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서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onik May 18. 2020

그들이 바라보는 세계 경제

앞으로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초예측, 부의 미래


점심시간에 서점에 방문했다. 그곳에서 나는 이 책을 발견했다. 제목이 거창했다. 초예측, 부의 미래.

마치 부자가 되기 위한 예측을 알려줄 것만 같은 제목이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책을 읽었다. 제목만큼 내용도 거대했다. 세계의 유명한 학자들의 앞으로 일어날 미래에 대한 인터뷰 형식의 이야기들이었다.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가 많았다. AI, 데이터, GAFA, 암호화폐, 자연주의 등 다양한 관점에서 현재 세계 경제가 돌아가는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알려주었다. 그들이 말하는 미래는 밝지 않다. 그러나 그들은 다양한 자세로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자본주의의 오래된 역사에서 앞으로 자본주의는 어떻게 될 것인가,

거대 디지털 기업들(GAFA, Google, Amazon, Facebook, Apple)은 어떻게 세계를 바꾸고 있는가?

암호화폐는 세상을 바꿀 도구인가?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경제학은 무엇인가?

탈진실의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이 책은 다양한 질문으로 그들의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을 배울 수 있다. 내용이 쉽지 않지만 어렵지도 않다. 우리가 모두 겪은 역사와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말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에 대한 예측과 부의 미래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서 한번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출처: https://unsplash.com/s/photos/economy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버들의 세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