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owa Feb 04. 2023

칭찬의 기술

양쌤의 another story 31


“천사야, 천사”

??? 이런 뜬금포 칭찬은 사양합니다.      


 모임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이었다. 그날은 두 명의 동승자가 있었다. 같은 아파트에 살아서 모임 후 거의 함께 내 차로 귀가하곤 하는 A와 인사 정도만 나누는 B였다. 모임에서 셋이 먼저 일어섰는데 B의 집이 우리 집과 차로 2, 3분 거리라는 걸 듣고 같이 가자고 했다. 

 간간이 이야기를 주고받다가 조수석에 앉은 A가 내 칭찬을 하기 시작했다. 순식간에 나는 날개만 없는 천사가 됐다. 물론 내가 좀 착한 구석이 있긴 하지. 게다가 대를 이어 오지랖이 좀 넓고, 예스맨에 가까운데다 속없이 잘 웃고 리액션이 좋다 보니 A는 내가 마음에 아주 들었을 수 있다. 그래서 말하다 보니 칭찬할 수 있긴 한데, 그만 너무 오버했다.     


B : 덕분에 편하게 가네요.

나 : 지금 바쁜 일도 없고 같은 방향인데요, 뭘.

A : OO이는요 어쩌구 저쩌구... 참 착해요. 

나 : 아이구, 왜 그러세요. (조용히 가는 게 불편하셨나 이상한 데서 발동 걸리셨네)

A : OO이는 어쩌구 저쩌구... 천사예요, 천사.

나 : 아하하하하.(천사를 어떻게 받아야 하나, 할 말 없을 땐 그냥 웃는 게 상책이지)

카풀 고맙다고 말 한번 했다가 궁금하지도 않은 이야기를 뒷좌석에서 가만 듣고 있던 B가 천사 발언에 결국 입을 열었다.

B : 그건 제가 판단할게요. 

나 : (후덜덜. 웃어, 웃어. 웃자고 한 말일 거야) 하하하하하

A : 하하하하하

나 : (네, 웃으셔야죠. A님, 웃으시고 다시는 그런 말 마세요. 하나도 안 고마워요)     

 

 B의 표정은 안 봐도 알겠고 속마음은 안 들어도 알겠다. ‘둘이 지금 뭐하니? 2인조 사기단도 아니고 한 명은 차 태워주겠다고 타라더니 다른 한 명은 차 태워줬다고 착하다고 난리네’ 

 ‘그냥 안녕히 가세요만 하고 말지, 집이 어디냐고 왜 물어봐서는... 카풀한 죄 밖에 없는데. 아, 나 왜 부끄럽지?’ 운전대를 잡은 손이 오그라들다 아주 오징어가 될 뻔했다. A의 마음이 어떤 건지 알 것도 같고 대충 안 넘어가고 딱 잘라 말하던 B의 마음도 짐작은 된다. 확실한 건 카풀이 가끔은 불편하다는 거.      


칭찬은 당사자가 없는 곳에서 합시다. 진정성 있게.

매거진의 이전글 만족이라는 사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