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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량과장 Jul 23. 2023

미니멀리즘과 애플

미니멀리즘이 본격적으로 광고에 접목되기 시작한 시점은 1980년대다. 80년대 미국의 광고 시장에서는 단순하고 간결하게 기획된 콘텐츠들이 우후죽순 쏟아졌는데, 이러한 현상 이면에는 애플의 성공이 자리 잡고 있었다. ‘혁신’과 ‘차별점’을 전면에 내세운 애플의 광고가 성공을 거두게 되면서 미니멀리즘을 차용하고 싶어 하는 브랜드들이 늘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애플이 미니멀리즘을 선택한 이유는?
@Keming Tan, Unsplash

애플이 미니멀리즘 전략을 택한 이유는 창립자 스티브 잡스의 라이프스타일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는 단순성(Simplicity)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일상에서도 최소주의를 추구했고 그가 지닌 삶의 태도는 자연스레 애플의 광고 전략에도 녹아들었다.



애플의 ‘1984’
@Viktor Forgacs, Unsplash

‘1984’의 사례를 한번 살펴보자.

1984는 비주얼과 스토리텔링 단에서 ‘미니멀리즘’ 개념을 적용했다.

 

1984에서 주를 이루는 비주얼 요소는 뮤트한 컬러와 단순하고 뚜렷한 형상이다. 광고 영상 내에서는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화면 속 존재와 여성에게 포커스를 맞추어 메시지 전달력을 높였다.

 

스토리텔링에서도 마찬가지다. 1984는 핵심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의 스토리 라인을 차용했다. 조지오웰의 소설 ‘1984’는 전체주의 체제 아래 인간성이 말살되는 과정을 담고 있는 소설인데, 애플은 광고 영상 내에서 화면 속 존재에게 IBM을, 여성에게 매킨토시를 투영해 군더더기 없는 영상을 완성했다.


Apple - 1984

애플의 1984와 미니멀리즘은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켜 여전히 애플의 상징적인 광고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광고 업계 내 새 지평을 열었다. 애플의 1984가 큰 성공을 거둔 후 광고 업계의 트렌드에도 변화가 인 것이다. 광고 시장 내 불필요한 요소들을 배제하고 핵심에 초점을 맞춘 광고에 대한 니즈가 늘었고 광고주의 입맛에 맞춰 미니멀한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광고 회사들도 많아졌다.




@Jarrod Reed, Unsplash

물론, 최소주의 전략이 모든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끌어 줄 수는 없다. 그렇지만, 미니멀리즘 전략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메시지 전달력을 극대화할 수 있고 주목도를 높일 수 있어 주목할 만하다. 미니멀리즘이 트렌드로 자리 잡은 데는 브랜드 저변에 ‘최소주의’ 철학이 내재하여 있지 않다고 할지라도, 최소주의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광고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한몫했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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