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은 순간 순간-평범한 순간 우리를 찾아온다. 특별한 순간을 좇느라 너무 바쁘게 살다 보면 기쁨을 놓칠 수 있다. - 딱 1년만 나만 생각할게요 - 중에서
1. 이 문장을 초서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기쁨, 즐거움,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내가 느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기에 그렇다고 생각한다. 누가봐도 당장 행복해 보이는데도 본인은 전혀 행복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하루에 기쁜 일이 얼마나 많을까? 그런데도 다른 특별한 기쁜 순간을 찾기 위해 기쁜 일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것을 깨닫기 위해 이 문장을 초서했다.
2. 작가는 이 문장을 통해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을까?
작가는 주변에 사소한 것에도 기쁨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안타까웠을 것이다. 그래서 이 글을 읽고 좀 더 많은 사람들이 그런 상황을 깨닫고 지금 당장 스쳐지나가는 기쁨을 느끼게 되길 바란것 같다.
3. 이 문장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이나 깨달음은 무엇인가?
'특별한 순간이란 언제일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누군가에게는 특별한 순간이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특별하지 않을 수도 있는 말이지 않을까? 어쩌면 어떤 이들은 특별한 순간을 계속 좇느라 아예 기쁨을 느끼지 못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은 본인이 불행하다 생각할 것이고, 기쁨을 누리는 다른 이들을 보고 질투까지 느낄 것 같다. 그럼 나는 어떨까? 생각해보니 다행히 하루에도 찾아오는 기쁨을 제대로 느끼고 있는 것 같다. 그 기쁨들 중 특별하지 않은 것이 없다는 생각까지 오히려 들었다. 특별함이란 내가 느끼기 나름이 아닐까? 모든 날이 특별하지 않은날이 없었다는 대사가 생각나는 글이다.
4. 이 문장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나 자신이 혹시 그런건 아닌가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특별함이란 무엇일까에 대한 생각도 했다. 비단 기쁨 뿐만이 아니라 다른 감정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행복도 마찬가지다. 이 문장은 매 순간순간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는 의미가 있다.
5. 이 문장에 나만의 생각을 덧입혀 재해석해서 적는다면 어떻게 쓸 것 같은가?
특별한 순간을 좇느라 순간 순간의 기쁨을 누리지 못한다면 기쁨을 아예 느끼지 못할지도 모른다. 반면, 매순간 순간을 특별하다 생각하면 한 순간도 기쁘지 않은 날이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