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4/일/맑음
자이로스코프 원리를 이용한 스킬토이. '다시 돌아오다'라는 필리핀어이기도 하다.
요요는 매우 오래된 놀이기구이며, 고고학적으로 보면 인형 다음으로 가장 오랜 기원을 갖고 있다. 미국 요요 협회 등에 따르면, 요요는 본래 중국에서 기원하였다고 알려져 있지만, 고대 그리스에서도 기원전 500년 경에 요요와 비슷한 놀이기구가 있었음을 유물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교역로를 통하여 아시아와 유럽으로 퍼져나간 요요는 프랑스혁명 당시 망명자들 사이에서도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인기를 끌었다. 이 요요가 필리핀으로 전해져 원주민들의 놀이로 정착되었고, 미국에 알려지면서 1920년대 이후 큰 유행을 일으키게 되었다. 한편, 필리핀에서 요요가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어 나갔기 때문에 요요가 필리핀에서 기원했다는 설도 제기되었다. 다시 말해, 요요는 16세기 필리핀 주민들이 예리한 돌을 실에 꿰어 사냥도구로 사용하던 것이 여가시간에도 쓰이게 되어 놀이도구로 발전한 것으로 수세기의 역사를 지녔다는 것이다. 1860년 출판된 필리핀어 사전에 'yo-yo'라는 단어가 나타난 것으로 보아 필리핀에서 사용되던 다른 언어에서 유래했을 가능성도 있다.
요요 현상(Yo-yo effect), 요요 다이어트(Yo-yo dieting), 웨이트 사이클링(weight cycling)이라고 한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체중이 줄었다가 다시 늘어나는 것을 반복하는 현상을 보고 예일 대학교 철학 박사 켈리 D. 브라우넬이 처음 만들어낸 단어로, 요요가 위아래로 계속 왔다 갔다 하는 것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처음에는 체중 감량을 위해서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지만, 체중 감량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다시 살이 찌는 현상이 지속 반복되는 것을 가리킨다.
위키백과가 다했네.
주일이니까. 목사님 설교를 들어며 점심 산책에 나선다. 덥고 습하지만, 0.1도도 내려앉지 않은 계속된 오르막이지만 오늘도 변함없이 오른다. 쉬지 않고.
영혼의 요요현상에 대해 말씀하셨다. 사람이니까. 인간이니까. 다 인정하고 이해하니까. 다시금 죄의 원점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매일매일.
목사님이 다 하셨다.
어릴 적 한창 갖고 놀았다. 콜라버전, 환타버전, 색색의 요요들. 하나쯤 남겨둘걸. 그 많던 요요들을 누가 다 버렸을까?
몸은 어느 정도 회복되었다. 이제 정신회복에 힘쓰자. 다시 돌아가지 않게. 오늘 하루도 잘 살았다! 요! 다음 주도 잘 살아보자! 요!
p.s. 자이로스코프…라는 말은 귀에 익은데 아무리 관련내용을 읽어봐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고로 설명도 못하겠다. 그냥 그렇다고….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