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공존 모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주 문 Apr 30. 2024

운동과 배기 작용

앞 글 '숨 쉰다고 똑같은 호흡이 아니다'에서 호흡을 깊이 하는 것이 필요함을 이야기하였다. 알게 된 지식과 그것을 몸으로 경험하여 얻은 나름의 결론들이니 검증된 이론이 아니라고 무시할 수도 있겠다. 아무튼 경험상 입을 벌려 숨을 쉬는 것보다,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쉬는 것이 가슴 깊숙이 들어감을 알 수 있다. 이건 어렵지 않으니 지금 해보면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다. 배가 나올수록 숨쉬기 어려워서 자꾸 입을 벌리고 숨을 쉬게 되는데, 그러면 호흡이 입안에서만 들어갔다 나왔다를 반복하여 온몸 구석구석 있는 노폐 가스가 나오지 못하고 신선한 공기가 사지 끝과 머리까지 전달되기 어렵다. 


오늘은 운동을 하면서 알게 된 신체의 배기 작용에 대해 적어본다. 

우리 몸에 노폐물은 배설로, 몸에 쌓인 나쁜 가스는 호흡으로 배출된다고 알고 있다. 나쁜 가스는 폐 근처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몸 구석구석 모세혈관에서 산소교환하며 발생한다. 이것은 생물 시간에 배운 것들인데, 실제 몸으로 느끼게 된 것은 지난 4년 간 홈트를 하면서이다. 


운동을 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다이어트, 체중 감량, 아름답고 건강한 몸매 만들기, 건강한 삶 등의 목적을 가지고 운동을 한다. 그런데 다이어트나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할 때는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달성하든 못하든 단시간 내에 어떤 목표치에 도달하려고 한다. 그리고 쉽게 중단된다. 그런데, 몸매를 만들려는 노력은 지속되지 않으면 어렵다. 게다가 건강한 몸, 습관을 목표로 할 경우엔 평생 지속되어야 할 과제가 된다. 코로나, 미세먼지, 강한 자외선 등의 이유로 걷기도 어려워진 상황에서 꾸준히 하기 가장 좋은 운동은 뭐니 뭐니 장비 없이 하는 홈트가 최고인 듯했다. 게다가 요즘 다양하고 좋은 어플들 속에 운동 관련 어플도 많아서 홈트 하기에 정말 좋은 시대이다. 벌써 4년이 되었다. 내가 한 어플을 발견하고 거기 있는 여러 가지 운동 중에 네 가지 세트를 골라 해온 지가. 평균 일주일에 세 번은 했다. 


여성 피트니스_여성운동
이 네 가지를 하는데, 총 30 분이면 충분하다.

여러 종류의 운동이 있었는데, 이 네 가지 세트가 나한테 가장 필요한 운동이고 도움이 되는 운동이었다. 가끔 여기에 복부운동이나 전신운동을 추가해 보았는데, 내 신체가 감당하지 못하고 오히려 식욕을 증가시키는 역효과가 있어서 이 네 가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다. 


붓이나 연필을 잡고 신경 쓰며 작업을 하거나, 여러 가지 자료 정리하느라 키보드 작업을 하다 보니, 손가락부터 저려오면서 팔, 어깨, 목, 때로는 다리까지 이어지고, 저리거나 오그라드는 것 같은 불편함에 잠을 못 이룰 때가 많았다. 이 운동을 하면 증상이 완화되었다가, 운동을 하루 이틀 생략하면 다시 저려왔다. 이 어플에는 내가 가장 불편했던 목, 어깨, 팔에 관련된 운동이 두 세트나 있어서 좋았다. 재발하는 오십견, 어깨, 목, 등에 생기는 담은 나를 괴롭히는 주범이었다. 정형외과에 가서 물리치료랑 운동치료를 받는데, 오고 가는 시간과 치료받는 시간이 상당하여 지속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이 운동을 집에서 꾸준히 하니, 올라가지 않던 한쪽 팔이 올라가기도 하고, 담도 없어지고, 틀어졌던 몸도 바로 잡아졌다. 물론 하루 이틀, 한 달 두 달로 되는 일은 아니다. 6개월 일 년은 지속해야 확인할 수 있다.




호흡 이야기를 하다가 운동 어플까지 왔다. 우리는 호흡으로만 몸속의 나쁜 가스를 배출한다고 아는데, 한의학에서는 폐가 몸의 배기 작용을 관장한다고 한다. 폐가 관장하는 배기 작용은 호흡뿐 아니라, 피부의 숨구멍, 방귀, 그리고 트림까지도 포함한다. 요가를 할 때, 지도하시는 분이 호흡을 지시할 때가 있다. 요가에서는 몸속의 나쁜 호흡을 내보내고, 좋은 공기를 몸 구석구석 보내는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그런데 호흡 말고도 요가를 하다 보면 종종 방귀 소리를 듣게 된다. 장내에 쌓여있던 나쁜 가스가 운동을 통해 근육을 움직이니 배출되는 것이다. 위의 어플 사진에 보이는 '목 어깨 스트레칭' 운동을 하다 보면 목, 어깨 쪽에서 쌓였던 가스가 얕은 트림처럼 배출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말하고픈 것은, 운동을 통해, 체중도 감량하고, 근육도 단련하지만, 장기 내, 그리고 근육 사이사이 온몸 구석구석 쌓인 나쁜 가스를 배출하는 것도 운동의 중요한 기능이라는 것이다. 

몸을 스트레칭하면서 근육을 쥐어짜면 그 사이사이 나쁜 가스들이 배출하는 것을 돕는다. 이런 몸의 변화를 느끼면서 운동하기에 나는 아주 쉬운 동작도 눈을 감고 진지한 자세로 한다. 눈을 뜨고 있으면 식구들이 지나가다가 장난치고 그러다 다칠 수도 있기 때문에 운동할 때는 아무도 범접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by MoonUzu, 고흐의 아이리스, 오일 파스텔, 2024

* 오늘은 운동을 통해 우리 몸의 구석구석 쌓여있던 나쁜 가스를 배출할 수 있음을, 그리고 집에서 하기 좋은 운동 어플을 소개하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숨 쉰다고 다 똑같은 호흡이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