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종민 Jul 27. 2020

중고거래 사기를 당한 친구

중고물품사기

친한 친구로부터 카톡이 한 통 왔습니다. 휴대폰 번호가 찍혀 있었고 자신이 중고나라에서 골전도 이어폰을  

사려다가 그 전화번호가 적혀있는 판매자에게 사기를 당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계속 전화를 해도 받지 않는다는 것이었고, 돈을 9만 원 송금했다고 했습니다. 

우선 친구에게 몇 가지를 물어봤습니다. 혹시 판매자와 송금한 통장에 찍힌 이름이 동일한지 확인했는지를 물었더니 판매자는 아이디로 나와있어서 그런 것은 확인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안전결재 사이트를 이용했는지 물었더니 통장으로 바로 송금하였다고 했습니다. 친구와 통화를 마친 후 그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었더니 역시 받지를 않았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그 전화번호를 바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동일한 사기 피해를 당한 사람이 그 번호를 사기범의 번호라며 올린 글이 있었습니다. 친구가 돈을 보낸 통장 주인의 이름과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고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그들에게 피해를 당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만약, 제 친구가 어디서든 검색을 한 번만 했었더라면 사기를 당하지 않았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그리고 친구들에게도 사이버 범죄에 대한 이야기들을 좀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사례에서 여러분께도 몇 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내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중고물품 거래 시 가장 좋은 방법은 만나서 받는 직거래입니다. 물론 요즘 같은 시점에 누군가와 만난다는 것은 꺼려지는 일이겠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직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 휴가 중이라거나 멀리 있어서 만나지 못하니 물건을 보내드리면 안 될까요?라고 계속 미룬다면 사기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2. 안전결재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두 번째 방법입니다. 안전결재 사이트는 물건의 하자 유무를 대신 검증해주는 곳으로써 네이버 페이, 유니크로, 이니 p2p등이 있습니다. 단, 여기서 유의할 점은 안전결재 사이트도 꼭 검색을 통해 사이트 주소를 확인 후 이용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3. 판매자의 명의와 통장 주인의 명의가 동일한지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사이버 캅 어플 또는 더 치트라는 어플을 이용해 판매자의 휴대폰 번호, 통장번호를 검색 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어플을 이용하더라도 신고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사기 의심자로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다음 방법을 함께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4. 해당 판매자와 해당 전화번호를 중고나라 사이트 게시판, 구글, 네이버 등에서 한 번 검색 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사기를 당한 누군가가 그들을 고발하는 글을 올려놓았을 수도 있기 때문에 검색을 하고 이용하시는 것이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이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게 내 돈을 지키려면 어느 정도의 귀찮음은 감수해야 하지 않을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또다시 진화한 보이스피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