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커뮤니케이션 방식 때문에 일어난 일들이 유독 많은 요즘이다. 비상식적인 일들이 연달아 터지면서 점차 분노 사회가 되지 않을까 염려된다. 특히 유명인들이 일으키는 소통 부재의 일들은 사회적 파장도 크다. 리더가 구성원과의 소통에서 불협화음을 일으킬 경우에 본인이 그동안 쌓아온 커리어에 상처를 입는다. 잘못하다가는 자신이 만든 조직을 회복 불가능의 위기 상황에 빠뜨릴 수도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리더는 많지만 소통을 잘하는 리더는 드물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여성에게 만만하지 않다. 어린 시절부터 의견 충돌이나 자기주장을 피하도록 교육받아왔기 때문이다. 요즘 리더의 소통 능력은 매우 중요한 리더십 역량 중 하나다. <여성 CEO들의 새로운 성공법칙 10가지>의 저자인 수잔 에이브럼스는 자신의 책에서 직장 여성들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두 가지로 말하였다. 첫째,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언어가 남성 중심이라는 점이다. 두 번째는 여성이 사회활동을 할 때 공손한 음성을 사용하고 되도록 충돌을 일으키지 않으려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태도는 허약한 이미지를 준다. 성공을 원하는 여성은 메시지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전달하는가의 방법 또한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경청력
위대한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 (Peter Ferdinand Drucker)는 당신이 무슨 말을 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어떤 말을 들었느냐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사람들은 자신을 표현하고 과시하는데 급급해 타인의 생각을 앎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많은 것들을 모르고 있다. 유창하게 말을 잘하는 달변가라고 해서 모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구사한다고 할 수 없다. 이들의 말에 중요한 내용은 없고 군더더기만 많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언제 말하고 언제 들어야 할지 알아야 한다. 리더라면 일방적인 지시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생각들을 경청하여 부하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 결혼식에서 주례사는 인기를 얻지 못한다. 이유는 뻔한 내용을 뻔하게 말하기 때문이다. 리더가 얼마나 재미있고 인상 깊게 소통을 하느냐가 중요한 시대다. 여성의 장점인 뛰어난 경청력과 공감능력으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높이자.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 전달 능력 키우기
성공하는 리더는 말이 많지 않다. 똑같은 내용을 반복하는 것은 지겹다는 느낌을 먼저 준다. 특히 말이 많으면 증언 부언이 되어 요점의 논지는 흐려지고 수다로 비칠 수 있다.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키워라. 커뮤니케이션은 일 방향이 아닌 양방향 통행이기 때문이다. 청중과 시선을 맞추며 적절한 제스처를 사용하여 말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이 힘들다면 연습하여 발표 능력을 키워야 한다. 노력하면 확실히 나아진다. 직원들은 리더의 표정이나 행동까지도 신경을 쓰며 자신의 방식대로 해석하려고 한다. 어떤 직원의 인사는 받아 주고 누구는 그냥 지나치는지에 대해서도 민감하다.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해석되니 리더는 자신의 비언어적인 표현과 행동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상대방의 생각을 미리 판단하지 말라. 이심전심이라고 ‘말하지 않아도 알겠지’란 생각은 금물이다. 당신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제대로 전달하라.
세계적 명성을 지닌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오드리 넬슨(Audrey Nelson) 박사는 2010년 서울 여성플라자에서 <조직 활성화를 위한 젠더 커뮤니케이션 특강>을 하였다. 이때 넬슨 박사가 제안한 여성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알아보자.
1. 말하는 중간에 끊지 말고 자신감 있게 이야기하며 소리를 높여 말하라.
2. 중요한 부분은 강조하며 사람의 감정과 느낌을 읽을 수 있는 여성의 타고난 강점을 활용하라.
3. 주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자신을 참여시켜 달라고 요구해라.
4. 언어와 비언어적 메시자가 일치하도록 표현하라.
5. 빙빙 돌려서 말하지 말고 직접적이고 분명하게 의견을 표현하라.
6. 자신이 결정권자라면 어떻게 할지 생각해 보라.
7. 당신의 의견이나 아이디어가 인정받도록 노력하라.
처음부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탁월한 리더는 많지 않다. 탁월한 연기를 하는 배우도 신인시절에는 어설픈 연기부터 시작하였다. 제대로 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익히고 좋은 커뮤니케이션 습관을 가진다면 당신의 리더십은 더욱 빛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