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종민 Feb 23. 2022

요일별, 시간대별, 종류별 피싱범죄

하루에도 몇 건씩 피싱 사기 피해가 접수되고 있다. 피해 금액도 기본 천만 원 단위를 훌쩍 넘어서고 피해자 대부분이 돈이 급한 안타까운 분들이다. 이런 분들을 매일 접하다보니 이대로 있으면 안되겠다 싶어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1년 치 피싱 신고 패턴을 분석해 봤다. 강의 자료로 쓰기도 하고 글이나 유튜브로 만들어 홍보하기 위해서다.  

    

먼저 요일별 분석을 보자. 어떤 요일에 피싱 사기범들이 가장 많이 활동하는지 알아보려 했는데 요일별 분석은 별 의미가 없었다. 특이점은 2021년 초까지는 주말에는 피싱범들이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 코로나 영향 때문인지 피싱 범죄단체가 늘어서인지는 몰라도 하반기부터 주말도 상관없이 피싱 사기범들이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한 가지 웃픈 사실은 추석과 설날에는 피싱범죄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피싱 신고가 한건도 접수되지 않았다. 여기선 두 가지 정도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하나는 그들도 쉬었다는 것. 두 번째는 명절이라 가족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피싱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해도 쉽게 걸려들지 않을 것 같아 괜한 힘을 들이지 않은 것. 두 번째 이유가 조금 더 합당해 보인다.    

  

두 번째는 시간대별 분석이다. 어떤 시간대에 가장 많은 문자와 전화가 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번에는 약간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피싱 문자 80% 이상이 오전 시간대에 몰리는 것을 확인했다. 오전에 문자를 보내고 오후에 피해자들을 만나 돈을 받아가는 경우가 많았다. 자녀 사칭 문자의 경우는 대면 편취가 아니기 때문에 시간대와 상관없이 저녁까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도 오전이 대부분이었다.      


세 번째는 피싱 종류에 대한 분석이다. 어떤 피싱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여전히 많은 종류의 피싱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그 중 가장 많이 활동하는 피싱은 자녀 사칭 문자, 대환 대출 전화 또는 문자, 해외직구 결제문자이다. 그 외에 의외로 증가하고 있는 신고가 성인자녀 납치 신고다. 피싱 종류에 대한 이야기는 별도로 다음 장에서 이야기하려 한다.  

    

마지막으로 알아본 것은 피싱범들이 이용하는 번호에 대한 분석이다. 자녀 사칭 문자 같은 경우는 대부분 타인 명의의 휴대전화번호를 이용했다. 그 번호는 피해자들의 번호인 경우이거나 대포전화인 경우가 많다. 대환 대출 전화나 문자도 휴대전화인 경우가 많고 00저축은행, 00은행 등을 거론하는 경우는 02, 1588 등 마치 특정회사에서 온 듯한 번호를 주로 이용한다. 해외직구 결제나 상품결제 문자는 02, 031, 070, 0506으로 오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글을 끝내기 전에 추가로 한 가지만 더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최근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소상공인 지원, 코로나 상생 지원금, 코로나 피해 대출 대상자 확정, 백신 접종 대상자 알아보기 등 코로나 관련 스미싱 문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앞으로도 정부 정책에 따라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극하는 이런 스미싱 문자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상품권 구매를 시키는 검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