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지숙 Sep 07. 2023

오이빈 성에서 만난 폐허의 쓸쓸한 장엄

2023.4.1.


이번 여행의 첫날이자 한달살기 가운데 열흘의 패키지여행 첫날이 밝았다. 참고삼아 말하면 한 달 숙소비는 내 경우에는 900유로, 열흘간의 패키지비용은 일괄 1인당 2000유로였다. 이미 말했듯 항공권은 개별 구입이고. 

이날 방문지는 독일 작센주 괴를리츠 지구에 있는 오이빈oybin 성. 대절 버스를 타고 독일로 넘어가서 한 시간쯤 달렸나. 오이빈(소풍마을이라고도 부르는 것 같았다) 마을이라는 곳으로 들어서니 높직한 이번 여행의 본격적인 첫날이고, 그룹여행(한달살이 숙소 사용 및 열흘간의 패키지여행으로 탁자 산이 있고, 그 산 위에 오이빈 성이 있다. 

 독일 낭만주의 화가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의 <안개바다 위의 방랑자>라는 그림의 배경이 된 곳이란다. 그림이 궁금해서 인터넷을 뒤져보니 '아하, 이 그림!' 소리가 나왔다. 그림의 제목도 모르고 화가의 이름도 모른 채 본 그림이 내가 동유럽 한달살이 여행의 첫 방문지를 배경으로 그려졌다는 것을 알고 나니 신기하고 재미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날씨가 맑아 바위산 자락을 뒤덮은 안개도 없었고, 안개를 바라보는 고독한 남자의 뒷모습도 찾을 길 없었지만, 대신 우뚝 선 성채가 우리를 맞아주었다.

오이빈 마을 한가운데 솟아오른 오이빈 성은 1256년경 보헤미아와 루사티아를 연결하는 중요한 탐방로의 초소로 세워졌다고 한다. 수세기를 거치는 동안 주인이 수차례 바뀌었고, 그중 한 명이 샤를 4세였다고 한다. 그는 성을 확장하고 여기에 Celestine 수도원을 짓는 등 증축을 했으나 우리가 만난 건 폐허의 쓸쓸한 장엄뿐이었다. 

오이빈성에서 내려와 세계에서 네 번째로 유명한 집이라는 데(슈먼 하우스라고 들었는데 정확하지 않음)를 들렀다. 입장료를 받고, 집에 대한 설명을 들으라며 헤드폰을 하나씩 나눠주는데 잠시 듣다가 벗어던졌다. 영어로 된 설명을 알아들을 실력이면 내가 혼자 배낭여행을 하지, 패키지를 왜 하겠냐고.

무슨 이유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유명한 집이라고 하는지 알 수 없었던 집을 나와 독일과 폴란더의 접경지역인 즈고젤레츠로 넘어갔다. 나이세강이 독일 괴를리츠와 폴란드 즈고젤리츠를 가르며 흐르는 강변의 한 식당에서 만두요리를 먹었다. 국만두, 찐만두, 군만두, 통만두 시리즈를 시켜서 한두 점 먹고나니 질리더라는. 

만두를 배에 가득 담은 채 나이세강 다리를 건너 괴를리츠 마을로 넘어갔다. 마을 길 구경하는 재미는 좋았다. 누구는 소변보러 나이세 강 다리를 건너가 볼일을 보고 오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자랑을 하더라만.

독일 괴를리츠와 폴란드 즈고젤리츠를 가르며 흐르는 나이세강

그리고 첫날 단체 열세 명 회식. 게스트는 이홉 명, 스탭은 이 여행을 기획한 고재열 여행감독과 숙소 주인장과 일 도와주러 온 주인장 선배 K선생 등 세 명. 기름기 없는 구운 소고기와 삼겹살 파티. 그리고 엄청난 와인. 나는 잠이 미친 듯이 밀려와서 고기만 집어먹고 위층 내 방으로 올라갔다.

이전 01화 체코와 독일, 접경 도시에서 한달살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