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종민 Mar 21. 2020

쉽고 간편한 저금리 대출 유혹

최근 보이스피싱 중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피싱 수법은 바로 대출 관련 보이스피싱입니다. 경제가 어렵고 삶이 팍팍해질수록 대출이라는 미끼는 사람들의 마음에 쉽게 파고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더 무서운 것은 대출 관련 보이스피싱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단순하게 저금리 

대출을 해주겠다는 문자가 오거나 전화가 와서 피해자들을 유혹하는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피해자들의 은행 정보와 신용정보까지 모두 파악해서 이를 이용하고 있어 피해자들이 더욱 속아 넘어가기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00 은행에 대출을 하러 갔는데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대출 한도가 적어서 발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때, 은행 정보를 해킹한 피싱범들이 A에게 문자를 보냅니다. 5000만 원 저금리 신속대출, 문자를 본 A는 마침 자신이 필요한 금액이기에 혹해서 전화를 걸어봅니다. A와 피싱범의 대화를 한 번 보겠습니다. 

피싱범 : 네 00 파이낸셜입니다. 

A : 문자 보고 전화드렸는데요

피싱범 : 네 고객님, 저희는 한도에 제한 없이 저금리로 대출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혹시 고객님 신용도를 파악해서 그런데 주민등록번호 좀 불러주시겠어요?

A : 77 XXXX-1 

피싱범 : 네, 확인되었습니다. 고객님 30분 전에 00 은행에서 대출 신청하셨는데 한도가 미달되어서 대출을 못 받으셨군요  

자 여러분 여기서 정말 무서운 것은 A라는 사람이 언제 어떤 은행을 다녀갔는지를 알고 그것을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라면 여러분이 몇 분 전에 은행에서 대출하려고 한 사실을 상대방이 알게 되면 속아 넘어가지 않을까요? 

A : (놀라움에 의심하지 못하며 끌려간다) 

피싱범 : 고객님 저희는 굳이 저희 은행으로 오시지 않아도 바로 온라인 상으로 대출을 해드립니다.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A : (살짝 의심이 들려고 한다)

피싱범 : (의심을 피하기 위해 자신들이 힘들게 대출을 해주는 양 한마디 더 한다) 고객님, 실은 저희가 이렇게 조건 없이 대출해드리는 건 저희한테도 부담이에요 금융감독원에 잘못하면 제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고객님의 사정을 생각해서 해드리려고 하는 거예요. 

A : (의심이 풀리며 끌려간다) 그럼 뭐가 필요하죠?

피싱범 : 온라인으로 대출을 받으려면 저희가 보내드리는 어플을 까셔야 합니다. 

A : 네 알겠습니다. 

자, 여러분 피싱범들은 어플을 깔게 하고, 그 사람의 개인정보를 탈취해서 그 사람의 명의로 카드론을 받는 수법 또는 대출 명목으로 선입금을 받는 수법 등으로 돈을 갈취합니다. 

피해자들이 의심을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뭘까요? 네 바로 돈이 필요하다는 간절함 때문이 아닐까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수사기관, 금융기관도 어플을 깔도록 유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결재한 적이 없는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