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의 Nov 26. 2023

성공과는 거리가 멀어도 의미가 있을까?

성공을 판단하는 나만의 척도가 있다면 달라져요

오늘 의미와 함께 할 생각:  

세상에는 성공한 사람이 참 많은데, 그중에 나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생각




의미UIMI를 구독하신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자기계발서가 시간의 중요성을 굉장히 강조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셨나요?


자기계발서에는 '시간은 금이다'라는 옛말이 종종 등장하는데요. 사실 전 이런 문장을 읽을 때마다 좀 삐딱한 생각을 해요. 시간은 금인데, 나는 둘 다 없다는 생각이요.


하지만 요즘 같은 불경기에도 시간과 금을 모두 가진 사람도 많죠. 그래서 세상에 '돈 버는 성공 공식'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해요.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삶이 성공한 삶이다.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있으니까. 이 말에 반대하는 사람은 아직 돈을 충분히 갖지 못한 사람이다.'


그런데 이와 반대로, 성공과는 거리가 멀어도 의미가 있을까요?




부자가 아니라서 아직 성공과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다면


저는 '성공한 사람'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서 돈 걱정 없이 사는 사람을 생각하곤 했어요. 그런데 성공을 돈과 연관짓는 세상에 의문을 품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바로 호주의 미래학자, '스티브 사마티노'에요.


그렇다면 돈 대신 무엇으로 성공을 측정할 수 있는지, 성공이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함께 살펴봐요.



Today's quote


그들은 예전 동료가 포르쉐를 타고 지나가거나, TV에 출연하는 것을 보고는 "아, 그 사람 정말 성공했네!"라고 말한다. 나는 이렇게 반문한다.

"당신이 그걸 어떻게 알아?"

우리는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토대로 해서만 성공을 측정할 수 있다. 특정한 재정적 보상을 성공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돈과 명성은 무한한 성공 리스트 중에서 겨우 두 가지 척도에 불과하다. 우리에게는 아직 도달하지 못한 다른 목표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스티브 사마티노
<넥스트 위너>



돈 외에도 성공을 판단하는

지표는 수만가지


위 문장이 삽입된 책 '넥스트 위너'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우리는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를 소개하는 책이에요.


기본적인 필수품조차 부족했던 20세기에는 돈이 곧 행복의 대용물이 될 수밖에 없었어요. 하지만 21세기는 반대에요. 대부분의 사람이 수많은 물건을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죠.


그 과정에서 현명한 사람들은 돈이 결코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저자는 주장해요.

그래서 우리는 위 문장을 통해 이런 점을 배울 수 있어요.



과거에 비해 훨씬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성공의 정의도 다양해질 필요가 있어요.

오늘날의 성공은 물질적 보상뿐만 아니라,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토대로도 측정할 수 있으니까요





거친 세상에서 나만의 성공을

정의해야 하는 이유


사실 우리가 낯선 시도를 망설이는 이유도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죠. 나이와 지위, 소득과 재산으로 사람의 가치를 판단하기 쉬운 세상에서는 그 두려움이 더욱 커지고요.�


그런데 저자의 책을 좀 더 읽어보면 성공을 꼭 돈이나 명예, 물건으로 한정 짓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확신을 더해주는 문장이 계속 나와요. 같이 확인해 볼까요?



우리가 삶에서 경험한 위대한 일들을 생각해보자. 그 위대한 일들은 대부분 사물이 아니라 어떤 순간이다.

우리가 원했던 값비싼 물건을 샀을 때조차도 기분이 좋았던 이유는 그 물건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이다.

물건은 실제로 우리가 한 일의 결과일 뿐이다.






어떤 시도를 했을 때 물질적 보상을 얻지 못했다면, 세상은 그 시도를 실패라고 여기기 쉬워요.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실패처럼 보이는 시도를 했더라도, 우리가 살면서 겪을 수 있는 위대한 일은 물질이 아닌 행동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성공을 보는 관점이 달라져요.


이처럼 성공의 정의를 넓힌다면 우리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돼요. 주체적으로 도전하고, 더 많은 경험으로 자신을 성장시킬 용기를 얻게 되지요.






그 시도는 '괜한 짓'이 아니니

자신을 믿고 더 나아가요


사실 제게도 누군가는 실패라고 부를만한 경험이 있어요. 취업에 도움 되지 않는 전공을 선택한 것, 졸업 후 공백기를 오래 가진 것 등등.


어떤 사람은 무언가를 시도한 결과가 물질적 보상과 거리가 멀면 성공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괜한 짓'을 했다며 그 시도를 쉽게 비난하곤 해요.


그래서 저도 주눅들 때도 있었지만, 과거의 행동 덕분에 저는 어떤 경험을 얻게 되었는지를 떠올려본 이후로는 생각이 많이 달라졌어요.


취업과 관련 없는 글쓰기 수업을 4년 내내 들었어요. 그 결과, 4년 내내 읽고, 쓰고, 발표했던 경험을 토대로 경직된 환경에서도 제 주장을 떨지 않고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됐어요.


오랜 공백기를 겪으며 앞으로 무슨 일을 해야할지 방황했어요. 그 결과, 오랜 고민끝에 선택하게 된 직무에는 어떤 후회도 하지 않고, 그 분야에서 더 나은 성과를 내는 사람이 되도록 계속 노력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러니 의미 뉴스레터 가족 여러분, 어떤 시도를 했을 때 물질적 보상이나 유의미한 결과를 내지 못했다고 '괜한 짓'을 했다며 자책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 대신, 성공의 지표는 우리가 얻은 물건이 아니라 우리가 얻은 경험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그 경험을 통해 우리는 (물질적 보상을 포함한) 어떤 성공이든 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게 되니까요.


아래 질문과 미션에도 거침없이 답하며, 여러분만의 의미도 찾아봐요.




나만의 의미를 만들어 줄 질문


Q.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 도전을 해본 적이 있나요?
Q. 그 도전의 결과는 미래의 나에게 어떤 긍정적인 도움을 줄까요?




의미 전달자로 거듭날 미션


소중한 지인, 친구, 가족과 함께 돈으로 살 수 없는 경험이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해요. 그리고 함께 그 경험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봐요.





▼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가장 최신 호를 읽어보세요 ▼

uimi00.stibee.com



이전 04화 아무것도 안 해도 의미가 있을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