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건강하려면...

숨,물,밥,잠,똥,그리고 운동

당신은 평소 건강에 대해서 얼마나 실천하고 계십니까?

나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많은 것을 지키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건강하려면 타고날 때 건강하게 타고 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후천적 환경적 요인이 80~90% 이상 더 중요합니다.

후천적 환경적 요인이란 숨,물,밥,잠,똥 그리고 운동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첫째 숨이란 코로 잘 숨 쉬어야 합니다. 

입은 말하고 밥 먹는데 사용하는 기관입니다. 결코 숨 쉬는데 입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만일 평상시에 우리 아이가 입을 벌리고 숨을 쉬고 있다면 입술주변과 혀 그리고 안면근육 운동을 통해 코로 숨 쉴 수 있도록 바꾸어 줘야 합니다.


둘째 물은 우리 인체의 70프로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성분입니다.

어떤 물을 먹느냐 하루에 얼마 만큼을 먹느냐도 굉장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물은 미네랄이 포함된 것이 좋으며 특히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면서 작용을 하는 게르마늄 같은 것이 들어있는 물이 좋고 산소가 많이 들어있는 활성수도 좋습니다. 

또한 매일 24킬로그램당 1리터의 물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성인의 기준으로는 2리터 정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많은 3리터 이상의 물도 좋지는 않습니다.


셋째 잠은 하루 평균 아이의 경우 8~10시간 그리고 성인도 6~8시간의 수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코골이가 없어야 하고 수면무호흡이 있으면 안 되며 아이나 성인 역시 자는 동안 입을 벌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마찬가지로 입술 주변과 혀 그리고 안면 근육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갈이나 코골이가 있다면 장치를 사용해서 예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넷째 밥은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 그리고 음료수를 포함합니다. 입에 맛있는 것들은 대부분 몸에 좋지 않습니다.

술, 담배,커피, 그리고 많은 페스트푸드 음식들, 인공조미료, 합성감미 음료수 등등 이런 것들을 줄여야 합니다.

자연 그대로에서 나온 채소, 야채, 견과류, 생선, 잡곡 등 자연이 우리에게 준 그대로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칼로리가 있고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책임지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는다면 영양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다섯째 똥은 말 그대로 배변입니다. 아이나 어른이나 황금색의 변을 늘 보아야 합니다. 횟수도 1번 보다는 두 번 세 번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뱃속이 깨끗해야 독소가 체내에 쌓이지 않고 바로 바로 회복됩니다. 변비가 있거나 설사가 있다면 이것은 정상이 아닙니다. 개선해야 합니다.


여섯째 운동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우리 몸에 큰 순환계 중에 하나가 림프계인데 이것은 근육의 밑에 있으면서 근육이 조여질때 그 힘에 의해 배출되는 하수구와 같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해서 몸을 움직이고 근육을 움직여야 림프의 흐름이 원활해 집니다. 또한 얼굴 근육의 운동은 입술주변, 혀, 그리고 뺨, 안면근등 많은 근육들이 있는데 이것들이 조화롭게 움직여야 치아도 바르게 유지되고 안면도 비대칭없이 예쁘게 자라게 됩니다.


우리가 건강하기란 사실은 쉽기도 어렵기도 합니다.

현대인의 생활이 건강과 점점 멀어지게 만들었고 그것을 다시 의학과 의료라는 것에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정말로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원한다면

1.숨 2. 물 3. 밥 4. 잠 5. 똥 6. 운동

이 여섯가지에 집중하고 항상 나를 돌봐야 합니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친구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 잃는 것이라고 합니다.

건강에 관심이 있고 건강을 유지하고 싶고, 잃어버린 건강을 다시 찾고자 한다면 건강 전문가인 전신통합치의학을 하는 나에게 찾아오십시오.


당신과 당신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겠습니다. 

지금 나에게로 와서 건강의 지혜를 배우십시오.

깨닫는 만큼 얻고 누리게 됩니다.^^  


#서울비앤비치과

#숨길의사김상환

#전신통합치의학

#나는1인병원의사다

#당신의입안은건강하십니까?

        


작가의 이전글 인생이 바뀌는 공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