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꾸준한 시간부자 May 11. 2022

시간부자63-②하늘과 바람과 별(필사)

1일 1독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매일 1권을 읽었을 때 나의 변화를 알고 싶어 시작한 프로젝트!

2022.2.9부터 시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1. 읽은 날짜 : 2022.5.6(금)    *63권째

2. 작가/출판사/분야 : 윤동주/더스토리/문학

3. 내가 뽑은 키워드(3가지) : 별 하나에 추억, 달조각, 오줌싸개 지도

4. 내가 뽑은 문장 :

-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오늘도.....내일도......


<필사>


# 서시((序詩)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

한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 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 자화상

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 가만히 들여다봅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습니다.


리고 한 사나이가 있습니다.

어쩐지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가엾어집니다.

로 가 들여다보니 사나이는 그대로 있습니다


다시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그리워집니다.


우물 속에는 닭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고 추억처럼 사나이가 있습니다.



# 새로운 길

내를 건너서 숲으로

개를 넘어서 마을로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갈

나의 길 새로운 길


민들레가 피고 까치가 날

아가씨가 지나고 바람이 일고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오늘도.....내일도......


내를 건너서 숲으로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 십자가

쫓아오던 햇빛인데

지금 교회당 꼭대기

십자가에 걸리었습니다.


첨탑이 저렇게도 높은데

어떻게 올라갈 수 있을까요.


종소리도 들려오지 않는

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리다가,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에게

처럼

십자가가  허락된다면


모가지를 드리우고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어두워 가는 하늘 밑에

조용히 흘리겠습니다.



#바람이 불어

바람이 어디로부터 불어

디로 불려 가는 것일까,


바람이 부는데

내 괴로움에는 이유가 없다.


내 괴로움에는 이유가 없을까,


단 한 여자를 사랑한 일도 없다

시대를 슬퍼한 일도 없다.


바람이 자꾸 부는데

내 발이 반석 위에 섰다.


강물이 자꾸 흐르는데

내 발이 언덕 위에 섰다.



# 별 헤는 밤

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차 있습니다.


나는 아무 걱정도 없이

가을 속의 별들을 다 헤일 듯합니다.


슴속에 하나 둘 새겨지는 별을

이제 다 못 헤는 것은

이 아침이 오는 까닭이요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아직 나의 청춘이 다하지 않을 까닭입니다.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쓸함과

별 하나에 동경과

별 하나에 시와

별 하나에 어머니, 어머니.


어머님, 나는 별 하나에 아름다운 말 한 마디씩 불러봅니다. 소학교 때 책상을 같이 했던 아이들의 이름과, 패, 경, 옥 이런 이국 소녀들의 이름과 벌써 애기 어머니 된 계집애들의 이름과, 가난한 이웃 사람들의 이름과,비둘기, 강아지, 토끼, 노새, 노루, 프랜시스 잼, 라이너 마리아 릴케, 이런 시인의 이름을 불러봅니다.


이네들은 너무나 멀리 있습니다

별이 아슬히 멀듯이,


어머님,

리고 당신은 멀리 북간도에 계십니다.


나는 무엇인지 그리

이 많은 별빛이 내린 언덕 위에

내 이름자를 써보고

흙으로 덮어 버리었습니다.


딴은 밤을 새워 우는 벌레는

부끄러운 이름을 슬퍼하는 까닭입니다.


그러나 겨울이 지나고 나의 별에도 봄이 오

무덤 위에 파란 잔디가 피어나듯이

내 이름자 묻힌 언덕 위에도

자랑처럼 풀이 무성할 게외다.



# 쉽게 쓰여진 시

창밖에 밤비가 속살거려

육첩방은 남의 나라.


시인이란 슬픈 천명인 줄 알면서도

한 줄 시를 적어 볼까.


땀내와 사랑내  포근히 품긴

보내 주신 학비 봉투를 받아


대학 노-트를 끼고

은 교수의 강의 들으러 간다.


생각해보면 어린 때 동무를

하나, 둘, 죄다 잃어버리고


나는 무얼 바라

나는 다만, 홀로 침전하는 것일까


인생은 살기 어렵다는데

시가 이렇게 쉽게 쓰여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육첩방은 남의 나라

밖에 밤비가 속살거리는데,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작은 손을 내밀

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 간(肝)

바닷가 햇빛 바른 바위 위에

습한 간을 펴서 말리우자,


코카서스 산중에서 도망해 온 토끼처럼

들러리를 빙빙 돌며 간을 지키자.


내가 오래 기르던 여윈 독수리야!

와서 뜯어먹어라, 시름없이


너는 살찌고

나는 여위어야지, 그러나,


거북이야!

다시는 용궁의 유혹에 안 떨어진다.


프로메테우스 불쌍한 프로메테우스

불 도적한 죄로 목에 맷돌을 달

끝없이 침전하는 프로메테우스.



#팔복(八福)

- 마태복음 5장 3~12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


저희가 영원히 슬플 것이오.


#못 자는 밤

하나, 둘, 셋, 넷

...........

밤은

많기도 하다.


# 반딧불

가자 가자 가자

숲으로 가자

달조각을 주으러

숲으로 가자.


그믐밤 반딧불은

부서진 달조각,


가자 가자 가자

숲으로 가자

조각을 주으러

숲으로 가자.


# 참새

가을 지난 마당은 하이얀 종이

참새들이 글씨를 공부하지요


째액째액 입으로 받아 읽으며

두 발로는 글씨를 연습하지요.


하루 종일 글씨를 공부하여

짹자 한 자밖에는 더 못 쓰는 걸.


#봄

우리 애기는

아래발치에서 코올코올,


고양이는

부뚜막에서 가릉가릉,


애기 바람이

나뭇가지에서 소올소올


아저씨 햇님이

하늘 한가운데서 째앵째앵.



# 무얼 먹고사나

바닷가 사람

물고기 잡아 먹고 살고


산골엣 사람

감자 구워 먹고 살고


별나라 사람

무얼 먹고 사나.


#오줌싸개 지도

빨랫줄에 걸어 논

요에다 그린 지도

지난밤에 내 동생

오줌 싸 그린 지도


꿈에 가본 엄마 계신

별나라 지돈가?

돈 벌러 간 아빠 계신

만주 땅 지돈가?


#겨울

처마 밑에

시래기 다래미

바삭바삭

추워요,


길바닥에

말똥 동긂이

달랑달랑

얼어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詩)' 차이나는 클라스(jtbclecture) 170회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부자63-①하늘과 바람과 별(목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