용하여 공유마당에 게재하며, 저작물에 적용된 이용방법과 조건 범위 안에서 누구나 쓸 수 있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7/19 업데이트)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의 저작권 및 초상권 등 기타 제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관련 법령 준수의 의무를 다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창작물이 아니거나 기타 법령 위반 등의 분쟁 소지가 있는 콘텐츠, 이미 전자책·종이책으로 출판되었거나 출판 예정인 콘텐츠,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콘텐츠는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수상 이후 발견 시 수상이 취소되고 지급받은 상금을 반환하여야 합니다.



수상작 발표

<안데르센 세계 명작 재창작> 공모전의 수상작을 한국저작권위원회 브런치를 통해 발표합니다. 수상 작가님들에겐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개별 연락을 드리고 이후 절차를 진행합니다.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응모해 주신 모든 작가님들께도 감사 인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