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종민 Sep 29. 2024

105. 빠른 세상, 불안한 우리

트렌드 코리아를 읽다 보면 '우와'하는 감탄사가 자주 나온다. 분명 올해의 트렌드를 설명하는데 내가 사는 세상과 다른 세상을 말하는 것 같기 때문이다. '나는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건가?' 싶기도 하고 내 주변 사람들도 대부분 모르던데 '저게 트렌드가 맞는 건가?' 싶기도 하다. 하지만, 트렌드는 그렇게 흘러가고 있는 게 맞는 것 같다. 단지, 내가 관심 없고 사용하지 않았을 뿐이다. 뒤늦게 알게 된 것들을 이용해 보니 꽤 편리한 것들이 많다. 그런 세상을 인지하지 못하고 살아왔다는 것에 위기감이 느껴진다. 그냥 이렇게 살아도 무리 없다고 생각하다가 한 순간 뒤바뀐 세상에 적응하지 못할 것 같아서다.


그래서 매년 트렌드 코리아를 예약 구매한다. 그 외에도 미래 관련 책들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세상이 이전과 달리 너무 빨리 변하는 것 같다. 언제 나왔나 싶은 것들이 나도 모르게 사라져 있기도 하다. 너무 빨라서 그런지 복고가 유행하기도 한다. 자극과 재미를 찾는 젊은 세대들이 세상을 주도하고 그들이 옛것에서 즐거움을 찾기 때문이다. 복고가 유행할 땐 반갑기도 하지만 우리에겐 새롭지 않다는 것이 서글프다.


가끔 '외계어'같은 것들이 들려올 때가 많다. 그럴 땐 내가 지금 어디 살고 있는 건가 싶다. 요즘은 카톡을 보낼 때 '^^'와 'ㅋㅋ'를 쓰는 것도 조심스럽다. 바로 아재 소리를 듣기 때문이다. 아재가 맞는데도 아재소리를 듣는 것이 부끄러운 세상, 뭔가 이상하다.


나이 들어 세상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이들도 있는 반면, 젊은 사람들 또한 빠름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요즘 '슬로한 하루'와 '보통 하루'가 트렌드에 포함된 듯하다. 너무 빠른 세상은 많은 것을 순식간에 바꾸고 추억이라 부를 틈도 없이 쓸모없음으로 바뀌게 한다. 그 안에 끼인 우리 모두는 언제 내가 쓸모없음이 될까 불안하고 두렵다. 흘러가는 유행뿐 아니라 마치 내가 그렇게 될까 봐 드는 불안감이 트렌드에 뒤쳐지고 싶지 않은 마음을 만들고 무언갈 꼭 해야 할 것 같다. 그런데 뭘 해도 남는 것은 허무함이다.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으려는 마음은 좋다. 하지만, 그것을 너무 좇으려 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세상의 흐름이 빠를수록 투명해져 가는 나를 온전히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산책과 명상, 자연을 찾아 나를 느끼는 시간, 템플스테이 등 빠름 속에 느림을 느낄 수 있는 삶. 어쩌면 이것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104. 피로사회에 지친 우리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